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方今 한 그 行動, 알고보면 人類 삶 全體와 連結돼있다|동아일보

[冊의 香氣]方今 한 그 行動, 알고보면 人類 삶 全體와 連結돼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日 01時 40分


코멘트

兩面性 지닌 人間 行動의 原因… 生物-心理-文化的으로 說明
瞬間에 影響 주는 腦神經學的 同人… 며칠 戰서 胎兒期 經驗까지 이어져
他人 돕는 것은 오랜 進化의 産物
◇行動/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김명남 옮김/1040쪽·5만5000원·문학동네

분장일 뿐인데 왜 밥은 따로 먹었을까 1968년 영화 ‘혹성 탈출’의 출연진과 제작진. 출연자들의 회상에 따르면 촬영 당시 침팬지를 연기한 배우들과 고릴라를 연기한 
배우들은 점심시간에 밥을 따로 먹었다고 한다. ‘행동’의 저자는 “인간의 뇌는 ‘우리’와 ‘그들’을 가르는 일을 황당하리만치 빨리
 해낸다”고 했다. 사진 출처 IMDb
扮裝일 뿐인데 왜 밥은 따로 먹었을까 1968年 映畫 ‘惑星 脫出’의 出演陣과 製作陣. 出演者들의 回想에 따르면 撮影 當時 침팬지를 演技한 俳優들과 고릴라를 演技한 俳優들은 點心時間에 밥을 따로 먹었다고 한다. ‘行動’의 著者는 “人間의 腦는 ‘우리’와 ‘그들’을 가르는 일을 荒唐하리만치 빨리 해낸다”고 했다. 寫眞 出處 IMDb
美國 南北戰爭의 가장 熾烈한 激戰地였던 게티즈버그 戰鬪에선 單發式 머스킷 銃이 2萬7000梃 가까이 回收됐는데, 그中 約 2萬4000定은 한 番도 發射되지 않은 狀態였다고 한다. 阿鼻叫喚의 戰爭터에서 兵士 大部分은 銃을 쏘기는커녕 負傷者를 돌보거나, 命令을 외치거나, 달아나거나, 茫然自失 徘徊했다는 것. “人間은 近距離에서 他人에게 重傷害를 입히는 걸 强하게 꺼리는 性向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個人을 쏘기보다는 오히려 集團에 手榴彈을 던지는 게 더 쉽다. 멀리 떨어졌다지만 畫像으로 相對를 觀察해야 하는 드론 攻擊도 마찬가지다. 드론으로 아프가니스탄의 敵을 監視하다 攻擊해 죽인 美軍들은 相當數가 外傷後스트레스障礙(PTSD)에 걸렸다.

人間은 戰爭을 벌여 數千萬 名을 죽이지만 同時에 얼굴을 마주치는 敵軍과 쉽게 紐帶를 느끼는 存在이기도 하다. 南北戰爭 때도 兵士들은 敵과 서로 親해져 物物交換을 하거나 戰鬪를 앞둔 저녁에 共同으로 禮拜를 열었다. 第1次 世界大戰 當時 塹壕戰에서 自然스럽게 ‘크리스마스 休戰’이 있었던 건 잘 알려져 있다.

都大體 人間은 왜 이렇게 矛盾的으로 行動하는 걸까. 副題 ‘人間의 最善의 行動과 最惡의 行動에 關한 모든 것’처럼 人間의 暴力性과 이他姓이라는 兩面, 道德性과 自由 意志, 部族主義와 外國人 嫌惡 等에 對해 ‘生物學科 心理學, 文化的 側面을 綜合해’ 다룬 冊이다. 美國 스탠퍼드대 敎授로 世界的으로 著名한 神經科學者인 著者가 執筆에만 10年 넘게 걸린 力作으로, 引用한 硏究의 出處를 밝힌 後周(後註)만 얇은 冊 한 卷 分量이다.

前半部는 ‘特定 行動은 왜 일어났을까’라는 質問 아래 時間을 거슬러 올라가며 張을 나눠 說明한다. 行動이 일어나기 ‘1秒 前’은 腦神經科學의 時間대다. 腦의 扁桃體는 恐怖, 不安, 攻擊性과 關聯돼 있고, 統制를 擔當하는 이麻葉(前頭葉) 겉質이 損傷되면 사람은 衝動을 抑制하지 못한다. 腦에서 情緖를 擔當하는 部位와 印紙를 擔當하는 部位가 서로 따로 놀기도 한다. “다섯을 救하기 爲해 한 名을 죽여도 괜찮으냐”라는 이른바 ‘트롤리 問題’에서 答辯者가 ‘直接 한 사람을 밀쳐야 하는’ 狀況을 提示하자 腦의 情緖와 關聯된 領域이 함께 活性化됐지만 ‘그저 레버를 당기면 된다’는 狀況에선 認知 領域만 活性化됐다.

行動하기 ‘몇 秒에서 몇 分 前’은 感覺의 時間대다. 實驗에 따르면 우리 腦는 皮膚色에 매우 銳敏하다. 누군가의 얼굴 寫眞을 10分의 1秒도 안 되는 짧은 瞬間 보여주면 사람들은 뭘 보기는 한 것인지마저 確信하지 못한다. 그러나 寫眞으로 본 얼굴의 人種을 맞히라면 꽤 잘 맞힌다. 被驗者와 다른 人種의 얼굴을 보여주면 扁桃體가 더 잘 活性化되기도 한다. 이는 人間의 腦가 ‘우리’와 ‘그들’을 瞬息間에 가른다는 걸 의미한다. 그러나 人間은 거기에 無條件 支配되는 存在는 아니다. 著者는 “意識이 感知할 만큼 오래(藥 0.5秒 以上) 露出되면 뒤이어 이마앞葉 겉質이 活性化되고 扁桃體가 조용해진다. 스스로도 不便한 感情을 調節하는 것”이라고 했다.

冊은 이런 式으로 ‘몇 時間에서 며칠 前’의 호르몬 이야기와 ‘며칠에서 몇 달 前’의 神經可塑性을 살핀 뒤 靑少年期, 兒童期, 胎兒期에 겪은 變化가 行動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 探究한다. 뒤이어 文化와 鎭火로 主題를 넓혀 간다. 著者는 사람이 누군가를 돕는 것에 對해선 “自轉車 唾棄처럼 오래前부터 몸에 익힌 나머지 無意識的이고 自動的으로 튀어나오는 行動의 問題”라고 했다. 위트 있는 文章과 豐富한 事例를 통해 展開하니 冊의 두께에 지레 겁먹을 것은 없다. 原題 ‘Behave’.


조종엽 記者 jjj@donga.com
#行動 #兩面性 #進化의 産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