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 쏟고, 땅 파고, 쇠 가는 소리… “騷音을 잘 다듬어 音樂에 담았죠”|동아일보

돌 쏟고, 땅 파고, 쇠 가는 소리… “騷音을 잘 다듬어 音樂에 담았죠”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루시드폴, ‘모두가 듣는다’ 冊 내고 새 앨범 선보여

싱어송라이터 루시드폴이 기타를 들고 제주의 숲을 거닐고 있다. 루시드폴 제공
싱어송라이터 루시드폴이 기타를 들고 濟州의 숲을 거닐고 있다. 루시드폴 提供
‘끼익 끼익 끼익….’

濟州道에 바람이 몹시 불던 어느 날, 싱어송라이터 루시드폴(本名 조윤석·48)이 사는 祭主 집에서 ‘異常한’ 소리가 들려왔다. 담벼락 위에 드리운 돈나무 가지에서 나는 소리였다. 그가 携帶用 마이크를 꺼내 나뭇가지에 갖다 대자, 가지가 돌담에 긁혀 나무가 내는 흐느낌이 생생하게 傳해졌다. 이 소리는 2021年 發賣된 디지털 싱글 ‘Listen To Pain’에 揷入됐다. 한 製藥會社 依賴로 複合 部位 痛症 症候群(CRPS) 患者를 위해 만든 이 앨범에 나무의 소리를 담아낸 理由를 그는 이렇게 說明했다.

“함께 있지만 아무도 애써 듣지 않는, 世上의 살갗 아래 숨어 있는 소리들이 있죠. 들리지 않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他者의 아픔도 조금 더 들을 수 있지 않을까요.”

에세이 ‘모두가 듣는다’.
에세이 ‘모두가 듣는다’.
에세이 ‘모두가 듣는다’(돌베개)를 最近 出刊한 루시드폴을 서울 中區의 한 카페에서 7日 만났다. 冊엔 그가 2019年 伴侶犬 ‘普賢’의 소리 等을 담아낸 正規 9輯 ‘너와 나’ 以後 周邊의 소리에 귀 기울이게 된 痕跡이 담겼다. 루시드폴은 “携帶用 錄音器를 들고 步賢異를 따라다니면서 귀로는 들리지 않는 소리의 世界가 있음을 깨달았다. 視力이 나쁜 사람이 自己 눈에 딱 맞는 眼鏡을 썼을 때 갑자기 世上이 쨍하게 보이듯 나 亦是 그날 以後 다른 世界의 소리를 듣게 됐다”며 微笑 지었다.

다르게 들으려 하자 工事場에서 나는 轟音조차 그에게 새로운 意味로 다가왔다. 몇 해 前부터 그가 農事를 짓는 果樹園 周邊에 새 建物을 짓는 工事가 끊이지 않았다. 루시드폴은 “처음엔 騷音으로부터 나를 慰勞하고자 工事場의 騷音을 採集해 音樂을 만드는 일에 매달렸다”고 했다. 덤프트럭이 돌을 쏟고, 그라인더가 쇠를 갈고, 重裝備가 땅을 부수는 소리를 錄音器에 담았다. 그 다음 그 騷音을 잘게 자르고 再組立해 그 위에 멜로디와 華城을 쌓았다. 이 소리는 12日 發賣하는 그의 두 番째 앰비언트 뮤직(Ambient music) 앨범 ‘Being-with’의 타이틀曲 ‘Mater Dolorosa(마테르 돌로로사·苦痛 받는 어머니)’로 다시 태어났다. 工事場의 騷音이 그를 거쳐 音樂이 된 것.

“騷音을 내가 잘 다듬고 타일러서, 듣기 좋은 音樂으로 世上에 되돌려 보낼 수 있다면…. 音樂을 하는 사람으로서 그런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慰勞가 되더라고요.”

새 앨범엔 水中 마이크로 錄音한 바닷속 소리를 담은 ‘Microcosmo’ 等 總 5曲이 收錄됐다. 루시드폴은 “音樂이란, 無意味한 소리가 意味의 世界로 바뀌는 過程 및 結果”라며 “나의 音樂이 누군가에게 닿아 어떤 意味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소연 記者 always99@donga.com
#루시드폴 #모두가 듣는다 #새 앨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