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같은 藥인데 女性이 服用땐 잘 듣지 않는 까닭은|동아일보

[冊의 香氣]같은 藥인데 女性이 服用땐 잘 듣지 않는 까닭은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7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보이지 않는 女子들/캐럴라인 크리아度 페레스 지음·황가한 옮김/464쪽·1만8500원·웅진지식하우스

아이폰
 액정 크기는 평균 여성이 한 손으로 쥐기 버거울 정도다(위쪽 사진). 대부분의 약은 임상시험을 남자 위주로 했기 때문에 여성이 
복용했을 때 쉽게 낫지 않거나 아예 아무런 약효가 나지 않기도 한다. 젠더 데이터 공백이 낳은 현상이라고 ‘보이지 않는 여자들’은
 지적한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아이폰 液晶 크기는 平均 女性이 한 손으로 쥐기 버거울 程度다(위쪽 寫眞). 大部分의 藥은 臨床試驗을 男子 爲主로 했기 때문에 女性이 服用했을 때 쉽게 낫지 않거나 아예 아무런 藥效가 나지 않기도 한다. 젠더 데이터 空白이 낳은 現象이라고 ‘보이지 않는 女子들’은 指摘한다. 게티이미지코리아

天才 科學者 하면 우스꽝스럽게 혀를 빼문 白髮의 男性이 떠오르지 않는가. 敎科書를 비롯한 科學 書籍에 단골로 登場하는 아인슈타인 이미지다. 퍼뜩 생각나는 科學者는 大槪 男子다. 뉴턴 케플러 테슬라 오펜하이머 세이건 호킹…. 그럼 女性 天才 科學者는 없었던 걸까. 천만에. DNA가 2個의 사슬과 因山 뼈대로 이뤄진 事實을 처음 發見한 科學者는 로절린드 프랭클린이라는 女子였다. 그 노벨賞은 男子들이 탔지만. 女性運動家이자 저널리스트인 이 冊의 著者는 主張한다. 女性 天才 科學者는 歷史에서 지워졌을 뿐이라고.

아이폰 液晶의 平均 크기는 5.5인치(139.7mm)다. 平均的 女子의 손으로는 겨우 쥘 程度다. 핸드백에 맞도록 만들어진 것일까. 천만에. 平均的 男子의 손 크기를 基準으로 해서 그렇다. 美國食品醫藥局(FDA)에 따르면 女性에게서 두 番째로 많이 보이는 藥의 副作用은 아무 藥效도 없다는 것이다. 男性에게는 效果가 있는 藥인데 그렇다. 女性의 身體가 複雜해서 그런가. 천만에. 藥의 臨床試驗 對象이 男體(男體)이기 때문이다. 憂鬱症같이 女子가 男子에 비해 훨씬 많이 걸리는 病에서조차 動物試驗에 암컷을 쓰지 않는다.

著者는 無意識的인 듯 또는 意圖的인 듯 歷史에서 지워지거나, 아이폰 等에서처럼 디폴트(基本, 標準)는 언제나 男性인 現象을 ‘젠더 데이터 空白’이라고 表現한다. 私的 領域이든 公共 領域이든, 除雪 作業 順序든 男女 化粧室 配置든, 알고리즘 構成이든 音聲認識 ‘시리’든 大多數 分野의 設計나 意思決定 過程에서 女性은 透明人間처럼 排除된다는 것이다.

‘別途 指標가 없는 以上 男性’이라는 이 같은 接近 方式이 낳은 젠더 데이터 空白의 結果는 ‘世界 人口의 折半을 차지하는 女性이 少數者 位置로 끌어내려지는’ 것이다. 그래서 美國 事務室 標準 溫度는 1960年代 40歲의 몸무게 70kg인 男性을 基準으로 定해지고, 美 士官學校의 校服은 女性 入學을 許容한 지 35年 만인 2011年에야 女性의 엉덩이와 가슴에 맞게 製作된다.

이를 是正하려는 要求에 對해 不滿에 찬 男性들은 말한다. “요즘은 女子들이 어디에나 나오잖아요.” ‘어디든 男子 것’, 좀 더 正確히 말하면 ‘어디든 中産層 白人 男性 것’이라는 ‘神話’에 금이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男子 목소리와 男子 얼굴로 가득한 文化 속에서 자란 어떤 男子들은 그들이 當然히 男子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權力이나 空間을 女子들이 빼앗아갈까 봐 두려워한다.’

이런 恐怖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페이스북 最高運營責任者人 ‘女傑’ 셰릴 샌드버그의 말처럼 ‘李 악물고 밀고 나가야’ 하는 걸까. 그것도 必要하지만 著者는 ‘男子아이들이 더 以上 公共 領域을 自己들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라지 않게 될 때까지 젠더 데이터 空白을 메워야’ 한다고 말한다. 女性에게만이 아니라 모두를 위해서다.

데이터 空白을 메우려면 設計나 意思決定 段階에서부터 女性의 意見이 提示되고 받아들여지도록 모든 分野에서 女性의 進出을 늘려야 한다고 著者는 主張한다. ‘權力과 影響力 있는 地位에 오르는 女子가 늘어날수록 明白해지는 傾向이 있기 때문이다. 女子들은 女子가 存在한다는 事實을 男子들처럼 쉽게 잊지 않는다.’

다만 割當制에 따른 女性 政治 參與의 좋은 事例로 이 冊에서 引用하는 韓國 女性 議員들이 最近 性醜行 被害者를 對하는 모습을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을 수도 있겠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冊의향기 #보이지 않는 女子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