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09億 音盤 輸出 新記錄… ‘빌보드 中小돌’ 沒落-SM紛爭 그늘도|동아일보

3209億 音盤 輸出 新記錄… ‘빌보드 中小돌’ 沒落-SM紛爭 그늘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2023年 歌謠界 年末 決算

2023年 歌謠界는 多事多難했다. 올 1∼10月 音盤 輸出額(藥 3209億 원)李 年間 最高値를 更新한 데 이어 對美 輸出額은 前年 對比 67.3% 增加하는 等 눈에 띄게 成長했다. 한便으론 歌謠界를 뒤흔든 SM엔터테인먼트 引受戰을 비롯해 ‘中小돌의 奇跡’이라 불린 피프티피프티의 紛爭 等 葛藤도 만만찮았다. K팝 地形을 뒤흔든 人物과 事件을 中心으로 올해 歌謠界를 整理했다.

● K팝의 代父, 이수만 退場

이수만

올해 初 歌謠界를 달군 最大 이슈는 經營權 紛爭에 빠진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 引受戰이었다. 하이브와 카카오는 에스엠을 引受하기 위해 불꽃 튀는 競爭을 벌였다. 에스엠의 紛爭은 올 2月 에스엠 經營陣이 카카오에 持分을 넘기겠다는 意思를 밝히면서 本格化됐다. 이에 이수만 前 總括 프로듀서가 自身의 株式 大部分을 競爭社 하이브에 賣却하면서 ‘이수만·하이브’ 代 ‘에스엠·카카오’의 持分 確保 競爭이 벌어졌다. 結局 하이브와 카카오가 合意하며 에스엠은 카카오가 引受하는 것으로 整理됐다.

이 過程에서 에스엠 設立者이자 1人 프로듀싱의 代表走者였던 이 前 總括이 退場하며 K팝 主要 奇劃社의 ‘創立者 中心 1人 體制’에 警鐘을 울렸다. 김도헌 音樂評論家는 “에스엠 引受戰은 빠른 速度로 成長해온 大型 奇劃社들에 새 時代에 맞는 經營 態度를 갖지 않으면 언제든 危機가 찾아올 수 있다는 敎訓을 줬다”고 말했다.

● 사라진 꿈, ‘中小돌의 奇跡’

피프티피프티
피프티피프티
피프티피프티는 올해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산 걸그룹이다. 피프티피프티는 지난해 11月 데뷔한 後 5個月 만에 ‘큐피드’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人 ‘핫100’ 17位에 오르는 等 25週間 上位圈을 維持해 話題를 모았다. 大型 奇劃社가 아닌 中小型 奇劃社인 語트랙트 所屬이어서 이들은 ‘中小돌의 奇跡’이라 불리며 큰 人氣를 끌었다.

하지만 올해 6月 멤버들은 突然 所屬社를 相對로 專屬契約效力停止 假處分 申請을 냈고, 法院은 이를 棄却했다. 以後 다른 멤버들은 訴訟을 이어갔지만 키나는 抗告를 取下하고 復歸해 現在 홀로 活動 中이다. 이 過程에서 語트랙트는 “外注 業體 더기버스가 멤버들의 專屬契約 解止를 慫慂했다”고 主張하며 歌謠界에서는 탬퍼링(專屬契約 期間 中 事前 接觸) 論難이 일었다.

● 軍人이 된 BTS… 빈자리 채우는 걸그룹

방탄소년단
防彈少年團
올해 데뷔 10周年을 맞은 防彈少年團(BTS)은 지난해 12月 맏兄 陣에 이어 올 4月 제이홉, 9月 슈가, 이달 RM 뷔 智旻 政局까지 멤버 全員이 兵役 義務를 履行하게 됐다. 9月 BTS 멤버 全員이 現 所屬社인 빅히트뮤직과 재계약하면서 이들의 團體 活動은 軍 服務가 모두 마무리되는 2025年 6月부터 可能할 것으로 보인다. BTS의 빈자리는 걸그룹이 채울 것으로 展望된다. K팝을 이끄는 또 다른 主役 블랙핑크는 멤버 全員이 最近 所屬社 YG엔터테인먼트와 再契約을 마쳤다. 올해 ‘디토’ ‘슈퍼샤이’ 等으로 國內는 勿論이고 海外에서도 人氣를 끄는 뉴진스의 行步에도 關心이 쏠리고 있다.

● K 없는 K팝 時代

캣츠아이
글로벌 6人組 걸그룹 ‘캣츠아이’는 하이브가 美國 게펀레코드와 손잡고 進行한 오디션 프로그램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를 통해 올해 誕生했다. 그룹이 結成되기까지는 2年이 걸렸다. 캣츠아이는 來年부터 美國에서 活動할 豫定이다. “K팝에서 K를 떼야 成長이 可能하다”고 主唱해온 榜示革 하이브 議長의 비전이 담긴 그룹으로 꼽힌다.

JYP엔터테인먼트도 美國 리퍼블릭레코드와 함께 美國에서 걸그룹 ‘A2K’를 製作했다. 에스엠은 來年 英國 企業 M&B와 英國 보이그룹 製作에 나선다. M&B에서 멤버를 캐스팅하면 에스엠은 音樂과 뮤직비디오, 按舞 等 K팝 노하우를 提供한다. 金作家 音樂評論家는 “K팝이 國籍이 아닌, 비즈니스 知的財産權(IP)에 基盤한 産業으로 轉換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고 말했다.


김태언 記者 beborn@donga.com
#2023年 #歌謠界 #年末 #決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