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錯視(錯視)…눈으로 즐기는 ‘現實 속 假想現實’[高揚이 눈썹]|東亞日報

錯視(錯視)…눈으로 즐기는 ‘現實 속 假想現實’[高揚이 눈썹]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日 16時 00分


코멘트
2019년 6월
2019年 6月


▽世界 最初 大型 錯視 壁畫는 17世紀 이탈리아 畫家 안드레아 包抄(Andrea Pozzo)가 그린 性 이그나치오 敎會의 天障畫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 이그나치오 교회 홈페이지
性 이그나치오 敎會 홈페이지


透視圖 技法을 利用해 天井을 뚫고 昇天하는 모습을 立體的으로 描寫했습니다. 當時에도 錯視 그림은 꽤 流行했지만, 미켈란젤로 같은 ‘正統 畫家’에게 低級하다고 輕蔑당하던 장르였습니다. 그럼에도 包抄는 왜 錯視그림을 그렸을까요. 돈 問題였습니다.

이 敎會를 세울 때 建築費 調達에 많은 어려움을 겪느라 聖堂의 自尊心과 같았던 돔(Dome)을 세울 費用이 없었다고 합니다. 包抄는 눈속임 技法을 利用해 어두운 돔 그림을 天障 兩쪽 끝에 그려 마치 돔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 中心에 말을 타고 戰鬪를 指揮하는 性 이그나치오를 넣었습니다. 돔 없는 敎會의 自尊心을 눈속임으로라도 살려낸 것이죠. 實際로 平平한 天障을 돔처럼 만들어 ‘假想 空間’을 擴張한 셈이기도 하고요. 이 敎會 홈페이지 英語버전에는 ‘Fake Dome’이라고 紹介합니다.

그리고 兩쪽 ‘假짜 돔’ 사이 巨大한 天障에는 想像力과 遠近法을 動員해 사람들과 天使들이 昇天하는 듯한, 華麗하면서도 幻想的인 場面을 演出했습니다. 모두 錯視現象을 利用한 것이지만 너무나 생생해 立體 現象처럼 느껴진다고 합니다.

동아일보DB
東亞日報DB


▽“그림은 意味를 나타내는 平面이다. 그것은 ‘저기 바깥에 있는’ 時空間 속의 어떤 것을 가리킨다. 그림은 이 어떤 것을 우리에게 抽象物(卽 4次元 時空間을 2次元 平面으로 縮小하는 것)로 表象하도록 한다. 時空間으로부터 平面으로 抽象化시키고, 또 다시 時空間 속으로 還元시켜 再投影시키는, 이와 같은 특수한 能力을 우리는 ‘想像力’이라 부른다. 이 槪念은 그림의 製作과 暗號解讀을 위한 前提다. 다시 말해서, 現象을 2次元 象徵으로 暗號化시키고, 이 象徵을 解讀하는 能力이 바로 想像力이다.”

- 寫眞 哲學者 빌레 플루서의 冊 ‘寫眞의 哲學을 위하여’(1983년) 中

그림은 2次元 平面 世界입니다. 플루서는 그림이 立體 空間(3次元)과 瞬間의 捕捉(4次元)을 2次元으로 暗號化 한 것이고, 이 그림을 보며 立體와 時間을 읽고 解釋하는 것이 人間의 想像力이라 說明합니다.

그런데 이는 人間만의 能力이 아닌 듯 합니다. 바닥에 구멍이 뻥 뚫린 트릭 아트 매트를 깐 뒤 개나 고양이를 지나가게 하면 점프해 뛰어 넘거나 옆으로 돌아갑니다. 或是 距離 測定 같은 空間에 對한 解釋은 人間이나 動物의 腦가 가진 自動 시스템 아닐까요? 直觀的으로 判斷하는 生存 시스템 말입니다.

2018년 9월
2018年 9月


▽지난 6月 뉴욕타임즈는 錯視 現象이 눈과 腦와 關聯돼 있다는 硏究結果를 揭載 했는데요( https://www.nytimes.com/2022/06/06/science/optical-illusion-tunnel.html ), 錯視 그림을 보면 腦가 속아 눈의 瞳孔을 擴張하거나 縮小한다는 것입니다.

위 記事에 登場하는 硏究陣은 錯視를 “不確實하고 變化하는 世界를 探索하기 위해 頭腦가 戰略的으로 對應한 結果”라고 說明합니다. 錯視가 人類 生存과 進化의 歷史 속에서 생겼다는 것인데, 개나 고양이의 事例로 볼 때 視覺이 發達한 모든 動物에도 該當될 것 같습니다.

2013년 8월 마카오 세도나 광장. 물결무늬 블록바닥이 높이에 굴곡이 있는 듯한 착시를 일으킵니다.
2013年 8月 마카오 勢道나 廣場. 물결무늬 블록바닥이 높이에 屈曲이 있는 듯한 錯視를 일으킵니다.


▽萬若 錯視가 時刻 體系의 一部라면, 우리는 現實 속에서 部分的으로 假想現實(또는 假짜 現實)을 누리고 있는 셈입니다. 매우 現實的이고 生存에 도움이 되면서도 재미있는 것이겠죠. 우리 周邊의 錯視를 찾아보시죠. 유머 사이트에는 多樣한 錯視 寫眞이나 그림이 올라옵니다. 錯視 現象을 主題로 映像을 만들어 올리는 유튜버度 있습니다.

錯視는 크고 두꺼운 VR機器를 뒤집어쓰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視覺 經驗입니다. 映畫 매트릭스의 主人公 네오처럼 빨간 藥을 먹을 것이냐, 파란 藥을 먹을 것이냐 苦悶할 必要도 없고요.

사진출처 페이스북
寫眞出處 페이스북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