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매거진]커피 한盞과 “Bonjour∼” 파리의 아침을 여는 新카페文化|東亞日報

[Q매거진]커피 한盞과 “Bonjour∼” 파리의 아침을 여는 新카페文化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7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파리가 사랑한 카페

카페는 파리지앵들에게 空氣 같은 存在

파리지앵들에게 카페는 그들의 日常이자 삶이 숨쉬는 空間이다. 이른 아침 눈을 뜨면 빵을 사러 가다 들르기도 하고, 개를 散策시키기 위해 나왔다가 에스프레소 한 盞을 마시며 잠을 깨는 곳이 그곳이다. 그뿐 아니다. 샐러드로 點心을 解決하거나 午後 티타임의 餘裕를 즐기기도 하고 退勤길에 麥酒 한盞을 들이켜며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리려고 찾는 곳이다. 오죽하면 파리지앵들에게 파리 旅行에서 놓쳐서는 안될 場所를 물으면 에펠塔이나 몽마르트르가 아닌 카페와 公園을 힘주어 이야기하려고.

파리 歷史와 함께하는 有名 카페들

文學 카페의 代名詞로 불리는 카페 뒤 마고, 카페 드 플로르가 位置한 파리의 생제르맹 距離는 單純히 커피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場所, 그 以上의 意味를 지닌다. 100餘 年이 넘는 歷史를 자랑하는 이들 카페는 思想家, 哲學家人 시몬 드 보부아르와 장 폴 사르트르가 戀愛를 즐기던 場所이자 作業室이었을 뿐 아니라 피카소와 브라크 같은 藝術家들에게는 삶과 作品을 論하는 討論의 場으로 利用되었다. 이들 카페를 드나들지 않고는 프랑스 人命 辭典에 이름을 올릴 수 없다는 말이 생겼을 程度이니 그들의 삶과 藝術에서 카페를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只今도 샤넬의 首席 디자이너인 카를 라거펠트, 줄무늬 니트로 有名한 소니아 리키엘과 같은 패셔니스타들이 비즈니스를 論하고 親舊들과 談笑를 나눈다.

파리에 불고 있는 앵글로 색슨 中心의 카페들

그렇다고 파리에 클래식한 카페의 이미지만 存在하는 것은 아니다. 最近 파리 카페 文化에 새바람이 불고 있는데 유럽과 아시아의 移民者들이 모여 사는 濠洲 멜버른의 카페 거리에서 마주칠 법한 場所들이 파리 뒷골목에 續續 登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유럽의 새로운 트렌드를 先導하는 英國 런던, 獨逸 베를린에서 탄탄한 實力을 바탕으로 成功街道를 달리고 있는 바리스타들로 그들이 파리에 進出한 時點과 이들 카페들의 流行은 때를 같이한다.

새로운 流行의 中心에 선 카페들

파리의 새로운 카페 文化를 이끄는 中心에는 只今 生마르탱 運河 周邊에서 텐 벨(Ten Bells)을 運營하는 토마와 ‘저牌니즈 타운’으로 불리는 生안 距離에서 텔레스코프(Telescope)를 運營하는 寫眞家 出身 니콜라 그리고 텔레 스코프에 있다가 只今은 파리를 代表하는 로스팅과 블렌딩 專門 會社로 이름을 떨치는 벨빌 브륄르리__301/NNGle Brulerie) 의 運營者, 토마가 있다. 텐벨의 共同 創業者는 濠州와 英國人, 텔레스코프의 共同 創業者는 美國人, 그리고 쿠튐 카페의 共同 創業者는 濠洲人으로 앵글로 색슨족이 파리 카페를 主導하는 現象을 볼 수 있다.

파리에서 移民者들이 많이 모여 사는 벨빌에 6個月餘 前에 새롭게 門을 연 크렘(CREAM)의 오너, 조이는 파리 新 카페들의 成功 祕訣에 對해 이렇게 말한다. “最近 파리에 생겨나는 新 카페들의 共通點은 親環境과 리사이클링을 콘셉트로 便安한 雰圍氣로 다가서는 곳이 大部分입니다. 나무나 露出 콘크리트로 마감한 모던하고 내추럴한 雰圍氣는 日常에 지친 사람들이 릴렉스된 雰圍氣를 즐길 수 있게 하고 거기에서 일하는 바리스타들은 커피 맛에 목숨을 거는 熱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프랑스 傳統 카페들이 리샤(Richard)와 같은 業體의 園頭를 使用하여 比較的 統一된 맛을 維持해 온 것과 달리 이들 新生 카페들은 南美와 인도네시아, 아프리카産 원두와 같이 다양한 맛과 香을 갖춘 커피를 專門家가 嚴選합니다. 그리고 이를 最高의 組合으로 블렌딩함으로써 높은 퀼리티와 各自의 캐릭터가 드러나는 커피 맛을 선보이는데 全世界를 旅行하며 다양한 커피 맛을 즐겨 온 프랑스人들이 파리에서 저희 같은 카페를 찾게 된 것은 어찌 보면 當然한 일이겠죠.”

카페 뒤 麻姑와 카페 드 플로르를 비롯한 파리 有名 카페들이 觀光客들로 몸살을 앓고 있는 사이 파리의 새로운 카페들의 進化는 只今도 繼續되고 있다. 뜨거운 여름, 傳統 프렌치 카페에서 아이스커피를 즐길 수 없는 것에 아쉬워하던 사람들이 이제 눈치 보지 않고 맛있는 아이스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은 分明 歡迎받을 만한 일이 아닐까 싶다.

▼ 정기범이 꼽은 파리 카페 베스트4 ▼

■텔레스코프 Telescope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機械를 能手能爛하게 다루는 實力은 勿論 前職 寫眞家 出身다운 感性의 所有者인 니콜라 클레가 經營하며 갸르니에 오페라와 루브르 博物館 中間쯤에 位置한 카페. 有名 레스토랑 셰프들이 아침에 들러 커피 한盞을 즐기는 場所로 사랑받고 있다. 特別히 賣場 안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다양한 크기와 模樣의 부엉이 關聯 아이템들. 오너가 自身이 사랑하는 부엉이 人形을 카페 안에 裝飾하자 단골로 드나드는 사람들이 이를 보고 全 世界를 旅行하면서 膳物로 사다 준 것들이다. 에어로 프레스 필터와 핸드 드립 커피로 有名한 텔레스코프는 과테말라와 온두라스에서 건너온 高級 원두와 이들을 幻想의 組合으로 블렌딩하고 알맞게 볶은 北유럽 有名 바리스타들의 細心한 손길을 거친 園頭를 使用한다. 파리를 代表하는 베이커리人 張 뤼크 푸조랑의 빵과 집에서 만든 초콜릿 케이크와 쿠키들은 훌륭한 間食거리로 遜色이 없다.

住所 5 rue Villedo 75001 Paris
開店 月∼金 08:30∼17:00, 土 09:30∼18:30
www.telescopecafe.com

■텐벨 Ten Bells

바리스타로서 오랜 經歷을 쌓아 온 主人의 老鍊함은 카푸치노의 豐富한 거품만으로도 感知할 수 있다. 벨빌에서 볶아 낸 園頭를 使用하는 이곳은 酸度가 조금 느껴지고 가벼운 느낌의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人氣 있는 곳이다. 록과 빈티지 솔이 共存하는 雰圍氣도 즐겁지만 뉴욕의 브루클린과 런던의 쇼디치 出身의 스태프가 뽑는 커피 맛은 실망스러운 法이 없다. 쿠키와 스콘과 같은 間食거리는 勿論 菜食主義者를 위한 新鮮한 野菜와 베이컨, 치즈 等을 넣어 만든 두툼한 샌드위치 맛에 對한 稱讚이 藉藉하다. 津한 커피 맛에 이끌려 카페인을 지나치게 즐겼다는 생각이 들면 시칠리아山 레모네이드나 진저 비어를 맛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住所 10 rue de la Grange aux Belles 75010 Paris
電話 01 42 40 90 78
www.tenbelles.com

■카페 부트 Boot Caf´e

過去에 신발 修繕을 하던 3坪 남짓한 오래된 空間의 外觀을 그대로 維持하고 있는 데다 看板 하나 제대로 없어 神經쓰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기 쉽다. 파리의 뒷골목 風景을 담은 寫眞들이 콜라주처럼 壁을 裝飾하고 작은 컵에 꽂힌 예쁜 꽃들이 주는 華奢함과 香氣가 느껴지는 空間은 뉴욕타임스를 비롯하여 世界的인 言論이 寶石처럼 推薦한 파리 스팟 리스트에 일찌감치 그 이름을 올렸다. 여기의 오너 뉴욕 出身의 家具 디자이너이면서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筆 윌의 履歷이 눈길을 끄는데 그는 파리와 뉴욕에서 成功한 鄕愁 브랜드, 르 라보의 파리와 뉴욕 賣場을 디자인했고 파리와 베르사유에 멋진 로프트와 別莊을 所有한 보보스足이다. 至極히 작지만 效率性 있고 審美的인 空間은 러블리한 顧客들이 終日 드나들고, 日本과 덴마크 出身의 바리스타가 뽑아 내는 커피 맛의 祕訣 뒤에는 베를린 等의 有名 커피 하우스에서 空輸해 오는 最高의 원두가 一等功臣日 確率이 높다.

住所 19 rue du Pont aux choux 75003 Paris
www.facebook.com/bootcafe

■쿠튐 카페 Caf´e Coutume

오직 맛있는 커피를 찾기 爲해 全 世界로 旅行을 떠났던 커피 스페셜리스트 두 名이 意氣投合해 만든 카페. 棒마르셰 百貨店 近處의 本店과 핀란드 文化願 內에 位置한 두 곳의 파리 地點을 包含하여 도쿄에 두 곳, 오사카에 한 곳의 카페를 運營한다. 에티오피아와 르완다에서 檢證한 農場에서 生産되는 豫街체크, 몬테 코페와 같은 新鮮한 園頭를 公正貿易으로 사들여 直接 블렌딩하고 커피를 볶는다. 향긋한 커피로 始作하는 프렌치 스타일의 심플한 아침食事도 經驗해 볼 만하지만 수박 가스파초, 羊고기 等과 같은 健康한 點心 食事는 몸매 管理에 神經 쓰는 파리지앵 사이에서 人氣 있다. 파리 패션 피플들이 가장 즐겨 찾는 카페 베스트 3에 언제나 이름을 올리는 핫 플레이스.

住所 47 rue de Babylone
電話 01 45 51 50 47
www.coutumecafe.com

파리=정기범 客員記者·<시크릿 파리> 著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