•  


하이브 팝업, 174萬名 즐겼다…19개 地域 39個 都市 運營|東亞日報

하이브 팝업, 174萬名 즐겼다…19개 地域 39個 都市 運營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26日 10時 31分


코멘트
하이브(HYBE)가 지난 4年間 全 世界 19個 國家(地域) 39個 都市에서 總 71個의 所屬 아티스트 팝업스토어를 運營한 것으로 集計됐다.

26日 하이브에 따르면, 하이브가 運營한 防彈少年團 等 主要 아티스트의 글로벌 팝업의 累積 訪問客이 174萬 名에 達하는 것으로 調査됐다. 팝업스토어는 限定된 期間 臨時 賣場을 열어 特定 商品을 販賣하는 것이다. 뷰티와 패션, 食飮料 브랜드에서 흔히 쓰는 마케팅 技法이다.

하이브는 팬들이 아티스트의 音樂과 知識財産權(IP)을 立體的으로 經驗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를 積極 活用해왔다. 世界 最大 音樂市場人 美國을 비롯해 日本, 유럽, 東南아시아 主要 都市는 勿論 아티스트의 투어 또는 公式 日程이 없는 都市라도 K-팝 팬이 있다면 팝업스토어를 마련했다.

特히 2019年 門을 연 防彈少年團 서울 팝업스토어는 석 달間 16萬 名이 찾아 單一 店鋪 最多 訪問客 數를 記錄했다. 最多 팝업스토어 오픈 國家는 日本으로 도쿄, 나고야, 삿포로 等 13個 都市에 열었다. 韓國에서 가장 먼 팝업스토어는 멕시코시티에 세워졌다.

하이브 팝업스토어는 2019年 4月 防彈少年團의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 SPEAK YOURSELF)’ 월드투어와 連繫해 첫 선을 보였다.
하이브는 “旣存에는 아티스트 머치를 콘서트場 구석에 마련된 부스에서 主로 販賣했다. 反面 하이브는 公演場 뿐 아니라, 公演 開催 都市 中心地에 別途로 팝업스토어를 設置했다”면서 “아티스트 公演을 보기 위해 特定 都市를 찾은 팬들에게, 時空間의 制約을 넘어 아티스트의 IP를 만나고 豐盛한 팬經驗을 提供하려는 目的이었다”고 說明했다.

같은 해 10月 서울 江南에 마련된 ‘BTS 팝업: 하우스 오브 BTS’는 한層 더 업그레이드됐다. 하이브는 3層 建物에 200餘 種의 머치로 채워진 쇼룸과 뮤직비디오·캐릭터를 活用한 體驗 空間을 마련했다. 防彈少年團의 첫 스타디움 투어 마지막 公演知人 서울을 찾는 全 世界 팬들이 暴增하던 時期였다.

또 昨年부터는 두바이, 濠洲 시드니, 멜버른 等 中東아시아와 오세아니아 等으로 擴張했다. 防彈少年團 前 멤버가 入隊한 只今도 멜버른, 싱가포르, 캐나다 캘거리에는 ‘BTS 팝업: 스페이스 오브 BTS’가 運營 中이다. 하이브는 “防彈少年團이 ‘21世紀 팝 아이콘’으로 浮上하면서 앨범이나 투어 日程과 別個로 팝업스토어를 常時 오픈해 하나의 브랜드처럼 安着시킨 것”이라고 解釋했다.

最近 하이브 팝업스토어는 아티스트 뮤직비디오, 앨범을 테마로 한 體驗型 쇼룸이나 멤버들이 直接 企劃한 食飮(F&B)메뉴, 아티스트의 正體性을 담은 패션 아이템 販賣 空間으로도 進化하고 있다.
지난 10月 4~9日 進行된 ‘세븐틴 스트리트’의 境遇 서울 성수역 隣近 거리를 아티스트 IP로 뒤덮었다. 성수역과 聖水聯邦 사이에 位置한 카페·食堂·라이프스타일 賣場과 提携해 建物 壁面에 大型 세븐틴 일러스트를 내걸었다.

세븐틴의 앨범 프로듀서 兼 멤버 牛脂의 作業室을 具現한 空間에서 音樂을 듣고, 앨범의 디자인 要素가 反映된 열쇠고리를 直接 만들어 보는 體驗型 쇼룸度 人氣를 모았다. 16個 協業 食堂과 카페에서는 세븐틴을 主題로 한 特別 메뉴와 記念品을 선보였다. 6日間 10萬 名이 訪問했는데 訪問客 네 名 中 한 名은 外國人일 程度로 海外 팬들의 關心도 높았다. 協業 賣場은 이벤트 以後 賣出이 3倍假量 增加하는 等 一帶 골목商圈에 活氣를 불어넣었다고 하이브는 傳했다.

앞서 지난 4月26日부터 5月7日까지 성수동에서 進行된 르세라핌의 팝업스토어 亦是 아티스트 머치를 패션 아이템으로 선보여 注目받았다. 堂堂하고 트렌디한 아티스트 이미지를 反映한 애슬레저 라인업과 목걸이, 半指 等 액세서리를 선보였다. 아티스트의 正體性을 브랜드化한 事例로 패션界의 好評을 받으며, 日平均 1300名이 넘는 訪問客이 찾았다. 멤버들이 有名 파티세리와 함께 만든 디저트 5種도 수많은 認證샷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話題가 됐다.

이승석 하이브 IPX 事業本部 代表는 “하이브는 아티스트의 敍事, 音樂的 메시지 等을 테마로 한 空間을 具現해 多彩로운 方式으로 아티스트를 經驗하게 하고 있다”며 “來年에는 地域的 擴張에 더불어 아티스트와 連繫된 經驗뿐 아니라 팬들도 서로의 經驗을 共有하며 共感帶를 形成하는 空間으로서 팝업스토어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