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버풀 次期 監督 有力한 ‘無敗 行進’ 알론소|週刊東亞

週刊東亞 1427

..

리버풀 次期 監督 有力한 ‘無敗 行進’ 알론소

[위클리 해軸] 올 시즌 레버쿠젠 31競技 27勝 4無 突風… 後方 빌드업·强한 壓迫 戰術이 强點

  • 임형철 스포티非·KBS 蹴球 解說委員

    入力 2024-02-17 09:00:0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위르겐 클롭 監督이 2023~2024시즌을 끝으로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EPL) 리버풀을 떠난다. 最近 그의 行步를 통해 類推할 수 있는 辭任 原因은 ‘번아웃’이다. 9年 가까이 리버풀을 이끌면서 들 수 있는 트로피는 모두 들어 올렸다. 이제 새로운 監督이 리버풀의 새 時代를 여는 게 必要하다고 본 듯하다.

    2004~2009年 리버풀 選手로 뛴 알론소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EPL) 리버풀 차기 감독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독일 분데스리가 바이엘 04 레버쿠젠의 사비 알론소 감독. [GETTYIMAGES]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EPL) 리버풀 次期 監督으로 有力하게 擧論되는 獨逸 분데스리가 바이엘 04 레버쿠젠의 私費 알론소 監督. [GETTYIMAGES]

    現地 言論은 리버풀의 有力한 次期 監督 候補로 私費 알론소를 꼽는다. 리버풀 球團이 꽤 오래前부터 알론소를 새 監督으로 念頭에 두고 있었다는 觀測이 많다. 一角에선 리버풀 經營陣과 알론소 監督이 이미 接觸했다는 말도 나온다. 알론소 監督은 選手 時節 리버풀에서 2004~2009年 5年間 活躍했다.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그는 只今도 리버풀의 뜨거웠던 필드 雰圍氣를 肯定的으로 追憶하고 있다. 選手 時節 因緣을 맺은 또 다른 팀인 레알 마드리드, 바이에른 뮌헨도 알론소를 次期 監督으로 노리고 있지만, 現在로선 클롭 後任을 찾아야 할 리버풀이 가장 必死的으로 달려들 듯하다.

    現在 알론소 監督이 이끄는 獨逸 분데스리가 바이엘 04 레버쿠젠의 上昇勢는 대단하다. 올 시즌 全體 大會 成跡이 31競技 27勝 4無 0敗(2月 11日 바이에른 뮌헨前까지 基準)로, 유럽 5代 리그 팀 가운데 唯一하게 無敗 行進 中이다. 31競技에서 93得點을 記錄해 競技當 平均 3골을 넣었고, 같은 期間 18失點만 許容했다. 2月 11日 競技에선 바이에른 뮌헨을 3-0으로 잡아내면서 球團 最初 분데스리가 優勝 可能性이 커진 狀況이다. 이처럼 監督으로서 株價를 올린 알론소의 祕訣은 무엇일까. 또한 그를 次期 監督으로 迎入할 境遇 리버풀이 期待할 시너지 效果는 무엇일까. 알론소 監督의 戰術的 特徵을 分析해보면 그 答을 얻을 수 있다.

    알론소 監督은 패스를 통해 만들어가는 ‘後方 빌드업 過程’을 重要視한다. 백3 戰術을 土臺로 攻擊 時 3241 大型을 完成하고, 選手들에게 持續的으로 공을 받을 수 있도록 움직이라고 注文한다. 하지만 알론소 監督의 鎭靜 威力的인 戰術은 相對方과 時間에 따라 달라지는 對應 戰術이다.

    분데스리가 21라운드 바이에른 뮌헨展 當時 알론소 監督의 戰術을 分析해보자. 이때 레버쿠젠은 선제골 得點 後 守備的 戰術을 펼쳤다. 先頭를 바짝 追擊 中인 팀과의 競技이기에 愼重하게 接近했다. 게다가 바이에른 뮌헨이 平素와 다르게 백3 戰術을 驅使하는 狀況에서 相對方을 探索할 必要도 있었다. 그래서 알론소 監督은 競技 初盤 無理하지 않되, 相對팀에 空間을 許容하지 않는 데 集中했다. 공을 빼앗은 뒤에는 平素보다 롱패스 頻度를 늘려 바이에른 뮌헨이 비워둔 空間을 效率的으로 攻掠했다. 알론소 監督은 바이에른 뮌헨의 數를 完全히 읽었고, 相對 選手들의 발이 무거워지자 競技 스타일을 攻擊的으로 바꿨다. 그때부터 레버쿠젠은 競技를 完全히 支配하기 始作했으며 끝내 3-0으로 完勝했다. 알론소 監督은 리스크가 큰 競技에선 532 포메이션으로 選手費-後逆襲 戰術을 펼치는 等 相對팀의 特徵, 競技 時間帶에 따라 柔軟하게 對應한다.



    알론소의 悠然한 戰術에 相對팀 混亂

    현대 蹴球 트렌드는 體系的인 後方 빌드업과 剛한 壓迫이다. 알론소 監督은 이 두 가지 要素를 모두 가진 監督이다. 最近 레버쿠젠 競技를 보면 알론소 監督은 狀況에 따라 後方 빌드업 大型을 柔軟하게 바꿔가며 競技를 運營한다. 팀마다 3-2, 2-2, 3-1 等 後方 選手 配置 콘셉트가 있지만, 레버쿠젠은 이 大型이 固定되지 않는 便이다. 相對팀으로선 레버쿠젠 戰術을 쉽사리 豫測하기 어렵다.

    레버쿠젠의 後方 빌드업에서 눈여겨볼 選手는 왼쪽 풀백 알렉스 그리말도다. 그리말도는 풀백의 典型的 움직임(直線 오버래핑 및 側面 攻擊 加擔)과는 다른 形態로 競技에 參與한다. 同時에 미드필더처럼 前進 패스를 뿌릴 수 있는 패스 實力과 킥 能力을 兼備한 選手다. 알론소 監督은 그리말도를 中央으로 좁혀 미드필더처럼 競技를 뛸 수 있게 動線을 잡아주는 便이다. 同時에 왼쪽 攻擊型 미드필더 플로리안 비르츠가 相對 守備와 미드필더 사이 空間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그리말도의 패스를 받을 位置를 미리 先占한다. 相對 守備가 그리말도의 패스를 막고자 中央으로 좁히면 비르츠는 側面으로 移動하고, 反對로 側面으로 벌어지면 그리말도와 비르츠가 中央을 뚫는 式이다. 여기에 左右로 벌려주는 롱패스 能力이 뛰어난 그라니트 자카가 또 하나의 軸을 이뤄 레버쿠젠의 빌드업을 이끈다. 그리말도와 비르츠가 왼쪽으로 相對를 몰면 자카가 오른쪽으로 功을 轉換하며 空間을 活用한다.

    에드몽 塔소바, 吳딜롱 코수누, 피에로 인카피에 等 드리블·패스 能力이 좋은 센터白度 後方에만 머물지 않고 果敢하게 올라와 攻擊에 同參한다. 相對팀으로선 빌드업 核心 資源인 그리말도를 막기 위해 中央에 붙으려 하면 側面과 反對쪽에서도 牽制가 이어지니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런 레버쿠젠의 빌드업 體系는 알론소 監督이 赴任하면서 만들어졌다. 競技마다 選手들 움직임이 機械처럼 맞아떨어져 훌륭한 빌드업을 선보이고 있다.

    알론소 監督 戰術의 또 다른 特徵은 壓迫이다. 레버쿠젠은 相對팀 選手들이 빌드업을 하려 들면 一對一 마킹을 통해 剛한 對人 壓迫을 試圖한다. 攻擊이 끊긴 뒤 守備로 轉換하는 速度가 宏壯히 빠른 데다, 前後方 選手 모두 約束한 대로 位置를 잡아 地域마다 數的 優位를 만드는 게 포인트다. 레버쿠젠 最後方 守備手들은 對人 守備와 地域 守備를 適切히 오간다. 공 奪取가 可能한 雰圍氣面 臺인 守備로 相對 選手를 壓迫한다. 反面 逆襲을 許容할 危險이 큰 境遇에는 位置를 잡고 기다리는 地域 守備를 펼친다. 相對 攻擊手 配置에 따라 백4나 백5를 쓰기도 한다. 이처럼 强力한 守備力은 레버쿠젠이 올 시즌 全體 大會 31競技에서 18失點만 許容한 祕訣이다.

    리버풀에서도 알론소 監督 特有의 戰術이 먹힐까. 그의 戰術은 하나같이 選手들의 剛한 에너지를 必要로 한다. 選手들이 시즌 내내 지치지 않고 每 競技 相對보다 더 많이 뛰어야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는 獨逸 분데스리가에 비해 競技 數가 많고 日程이 빡빡한 便이다. 따라서 알론소 監督이 리버풀로 자리를 옮긴 後 旣存과 같은 呼吸으로 戰術을 펼친다면 시즌 中 危機를 맞을 수도 있다. 1981年生인 알론소 監督은 젊다. 1군 監督 經驗이 레버쿠젠뿐이고, 이마저도 두 시즌뿐이다. 다만 選手들에게 剛한 動機를 附與하는 能力과 올 시즌 레버쿠젠이 일으킨 突風을 勘案하면 알론소 監督이 리버풀에서도 特有의 리더십을 發揮할 것이라 본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