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智異山 高嶺土 名當에서 힐링과 氣力 充電을[수토기행]|동아일보

智異山 高嶺土 名當에서 힐링과 氣力 充電을[수토기행]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慶南 山淸

경남 산청군 동의보감촌 내 한방기체험장. 궁궐처럼 생긴 전각이 동의전(가운데)이고 바로 뒤편에 기 체험석이 배치돼 있다. 아래로는 출렁다리인 무릉교가 보인다.
慶南 山淸郡 東醫寶鑑村 內 한방기體驗場. 宮闕처럼 생긴 殿閣이 同意展(가운데)이고 바로 뒤便에 基 體驗石耳 配置돼 있다. 아래로는 출렁다리人 무릉교가 보인다.
朝鮮의 學者 김일손(1464∼1498)은 智異山 旅行記인 ‘두류기행록’에서 智異山은 신선술을 닦는 데 쓰이는 藥材인 丹沙(丹砂)가 豐富한 곳이라고 記錄했다. 不辭(不死)·불로(不老)의 象徵인 單社는 바로 智異山의 動植物을 包含한 自然 그 自體를 가리킨다고도 했다. 그는 또 智異山자락 慶南 山淸郡 單性(丹城)을 ‘段構成(丹丘城·밤낮없이 밝은 神仙 世界)’으로 이름을 고쳐 부르는 等 山淸을 理想鄕으로 描寫했다. 바로 그 山淸에서 只今 ‘不老草 祝祭’가 한창이다. 現代式 이름으로는 ‘山淸 港(抗)老化 엑스포’ 行事다.

경남 산청군 왕산과 필봉산 자락의 동의보감촌 전경. 산청군이 옛 고령토 채취 지역을 한방테마파크로 조성했다.
慶南 山淸郡 왕산과 筆鋒山 자락의 東醫寶鑑村 前景. 山淸郡이 옛 高嶺土 採取 地域을 한放테마파크로 造成했다.
智異山國立公園 東쪽, 왕산과 筆鋒山 자락 海拔 400∼700m 高地에는 異色的인 公園이 들어서 있다. 東醫寶鑑村(山淸郡 금서면)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智異山의 不老草와 許浚의 ‘東醫寶鑑’ 스토리를 테마로 삼아 造成한 國內 最大 規模의 한放테마파크다. 智異山자락에서 자라는 1000餘 種의 自生 藥草를 자랑하는 山淸郡이 高嶺土 廢鑛 地域을 한放公園으로 탈바꿈시켜 놓은 곳이다.

건강 회복에 도움을 주는 기운이 강하다는 석경.  귀감석 바로 위편 언덕배기에 있다.
健康 回復에 도움을 주는 기운이 剛하다는 석경. 龜鑑席 바로 위便 언덕배기에 있다.
白瓷와 粉靑沙器의 原料로 쓰이는 高嶺土는 治癒 및 提督(制毒) 效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른바 ‘名當土’라고도 불리는데, 高嶺土가 나오는 땅은 좋은 기운이 뿜어져 나오는 境遇가 많기 때문이다. 約 118萬 ㎡ 敷地에 造成된 東醫寶鑑村 內 ‘한방기體驗場’이 바로 그런 곳이다. 景福宮 勤政殿을 聯想케 하는 韓屋 建築物이 雄壯하게 들어선 이곳에는 세 個의 神祕한 돌이 地脈을 따라 一列로 늘어서 있다. 위에서부터 석경, 龜鑑席(龜鑑石), 複石精으로 불리는 이 巖石들은 터의 影響을 받아 굳세고도 좋은 기운이 뭉쳐 있다고 한다.

127t에 달하는 거대한 바위인 귀감석에서 좋은 기를 받기 위해 양팔을 벌리고 서 있는 관광객.
127t에 達하는 巨大한 바위인 龜鑑席에서 좋은 氣를 받기 위해 兩팔을 벌리고 서 있는 觀光客.
斷然 注目받는 곳은 가운데 龜鑑席이다. 同意展 建物 바로 뒤로 숨은 듯이 자리 잡고 있는 龜鑑席은 무게만 127t에 達하는 巨大한 바위다. 땅의 地力을 돋운다고 해서 응奇石(應氣石)으로도 불린다. 風水 理論을 動員해 龜鑑席을 說明하는 立看板도 興味롭다. 한방기體驗場 바로 뒤인 왕산의 主脈(主脈)에서 내려오는 石經의 姜夔(剛氣), 筆鳳山에서 내려오는 文氣(文氣), 그리고 高嶺土 名當 穴에서 凝結된 應氣(應氣) 等 세 가지가 技監席의 代表的 기운이라고 한다. 이 바위를 두 팔로 껴안거나 앞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龜鑑席의 좋은 기운이 몸에 傳達된다고 한다.

이곳을 案內한 山淸郡 文化觀光解說師는 韓方에서 體質을 鑑別할 때 使用하는 오링테스트로 觀光客들에게 ‘기운에 對한 믿음’을 强調했다. 觀光客을 相對로 明堂 터에서는 손가락의 握力이 剛해지고 그렇지 못한 곳에서는 弱해지는 現象을 直接 느끼게 해주자 여기저기서 拍手 喝采가 쏟아졌다. 2009年 이곳을 訪問한 後 바로 韓國觀光公社 社長으로 推薦받은 獨逸人 이참 氏의 名當 效驗담도 紹介돼 있다.

龜鑑席 위便宜 석경(60t)은 돌로 만들어진 거울이다. 나쁜 기운을 내보내고 再生시키는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健康을 빌기 위해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한다. 龜鑑席 아래便의 複石鼎은 솥 模樣의 돌인데 福을 담아내는 그릇이라는 意味가 있다. 이 바위 위에 銅錢을 놓아 두면 福을 받는다는 俗說이 있어 사람들이 銅錢을 두고 가는데, 山淸郡은 이 銅錢을 不遇이웃 돕기에 使用하고 있다고 한다.

육각형의 구조물이 특징적인 무릉교. 동의보감촌의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조망 명소다.
六角形의 構造物이 特徵的인 무릉교. 東醫寶鑑村의 景致를 즐길 수 있는 眺望 名所다.
東醫寶鑑村에서의 氣 에너지 體驗은 한방기體驗場에서 그치지 않는다. 東醫寶鑑村 南東쪽으로 흘러내리는 무릉계곡 위를 건너다니도록 한 무릉교(211m)는 氣의 循環을 象徵하는 곳이다. 五行(물, 나무, 불, 흙, 쇠)의 기운을 象徵하는 出入門을 通過해 만나는 무릉교는 매우 이채로운 모습을 하고 있다. 一般的인 欄干 形態와는 다르게 六角形의 構造物 70個가 터널처럼 連結된 출렁다리 構造다. 이는 龜鑑席에 거북 등 模樣으로 새겨놓은 六角形 圖形을 象徵한다. 왕산과 筆鳳山의 기운을 連結시키는 龜鑑席의 六角形 기운이 이 다리를 通해 다시 循環한다는 意味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흔히 六角形은 宗敎의 神聖性 或은 神靈함을 象徵하는 記號로 많이 使用하는데, 飮用水人 물도 六角形의 分子 構造를 이룰 때 人體에 가장 有益하다고 알려져 있다.

무릉교는 王山 및 筆鋒山, 東醫寶鑑村의 景致를 滿喫할 수 있는 眺望 名所이자, 케이블을 따라 照明燈을 設置해 夜景도 매우 뛰어나다. 觀覽客의 必須 訪問 코스 中 하나다.

無形의 기운이 아닌, 몸을 통해 좋은 에너지를 直接 ‘吟味하는’ 코스도 있다. 무릉교 아래쪽 ‘同意本家’라고 불리는 한放 體驗 韓醫院이다. 이곳에서는 韓醫師의 指導 아래 韓藥인 供辰丹 만들기 體驗과 足浴 體驗을 할 수 있다. 特히 供辰丹 만들기는 미리 準備된 藥材를 동그란 模樣으로 만들어 金가루를 입혀 完成시키는 體驗 프로그램이다. 몸으로 좋은 藥草 기운을 吟味하면서 家族 健康을 위한 마음으로 빚은 供辰丹은 包裝紙에 담아 膳物할 수 있다.

東醫寶鑑村 내 한放迷路公園은 散策과 힐링을 겸할 수 있는 곳이다. 殺菌·抗菌 物質인 피톤치드를 내뿜는 扁柏나무 2100그루로 造成된 美로(길이 1480m)가 人氣가 높다. 上空에서 내려다본 迷路 構造는 마치 人體 解剖圖와 비슷하다. ‘東醫寶鑑’의 신형장不渡(身形藏府圖)를 形象化한 것이라고 한다.

남사예담촌에서 힐링하기
남사예담촌의 명물인 부부 회화나무. 금실 좋은 나무로 소문나 연인들이 즐겨 찾는다.
남사예담촌의 名物인 夫婦 회화나무. 琴瑟 좋은 나무로 소문나 戀人들이 즐겨 찾는다.
왕산을 사이에 두고 東醫寶鑑村 건너便의 구형왕릉(금서면 화계리)은 山淸 基 體驗에서 빠질 수 없는 곳이다. 이곳은 金海 金官伽倻의 마지막 王인 제10대 구형왕의 무덤이라고 傳해진다. 中國 지린省 지안(集安)의 將軍분처럼 피라미드 形態의 돌무덤으로 有名한 곳이다.

높이 7.15m의 7層 構造인 구형왕릉 무덤은 보기 드문 明堂 터라고 할 수 있다. 近處에 있는 것만으로 기운 充電이 節로 됨을 느낄 수 있을 程度다. 그래서인지 壬辰倭亂 때 倭軍이 王陵의 돌을 헐어버리려고 하자 雷聲霹靂이 몰아쳐 倭寇가 逃亡했다는 傳說도 있고 칡넝쿨, 落葉, 甚至於 새들도 陵 位를 비켜 간다는 얘기도 傳해진다.

한便 구형왕릉 隣近에는 東醫寶鑑의 著者 許浚의 스승인 留意태가 使用했다는 藥水터도 잘 整備돼 있다.

朝鮮 燕山君 時節 戊午士禍로 犧牲된 性理學者 金馹孫이 ‘段構成’이라고 노래한 단성면의 남사예담촌도 들러볼 만하다. 남泗川 江돌과 黃土를 2m 높이로 쌓아 올린 담이 예스러운 멋을 限껏 자아내는 名所다. 남사예담촌은 元來 250餘 채의 韓屋 마을이었는데 6·25戰爭 때 많이 불타 現在 40餘 채만 남았다. 科擧及第者, 富者, 學者 等을 輩出한 生家들의 모습을 둘러보는 즐거움을 준다.

또한 남사例談村 안에는 잘 차린 韓定食집과 雰圍氣 있는 카페가 곳곳에 있는데 터의 기운이 좋아 쉬어가기 좋다. 마을 뒤便 展望臺에 오르면 마을 全體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風水的으로 좋은 條件을 갖춘 곳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

한放 힐링과 抗老化 體驗
現在 東醫寶鑑村에서는 특별한 이벤트가 열리고 있다. ‘2023 山淸世界傳統醫藥項老化엑스포’(9月 15日∼10月 19日)란 이름의 行事다. 2013年에 처음 열린 以後 10年 만에 열리는 國際 祝祭다. 엑스포主題館, 韓醫學博物館, 山淸藥草館, 한방기體驗場 等의 常設 展示館과 함께 世界傳統醫約款, 抗老化힐링館, 한放抗老化産業館, 惠民署 等 非常設 展示館 等에서 다양한 體驗을 할 수 있다.

家族 單位로 한放 힐링 體驗을 할 수 있는 空間으로 惠民署가 있다. 惠民署는 朝鮮時代에 百姓을 無料로 治療해 주던 醫療施設이었다. 그런 愛民 精神을 具現하는 뜻으로 이곳 惠民署에서도 醫師로부터 無料로 疾患 및 體質에 맞는 한放 施術과 投藥 處方 等을 받을 수 있다. 無料로 鍼, 뜸, 附缸 等을 經驗할 수 있는 傳統醫學 體驗, 現代化한 스마트 治療 體驗, 어린이 한放 體驗 等 多樣한 프로그램도 準備돼 있다.

2023 山淸 엑스포가 열리는 35日間 150餘 會議 公演·이벤트가 열린다. 山淸郡이 强調하는 標語처럼 ‘生氣 한放’, ‘愉快 한放’, ‘人生 한放’을 느껴볼 수 있는 機會다.


山淸=안영배 記者·風水學 博士 ojong@donga.com
#慶南 #山淸 #智異山 #힐링 #氣力 充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