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病院 7分 距離 살며 밤낮 가리지 않고 患者 돌본 名의|신동아

病院 7分 距離 살며 밤낮 가리지 않고 患者 돌본 名의

[Who’s who] 故 註釋中 서울峨山病院 心臟血管胸部外科 敎授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3-06-19 15:43:4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고(故) 주석중 서울아산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 [동아DB]

    고(故) 註釋中 서울峨山病院 心臟血管胸部外科 敎授. [東亞DB]

    大動脈瘤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血管人 大動脈이 非正常的으로 부풀어 大動脈 剝離나 破裂을 일으킬 수 있는 疾患이다. 언제 어떻게 致命的 合倂症이 나타날지 모르고, 合倂症 發生 때 迅速한 措置를 取하지 않으면 生死 問題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疾患이다.

    고(故) 註釋中 서울峨山病院 心臟血管胸部外科 敎授는 새벽에 呼出이 오면 病院에 재빨리 到着해 患者를 돌보고자 7分 이내 病院에 닿을 수 있는 距離에 살았다. 술도, 골프도 멀리했다. 弟子와 同僚 醫師들은 그를 두고 ‘患者를 위해 獻身한 分’이라고 입을 모았다.

    延世大 醫大 卒業 後 고려대에서 醫學碩士, 蔚山大에서 醫學博士 學位를 取得한 朱 敎授는 美國 하버드대 附屬 病院에서 心臟外科 臨床 專任醫를 지냈다. 2006年부터 蔚山大에서 胸部外科 敎授로 在職했다. 2015年 9月~2021年 8月 서울峨山病院 大動脈疾患센터 所長, 2019年 11月~2020年 10月 大寒胸部心臟血管外科學會 大動脈硏究會 委員長을 지냈다.

    그는 個人的 즐거움을 줄인 代身 患者가 快遊하는 모습을 보는 보람으로 살았다. ‘大動脈 바로알기’ 유튜브 映像에서 그는 大動脈 剝離 症狀이 나타난 妊産婦 患者에 對해 제왕절개로 아이를 먼저 分娩한 뒤 곧바로 下行 帶同幕 手術을 執刀한 일을 가장 ‘보람찬 瞬間’으로 꼽았다.

    朱 敎授는 16日 午後 1時 20分쯤 서울 松坡區 풍납동 서울峨山病院패밀리타운 아파트 앞 交叉路에서 自轉車를 타고 橫斷步道를 건너려다 右回轉하던 덤프트럭 뒷바퀴에 깔려 숨졌다. 死亡 消息이 傳해지자 追慕 물결이 줄을 이었다. 同僚 醫師와 看護師 等 함께 일한 醫療陣은 勿論 治療받은 患者와 그 家族까지 죽음을 哀悼했다.



    서울峨山病院 홈페이지에 올라온 朱 敎授에 對한 感謝의 글은 그가 平素 患者와 그 家族에 얼마나 고마운 存在였는지 일깨워준다.

    “오로지 敎授님만 믿고 따랐고 그에 따른 結果가 좋아서 우리 家族들은 敎授님께 無限한 感謝의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敎授님 만난 것이 저희 家族이 생각하는 神의 한 수였습니다. 感謝드리고 또 感謝드립니다.”

    朱 敎授의 弟子이자 胸部外科 同僚 醫師인 김희중 高麗大 敎授는 “週 敎授는 大動脈 硏究와 診療 發展에 善한 影響力을 行使해 온 분”이라며 “醫師와 看護師 等 同僚 醫療陣은 勿論 患者와 그 家族에게도 늘 밝은 모습으로 誠心誠意껏 最善을 다한 분”이라고 回顧했다. 또 “大動脈 分野뿐 아니라 醫療系 發展을 위해 앞으로도 할 일이 많은데 이렇게 慌忙하게 우리 곁을 떠나 너무 안타깝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도 “心臟血管胸部外科 分野에서 高度의 力量을 發揮해 온 代表的 碩學이자 最高 臨床 專門家를 잃었다는 事實이 悲痛하며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 없다”면서 哀悼의 뜻을 표했다.

    서울 送波警察署는 朱 敎授를 치어 숨지게 한 60代 後半 덤프트럭 運轉士 A氏를 18日 立件했다. 警察은 A氏가 朱 敎授를 미처 發見하지 못해 事故를 낸 것으로 보고 交通事故處理特例法上 致死 嫌疑로 搜査할 方針이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李俊錫 김재섭 천하람 金鎔泰는 ‘먼저 온’ 保守의 未來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