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家는 危險 뒤 숨은 더 큰 機會 捕捉者|新東亞

企業家는 危險 뒤 숨은 더 큰 機會 捕捉者

[冊 속으로] 비욘드 리세션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3-07-0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이석현 지음, 라온북, 416쪽, 2만5000원

    이석현 지음, 라온北, 416쪽, 2萬5000원

    企業家를 뜻하는 프랑스語 ‘Entrepreneur’는 ‘冒險하다’ ‘示導하다’라는 뜻을 가진 ‘Entreprendre’라는 動詞에서 由來했다. 卽 市場에서 事業 機會를 發掘하고 企業을 設立해 收益을 創出하려는 企業家는 무엇보다 創意的 冒險 精神으로 武裝해 ‘危險’과 ‘不確實性’을 무릅써야 成功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成功하는 企業家가 되기 위해 어떤 資質을 갖춰야 할까. 冊 ‘비욘드 리세션’ 著者는 景氣沈滯의 波高를 뛰어넘어 또 다른 成長의 機會를 잡으려면 5가지를 갖춰야 한다고 强調한다. 첫째는 未來를 꿰뚫는 비전이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事業 機會를 發見하고, 現在와 다른 未來를 만들기 위한 비전을 갖고 있어야 成功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番째는 危險感受性이다. 事業을 推進했을 때 成功 確率이 낮더라도 果敢히 挑戰하려는 意志로 積極的으로 機會를 摸索하고 追求하려는 意欲이 있어야 成功 確率을 높일 수 있다. 셋째로는 事業에 對한 熱情이다. 熱情은 願하는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行動으로 옮기도록 만든다. 그 같은 動機附與가 돼 있어야만 어려움을 만나도 이를 克服해낼 수 있다. 넷째로는 失敗를 克服하는 回復彈力性이다. 새로운 事業 아이디어를 開發하고 實行한다고 하더라도 모두가 成功하는 것은 아니다. 失敗하더라도 抛棄하지 않고 끈氣와 忍耐로 다시 挑戰한 企業家만이 成功의 過失을 맛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實行力이다. 事業 아이디어를 내는 것과 그것을 現實和解 目標를 達成하는 것은 次元이 다른 問題다. 實行力을 높이려면 于先 目標를 明確히 設定하고 具體的인 戰略과 計劃을 樹立한 뒤 問題에 集中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물러난 後 景氣沈滯라는 巨大한 쓰나미가 全 世界 經濟를 强打하고 있다. 韓國 經濟도 例外가 아니다. 高物價, 高金利, 高換率과 低成長으로 要約되는 3高 1低의 4角 波高가 밀려오고 있다. 冊 ‘비욘드 리세션’은 韓國의 企業家들이 現實이 된 景氣沈滯를 어떻게 克服하고 그 뒤에 찾아올 더 큰 機會를 잡으려면 只今 무엇을 해야 할지 靈感을 준다. 리세션(景氣沈滯)을 跳躍을 위한 지렛대로 삼으려면 비욘드(너머)를 위해 只今 꼭 해야 할 일부터 해야 한다. 强한 企業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은 企業이 剛한 企業이다.

    더티 워크
    이얼 프레스 지음, 한겨레出版, 496쪽, 2萬5000원

    社會에 꼭 必要한 ‘必須 勞動’ 가운데 ‘道德的으로 問題 있다’고 여겨져 더욱 눈에 띄지 않게 隱密한 곳으로 숨어든 勞動이 있다. 著者는 이 같은 必須 勞動을 ‘더티 워크’로 規定한다. 拘置所와 矯導所에 設置된 精神과 治療施設, 드론으로 遂行되는 ‘標的殺人’, 그리고 값싼 肉類 價格 維持를 위해 極惡한 環境에서 有色人 勞動者가 家畜을 屠畜하는 行爲 等이 代表的 더티 워크다. 著者는 經濟的 兩極化는 富裕하고 가난함을 너머 더티 워크를 避할 수 있는 特權層과 더티 워크를 堪耐해야하는 層을 더욱 鮮明하게 區分한다고 强調한다. 冊 ‘더티 워크’는 資本主義 深化가 만들어낸 兩極化의 不便한 眞實을 實感 나게 告發하고 있다.

    生存을 넘어 繁昌으로
    남태희·밥 팅커 지음, 茶山북스, 304쪽, 2萬 원

    失敗는 成功의 어머니다. 卽 失敗한 理由를 곰곰이 따져 成功에 이를 수 있는 解法을 찾는다면 失敗가 失敗에 머물지 않고 더 큰 成功을 낳는 어머니 구실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反對로 成功은 失敗의 아버지라고 한다. 작은 成功에 安住할 境遇 더 큰 成功의 門턱에서 挫折하고 만다는 點을 逆說的으로 表現한 말이다. 創業 後 2∼3年 뒤 찾아오는 ‘죽음의 溪谷’을 건너야 비로소 成功街道에 進入한다고 얘기하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冊 ‘成功을 넘어 繁昌으로’는 스타트업을 創業한 리더가 持續的으로 成長하려면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取해야 하는지 ‘言러닝’ 槪念을 통해 說明하고 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三星電子 社長→國會議員 高東眞… ‘肥效率’ 政治에 ‘成果’ 中心 ...

    全代 出馬는 ‘포스트 尹錫悅’ 向한 ‘政治人 한동훈’ 홀로서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