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宗敎團體 收益事業 活潑…社會事業費 直接調達 나서|동아일보

宗敎團體 收益事業 活潑…社會事業費 直接調達 나서

  • 入力 1996年 11月 26日 20時 01分


「李成柱記者」 聖堂에서 담근 김치를 밑飯饌으로 食事하고 절에서 만든 生水를 마실 날이 멀지 않았다. 聖堂 敎會 節에서 必要한 社會福祉事業費를 獻金이나 施主돈에만 依存하지 않고 生水 事業, 農産物 販賣 等 다양한 收益事業을 벌여 充當하려는 움직임이 活潑하다. 지난 94年末 로마교황청이 美國과 獨逸의 企業에 「바티칸」이라는 브랜드를 使用할 수 있도록 契約을 해 話題가 됐다. 敎皇廳側은 當時 宗敎의 世俗化를 憂慮하는 一部의 視角에 對해 『敎會의 財政 自立度를 높이고 各種 事業을 活潑히 벌이기 위해서는 더 以上 獻金에만 依存할 수 없다』고 一蹴했다. 最近 國內 宗敎界에서도 이와 비슷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佛敎 曹溪宗은 지난달 「佛敎 綜合流通센터」를 發足했다. 流通센터는 來年 가을부터 山나물 비지 메주 等 地方特産物을 서울을 비롯한 大都市에서 팔 計劃이다. 曹溪宗側은 『農民들에게 經濟的 도움을 주고 都市人들에게는 公害에 찌들지 않은 新鮮한 「먹을거리」를 供給한다는 趣旨로 流通센터를 發足했다』고 밝혔다. 이 流通센터는 3, 4年內 山寺(山寺)앞에 흐르는 물을 받아 淨化한 生水를 販賣한다는 計劃도 세우고 있다. 曹溪宗은 流通事業의 收益金 全額을 社會福祉事業에 쓸 豫定이다. 天主敎 聖堂 中에는 「農村 살리기 運動」의 次元에서 農民共同體나 營農組合에서 栽培한 農産物이나 김치 等을 直去來로 파는 곳이 늘고 있다. 서울의 倉洞聖堂은 지난 94年부터 「生活共同體 直賣場」을 運營하고 있다. 慶北 安東과 講院 鐵圓 等地에서 栽培한 有機農産物과 聖堂에서 直接 만든 天然調味料 等 2百餘가지 品目을 서울의 信徒와 一般人에게 販賣한다. 서울에는 이밖에 上鳳洞 長位洞 문정동聖堂 等 10餘個 聖堂이 都農直去來賣場을 運營하고 있다. 全北 淳昌聖堂은 지난 93年 附近의 農民들로 營農組合을 結成, 各種 김치를 담가 팔고 있다. 지난달부터 서울의 그랜드百貨店에서 김장코너를 마련해 主婦들의 人氣를 끌고 있다. 지난 25日부터는 오금동天主敎會 옆에 서울事務室을 열고 各種 김치의 注文을 받고 있다. 改新敎에서는 서울 광림교회가 지난달 현대百貨店 本店과 貿易센터店에서 열린 「김치바자」에서 江原道 陳腐농협이 만든 김치를 파는 것을 도와주고 收益金의 一部를 받아 不遇이웃돕기에 썼다. 曹溪宗 總務院의 能官스님은 『宗敎界가 이같은 收益事業을 벌이는 것은 깨끗한 環境 속에서 都農(都農)李 더불어 사는 社會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