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腸癌 手術 後엔 肉類 攝取 避해야 한다? 갑상샘 亢進症 患者, 海藻類 먹으면 안 된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204

..

健康氣象廳 - 5部 알쏭달쏭 健康 꿀팁!

大腸癌 手術 後엔 肉類 攝取 避해야 한다? 갑상샘 亢進症 患者, 海藻類 먹으면 안 된다?

  • 엄상현 記者

    gangpen@donga.com

    入力 2019-09-02 09:04:2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hutterstock]

    [shutterstock]

    # 오늘은 특별한 ‘健康 꿀팁’을 準備했습니다. 健康에 關한 ‘眞實 或은 誤解’를 OX퀴즈로 풀어보는 時間입니다. ‘내몸 ON’ 1~4部에서 다뤘던 大腸癌, 갑상샘癌, 肺癌, 乳房癌 等과 關聯된 퀴즈인데요. 平素에 잘못 알고 있었거나 궁금해할 만한 內容을 담았습니다. 함께 풀어보면 健康 常識에 도움이 될 겁니다.

    Q1 첫 番째 問題입니다. 大腸癌 手術 後에는 肉類 攝取를 避해야 한다? 

    正答은 X입니다. 흔히 大腸癌 手術 後 고기는 無條件 被害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癌 手術을 받은 患者는 體力 回復을 위해 蛋白質이 豐富한 肉類 攝取가 반드시 必要합니다. 單, 찌거나 삶은 고기를 過食하지 않고 구운 고기는 可及的 避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다음은 우리나라 女性 疾病 1位, 바로 갑상샘에 關한 問題인데요. 갑상샘 亢進症이 있는 境遇 海藻類를 먹지 말아야 한다? 

    正答은 X입니다. 日常的으로 攝取하는 미역, 김 같은 海藻類에 들어 있는 요오드의 量은 갑상샘 機能에 큰 影響을 미치지 않아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單, 환처럼 濃縮된 形態는 갑상샘에 影響을 끼칠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健康補助食品을 服用할 때는 반드시 專門醫와 相議하길 바랍니다. 



    Q3 다음 問題입니다. 肺癌의 가장 큰 原因인 담배의 主要 發癌物質은 니코틴이다? 

    正答은 X입니다. 많은 분이 담배의 主要 發癌物質을 니코틴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요. 니코틴은 發癌物質이 아니라 吸煙者의 腦에서 도파민 等 幸福 호르몬을 分泌하는 中毒物質입니다. 各種 癌이나 呼吸器 疾患을 誘發하는 벤젠, 벤조피렌 等 毒性物質은 大部分 타르에 存在합니다. 니코틴이든, 타르든 모두 健康에 해로운 物質이므로 반드시 禁煙하길 勸합니다.

    Q4 마지막 問題입니다. 女性癌 1位가 바로 乳房癌인데요. 男性도 乳房癌에 걸릴 수 있다? 

    正答은 O입니다. 全體 乳房癌 患者 1000名 中 4~10名이 男性입니다. 男性은 女性과 달리 乳房組織이 거의 없어 癌細胞와 皮膚가 가까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쉽게 轉移될 수 있어 女性보다 豫後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40代 以上 男性 中 가슴 部位에 異常徵候가 나타나면 반드시 健康檢診을 받아야 합니다. 

    只今까지 도움 말씀에 김경연 KMI(韓國醫學硏究所) 本院센터 副院長이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