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짧게, 더 빠르게… 요즘 애니메이션 10分도 길다|동아일보

더 짧게, 더 빠르게… 요즘 애니메이션 10分도 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유튜브 等 쇼트폼 콘텐츠 人氣몰이
투니버스 ‘마카앤로니’ 篇當 4分… 픽사의 ‘윈드’ ‘플로트’도 8分
“스크린 벗어나 모바일 媒體 大勢, 빠른 編輯이 주는 新鮮함 追求”

한국계 할머니와 손자를 소재로 픽사가 제작한 단편 애니메이션 ‘윈드’의 한 장면. 대사가 없는 논버벌 작품으로 한국계 미국인 에드윈 장이 제작했다. 픽사 제공
韓國系 할머니와 孫子를 素材로 픽社가 製作한 短篇 애니메이션 ‘윈드’의 한 場面. 臺詞가 없는 논버罰 作品으로 韓國系 美國人 에드윈 腸이 製作했다. 픽사 提供
‘날아라 슈퍼보드’ 러닝타임 25分, ‘곰돌이 푸’ 25分, ‘포켓몬스터’ 20分. 요즘 애니메이션은 平均 5分?

애니메이션이 짧아지고 있다. 過去 篇當 平均 20分을 넘기던 애니메이션은 웹映畫, 웹드라마, 유튜브 等 ‘쇼트폼(Short-form)’ 콘텐츠 바람을 타고 짧게 變身 中이다. 各種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잇따라 쇼트폼 映像 플랫폼을 선보이면서 애니메이션의 主 消費層이 漸次 짧은 콘텐츠를 選好한다는 分析이 나온다.

CJ ENM 투니버스가 最近 내놓은 애니메이션 ‘마카앤로니’의 篇當 길이는 4分 남짓. 各 回마다 獨立的 敍事를 갖춘 이 作品은 한 篇이 유튜브 映像을 보듯 짧고 빠르게 지나간다. 天才 發明家와 그를 따르는 事故뭉치 助手의 發明 挑戰棋를 담은 作品엔 리액션(反應) 外 별다른 臺詞가 없다. 登場人物이 슬랩스틱 코미디를 펼치는 作品이다. 22日 처음 電波를 탄 콘텐츠는 유튜브에서도 꾸준히 人氣몰이 中이다.

‘마카앤로니’도 논버벌 슬랩스틱 코미디로 짧게 제작됐다. CJ ENM 투니버스 제공
‘마카앤로니’도 논버罰 슬랩스틱 코미디로 짧게 製作됐다. CJ ENM 투니버스 提供
靑春 共感 버라이어티 장르를 標榜한 애니메이션 ‘된다! 뭐든!’ 亦是 平均 4分 分量이다. 웹툰을 보는 듯한 作品은 ‘너튜브(NeoTube)’ 스타를 꿈꾸는 主人公 ‘된다’의 左衝右突 日常을 愉快하게 풀어냈다. 中古 去來부터 歸農 이야기까지 어린이와 聖人이 모두 共感할 만한 에피소드로 構成됐다. TV 채널 放映 移轉 OTT 플랫폼인 웨이브(wavve)를 통해 먼저 公開하는 戰略을 擇했다.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業體인 라프텔(Laftel) 亦是 웹툰을 基盤으로 自體 製作한 쇼트폼 애니메이션 ‘슈퍼 시크릿’을 내놓았다. 篇當 10分 안팎의 짧은 러닝타임으로 構成됐다.

世界的인 애니메이션 映畫史 픽社는 短篇選 시리즈 ‘Sparkshorts’를 선보이고 있다. 最近 큰 人氣를 끈 두 作品 ‘윈드(Wind)’와 ‘플로트(Float)’는 모두 平均 8分짜리다. 各各 韓國系, 필리핀系 主人公이 登場하는 作品은 유튜브에서 無料로 公開된 뒤 800萬 回, 4600萬 會議 照會數를 各各 記錄하고 있다. 올 初 興行한 映畫 ‘소울’의 오프닝 애니메이션으로 注目받은 ‘토끼窟(Burrow)’과 韓國系 에릭 吳 監督의 ‘오페라’는 올해 아카데미賞 短篇 애니메이션 部門 候補에 오르며 人氣와 作品性을 모두 인정받았다.

2011年부터 平均 3分 分量의 짧고 强烈한 構成으로 人氣를 끈 ‘라바’ 시리즈를 除外하고 쇼트폼 애니메이션은 그동안 크게 注目받지 못한 分野다. 勿論 1990年代 篇當 25分을 훌쩍 넘기던 構成에 비해 現在 10∼15分 水準으로 짧아졌다고는 하나, 最近 이마저도 10分 以內로 줄어든 것. 媒體 利用 環境 變化가 가장 큰 原因으로 分析된다. 박석환 韓國映像大 漫畫콘텐츠과 敎授는 “TV, 劇場 中心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된 利用媒體가 바뀌면서 製作社들도 스크린을 벗어난 유튜브龍 쇼트폼 콘텐츠 製作에 漸次 눈을 돌리고 있다”고 說明했다.

이는 結果的으로 애니메이션의 장르的 特性에도 影響을 주고 있다. 우경민 마카앤로니 프로듀서는 “作品을 논버罰 슬랩스틱 포맷으로 製作한 理由도 짧은 時間에 特定 言語와 年齡에 얽매이지 않고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며 “製作 過程에서도 빠른 타이밍의 編輯에서 오는 재미와 新鮮함을 追求한다”고 말했다. 박석환 敎授는 “向後 긴 敍事보다 技術的 效果, 視聽者의 놀람, 짧은 洞察을 주는 쇼트폼 애니메이션의 强勢가 繼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애니메이션 #쇼트폼 콘텐츠 #人氣몰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