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的 카라얀아카데미 木管 豫選 오디션 서울 誘致한 플루티스트 백수현|週刊東亞

週刊東亞 1427

..

世界的 카라얀아카데미 木管 豫選 오디션 서울 誘致한 플루티스트 백수현

“音樂界에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놀라워해… 베를린필하모닉과 信賴 쌓은 德分”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4-02-16 09:0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世界的 名門 樂團인 베를린필하모닉 카라얀아카데미의 木管樂器 豫選 오디션이 서울 韓國藝術綜合學校에서 열려 話題가 됐다. 獨逸이 아닌 海外에서 열린 것이 이番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카라얀아카데미는 베를린필하모닉 傘下機關으로, 1972年 當時 베를린필하모닉 指揮者였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의 主導로 最高 技倆의 젊은 音樂人들을 養成하고자 設立됐다. 世界的인 管絃樂 演奏者를 養成하는 꿈의 殿堂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베를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團員의 3分의 1이 이곳 出身이다. 카라얀아카데미 오디션 誘致는 韓國을 代表하는 플루트 솔리스트이자 社團法人 昆池岩뮤직페스티벌을 이끄는 백수현 理事長 兼 總監督이 이뤄냈다. 百 理事長은 예원학교와 서울예고를 卒業하고 美國 줄리아드音大에서 學事 및 碩士學位를 取得했다. ‘고베 플루트 컨벤션 國際콩쿠르’ 3位에 入賞했고, 2個의 獨走 音盤을 出市했으며, 제임스 골웨이·패트릭 갈루아 等 世界的 大家들과 協演했다. 2018年에는 文化體育관광부 올해의 新進女性文化引上을 受賞했다.

    2016年부터 每年 昆池岩國際音樂祭를 열어 韓國 冠岳 音樂界의 位相을 높이는 데 앞장서온 그가 올해는 베를린필하모닉 카라얀아카데미와 함께 ‘2024 昆池岩 우드윈드 페스티벌’을 열고 카라얀아카데미 木管 豫選 오디션을 開催했다. 페스티벌은 1月 30日 베를린필 木管樂器 首席 및 演奏者 5人으로 構成된 앙상블의 ‘Heart of Berlin’ 오프닝 公演을 始作으로 마스터클래스, 카라얀아카데미 오디션을 치르고 2月 5日 幕을 내렸다. 2月 14日 백 理事長을 만나 카라얀아카데미 오디션 誘致의 意味와 昆池岩뮤직페스티벌의 向後 計劃 等을 들었다.

    백수현 사단법인 곤지암뮤직페스티벌 이사장. [조영철 기자]

    백수현 社團法人 昆池岩뮤직페스티벌 理事長. [조영철 記者]

    2016年 昆池岩뮤직페스티벌을 設立하고 世界 音樂界 中心에 韓國의 冠岳乙 알리고 있다는 評價를 받는다. 昆池岩뮤직페스티벌을 設立한 契機는.

    “文化藝術 後援은 돈으로 換算할 수 없는 藝術의 價値를 믿기 때문이고, 이는 藝術家의 使命과도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 아티스트에서 人生 方向이 再設定된 2016年부터 實行에 옮기게 됐다. 音樂 專攻者는 普通 自身의 音樂世界에만 集中해 살아간다. 나 또한 플루트 솔리스트로 熾烈하게 살면서 어느 時期에 번아웃이 왔고, 當時 家族 勸誘로 日本 나오緦麻섬으로 旅行을 갔다. 섬 全體가 구사마 야요이, 이우환 等의 雄壯한 作品들과 안도 다다오의 建築을 품은 美術館이었다. 放置됐던 쓰레기섬이 藝術의 섬으로 再誕生해 藝術이라는 言語로 靈魂의 休息과 靈感을 膳賜하는 모습을 보니 큰 깨달음을 얻었다. 韓國에 돌아와 父母님이 일궈놓은 昆池岩밸리를 보고 ‘이곳이 나의 運命이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專攻인 木管樂器를 테마로 페스티벌을 構想하게 됐다. 昆池岩밸리는 父母님이 20年 전 ‘힐링과 文化를 세우자’는 뜻으로 京畿 光州市 도척면 3萬 坪 敷地에 造成한 空間이다. 昆池岩 山에 바람이 불 때 나는 나무 소리가 말 그대로 ‘Woodwind(木管)’ 自體처럼 느껴졌다. 木管樂器는 여느 樂器에 비해 大衆의 關心이 적었기에 木管의 훌륭한 音色을 알리고 韓國 音樂界 水準을 더욱 탄탄히 다지고자 이곳에서 ‘昆池岩國際音樂祭’를 始作하게 됐다.”

    올해 昆池岩國際音樂祭는 베를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協約을 맺고, 카라얀아카데미 木管樂器 豫選 오디션을 海外에서는 最初로 서울에서 열어 話題를 모았다.

    “클래식 音樂界를 아는 사람은 모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놀라워한다. 지난 9年間 昆池岩國際音樂祭를 꾸준히 開催해 베를린필하모닉 演奏者들과 信賴를 쌓은 德分이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初 베를린을 訪問해 水石들과 페스티벌을 論議하던 中 카라얀아카데미 會長으로부터 提案이 들어왔다. 私席에서 弄談처럼 이야기했던 巨創한 비전을 어필하며 始作됐는데, 于先 豫選 通過者 3名 選拔이 可能한 木管樂器 豫選 오디션을 開催하게 됐다. 앞으로 每年 열 計劃이며. 오디션 規模가 커진다면 豫選 通過者 數 亦是 늘어날 豫定이다.”

    韓國 音樂學徒의 國際舞臺 발돋움 機會 提供

    카라얀아카데미 오디션 開催가 韓國 音樂界에 어떤 影響을 미칠까.

    “카라얀아카데미 敎育 過程은 베를린필하모닉 所屬 音樂家들이 指導하는 個別 레슨뿐 아니라, 오케스트라 訓鍊, 콘서트와 結合된 世界 最高 水準의 프로그램으로 構成돼 있다. 모든 過程이 奬學金으로 進行된다. 베를린에 가야만 볼 수 있던 카라얀아카데미 오디션을 韓國에서 進行한다는 건 더 많은 學生이 國際舞臺로 발돋움할 수 있는 機會와 經驗을 公正하게 누리게 됐음을 의미한다. 오디션에 參加한 學生들은 世界的 基準에 맞춰 演奏者로서 갖춰야 할 德目을 키울 수 있었을 테고, 배움의 熱情도 커졌을 듯하다. 韓國의 制度化된 音樂敎育界를 변화시킬 수 있는 契機가 됐다는 點도 내게는 큰 意味다.”



    서울大 出身 바순 演奏者 3名이 本選 進出者로 選定됐다.

    “豫選 通過者는 3名이지만 志願者 水準이 못 미칠 때는 아예 選拔하지 않을 程度로 審査 基準이 嚴格하다. 志願者 中에는 플롯, 오보에, 호른 等 多樣한 木管樂器 演奏者가 있었지만 바순 演奏者 3名(김우아, 안석진, 遺制빈)의 實力이 무척 出衆해 審査委員들로부터 極讚을 받았다. 이番 오디션에 通過한 學生들이 韓國 클래식界의 未來를 넘어 世界的 아티스트로 成長하도록 昆池岩뮤직페스티벌이 큰 버팀木이 될 수 있게 努力할 것이다.”

    앞으로 計劃과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올해 새로운 挑戰은 昆池岩國際音樂祭를 넘어 國際관악콩쿠르를 誘致하는 것이다. 이番에 京畿 光州에서 第20回 WASBE 世界冠岳컨퍼런스가 開催돼 光州가 새로운 文化都市로 成長하고 있다. 이에 걸맞게 世界的인 管樂器 콩쿠르를 企劃하고 來年에는 제1회 昆池岩冠岳國際콩쿠르를 始作하는 게 새로운 挑戰이 될 것 같다. 長期的 꿈은 아름다운 숲과 溪谷이 어우러진 昆池岩밸리 안에 昆池岩音樂祭의 象徵이 될 音樂堂을 建築하고 世界的인 콘서트, 敎育 場所로 키우는 것이다. 藝術의 힘은 巨大해서 音樂이나 文化를 테마로 한 페스티벌은 國家 品格까지 높인다. 昆池岩뮤직페스티벌이 곤지암을 넘어 光州가 文化都市로 成長하는 것을 돕고, 나아가 大韓民國 文化를 弘報하는 디딤돌이 되도록 熱心히 努力할 計劃이다. 또 하나의 目標는 카라얀아카데미 아시아퍼시픽을 韓國에 誘致하는 것이다. 카라얀아카데미를 敢히 挑戰할 수 없는 領域처럼 느끼는 젊은 音樂學徒가 많다. 世界的 演奏者들을 韓國에 招聘하고 아시아 地域 學生들에게 敎育받을 수 있는 機會의 門턱을 낮춰준다면 韓國은 勿論, 아시아 音樂界의 큰 資産이 되리라 確信한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