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國, 法廷拘束 또 免해 “異例的 日, 判事도 사람인지라…”|신동아

曺國, 法廷拘束 또 免해 “異例的 日, 判事도 사람인지라…”

  • reporterImage

    이현준 記者

    mrfair30@donga.com

    入力 2024-02-08 15:46:1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8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 선고 공판을 마친 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스1]

    8日 서울 서초구 서울高等法院에서 열린 2審 宣告 公判을 마친 後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 法院을 나서고 있다. [뉴스1]

    8日 서울高等法院 裁判部(서울高法 刑事13部)가 子女 入試 非理 및 監察 撫摩 嫌疑(業務妨害?請託禁止法 違反, 職權濫用 權利行使妨害 等)로 起訴된 曺國 前 法務部 長官에 對한 抗訴審 宣告에서 지난해 2月 1審과 같은 懲役 2年을 宣告했다.

    裁判部는 조 前 長官 嫌疑 全部에 對해 1審과 같이 봤다. 아들·딸 入試非理 嫌疑 大部分과 노환중 前 釜山醫療院長으로부터 딸 조민 氏가 받은 奬學金 600萬 원에 對한 請託禁止法 違反을 有罪로 認定했다. 유재수 前 釜山市 經濟部市場에 對한 靑瓦臺 特別監察班의 監察을 撫摩한 嫌疑도 有罪로 判斷했다. 아들 조某 氏와 關聯된 入試非理 嫌疑로 함께 起訴된 夫人 鄭慶心 敎授에게는 懲役 1年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했다.

    裁判部는 “(朝 前 長官은) 原審 및 이 法院에서 自身의 犯行을 認定하거나 잘못을 反省하는 態度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判決 理由를 밝혔다. 다만 “證據 湮滅 및 逃亡 憂慮가 있다고 보기 어렵고 防禦權을 保障하겠다”며 法廷 拘束은 하지 않았다. 이로써 조 前 長官은 지난해 2月 1審 判決에 이어 다시 拘束을 避하게 됐다. 1審 判決 裁判部도 그에게 懲役 2年을 宣告하면서도 不拘束 措置한 바 있다. 조 前 長官은 判決 後 “抛棄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가겠다”며 “上告하겠다”고 밝혔다.

    法曹界에서는 조 前 長官이 拘束되지 않은 데에 對해 “異例的 日”이라고 評價했다. 檢事 出身 辯護士 A氏는 “事實上 起訴한 嫌疑가 모두 認定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2審에서까지 法廷 拘束이 되지 않은 것은 稀罕한 일”이라며 “조 前 長官이 또 抗訴를 하면 大法院까지 가게 된다. 上告審은 法廷 出席이 필수가 아니라 不拘束 할 當爲性이 弱하다. 結局 負擔은 大法院이 지고, 조 前 長官으로선 時間을 벌게 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檢察로서는 罪는 立證했지만 못한 듯한, ‘아버지를 아버지라고 부르지 못하는’ 氣分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對해 現職 判事 B氏는 “政務的 判斷이 考慮된 것 같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大槪 2審까지 有罪가 確定되면 法定 拘束이 一般的이기에 이番 判決은 異例的인 게 맞다. 조 前 長官은 進步 陣營에 象徵的 意味가 있기도 하고, 오랫동안 裁判받으며 ‘불쌍하다’는 輿論도 꽤나 形成된 것 같다. 게다가 요즘엔 總選에도 影響을 줄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勿論 判事는 法理 原則에 따라 裁判하지만 結局 사람이다. 여러 外部 影響에 負擔을 아예 안 받긴 힘들다. 무엇보다 大統領 支持率이 너무 낮지 않나.”

    조 前 長官은 4月 總選을 自由의 몸으로 맞이할 수 있게 됐다. 조 前 長官이 主導하는 政策 싱크탱크 리셋코리아行動을 中心으로 野圈에선 이미 ‘曺國 新黨’과의 連帶 可能性이 점쳐지고 있다. 6日 장경태 더불어民主黨 議員은 한 라디오 放送에 出演해 曺國 新黨을 擧論하며 “어느 누구도 排除할 醫師는 없다. 充分히 큰 텐트 안에, 또 한 테이블에 앉을 수 있다”고 말했다. 7日 민주당은 慈堂을 中心으로 하는 ‘統合型 比例政黨’ 創黨 作業에 着手한 바 있다. 다만 曺國 新黨의 動力이 더욱 弱化됐다고 보는 視角도 있다. 유창선 政治評論家는 “조 前 長官이 法廷 拘束을 避하긴 했지만 2審에서도 實刑을 宣告 받은 건 그만큼 嫌疑가 立證됐다는 뜻”이라며 “조 前 長官 個人은 자유로울지 몰라도 欠缺은 더 發生한 셈이라 總選에 주는 影響力은 더 減少할 것으로 본다”고 分析했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記者

    大學에서 保健學과 英文學을 專攻하고 2020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新東亞로 왔습니다. 政治, 社會, 經濟 全般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世上에 關心이 많습니다. 設令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價値 있는 記事를 쓰길 願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責任感을 잊지 않고 옳은 記事를 쓰겠습니다.

    不當 解雇 抗議하자 甲질 傍觀·責任 回避한 建國大 産學協力團

    HD現代重 vs 韓華오션 KDDX 爭奪戰 內幕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