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察 調査 14時間 받은 文政府 出身 한상혁은 누구?|新東亞

檢察 調査 14時間 받은 文政府 出身 한상혁은 누구?

[Who’s who] 綜編 再承認 不正 介入 疑惑에 “若干의 不當한 指示도 한적 없다”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3-03-23 14:47:3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종합편성채널(종편) 재승인 심사 과정에 부정 개입한 의혹을 받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22일 서울 도봉구에 있는 서울북부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綜合編成채널(綜編) 再承認 審査 過程에 不正 介入한 疑惑을 받는 韓相赫 放送通信委員長이 22日 서울 도봉구에 있는 서울북부지검에 出席하며 取材陣의 質問에 答辯하고 있다. [뉴시스]

    2020年 綜合編成채널(綜編) 再承認 審査 過程에 不正 介入한 疑惑을 받는 韓相赫 放送通信委員長이 檢察에 被疑者 身分으로 出席해 14時間동안 調査를 받았다.

    23日 子正 警 調査를 마치고 나온 한 委員長은 “알고 있는 事實을 充實히 陳述했다”며 ‘TV朝鮮 再承認 審査에 關與하지 않았다’는 立場을 維持하느냐는 質問에는 “그렇다”고 答했다.

    서울북부지검 刑事5部(部長檢事 박경섭)는 前날 午前부터 한 委員長을 相對로 TV朝鮮이 條件附 承認을 받는 過程에 한 委員長이 어디까지 關與했는지 等을 追窮했다. 한 委員長이 받는 嫌疑는 職權濫用 및 公務執行妨害와 虛僞公文書 作成 等이다.

    檢察은 한 委員長이 再承認 審査委員으로 自身의 側近을 任命하고 點數 造作에 關與했다며 職權濫用 嫌疑를 適用했다. 放通委 擔當者와 審査委員長이 點數를 造作한 事實을 알면서 默認한 嫌疑는 公務執行妨害에 該當한다고 檢察은 보고 있다. 造作을 통해 마련된 再承認 結果를 알리며 報道資料 等을 配布한 行爲는 虛僞公文書 作成에 該當한다는 게 檢察의 判斷이다.

    한 委員長은 22日 檢察에 出席하면서 “어떠한 違法하거나 若干이라도 不當한 指示를 한 적이 없다는 事實은 분명하다”면서 “그런 指示를 할 수 있는 狀況이 아니었다는 點도 客觀的으로 분명하다고 말씀 드린다”고 反駁했다. 이어 “放通委員長 任期를 끝까지 지킨다는 생각에도 變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文在寅 政府에서 任命된 한 委員長의 任期는 2023年 7月까지다.



    보다 具體的인 反論을 듣기 위해 23日 午前 한 委員長에게 電話와 문자메시지로 連絡을 取했지만 連絡이 닿지 않았다.

    민언련 代表에서 長官級으로

    1961年生인 한 委員長은 대전고와 高麗大 法學科를 卒業했다. 고려대 在學 時節 民主憲法 勞動者鬪爭委員會 結成事件에 連累돼 1審에서 懲役 10月을 宣告받았다가 2審에서 執行猶豫를 받고 풀려났다.

    大學 卒業 後 保險會社에 다니던 한 委員長은 1995年 會社를 나와 1998年 第40回 司法試驗에 合格했다. 2001年 司法硏修院(30期)을 修了하면서 40歲에 辯護士가 됐다. 法務法人 情勢에서 일하면서 ‘三星 X파일 事件’의 MBC 側 訴訟代理人을 맡았다. 以後 MBC 諮問役을 맡은 것이 契機가 돼 2009年 MBC 大株主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理事를 歷任했다.

    放送委員會 基金管理委員會 委員, 放送通信融合推進委員會 專門委員, 放送通信審議委員會 廣告特別委員會 委員, 韓國케이블TV協會와 韓國PD聯合會 諮問辯護士 等을 지내며 放送 分野에서 履歷을 쌓아왔다. 중앙대 新聞放送大學院에서 言論學 碩士學位를 받았다. 2019年 8月 문재인 當時 大統領에 依해 放通委員長으로 內定되기 直前까지 民主言論市民聯合(민언련) 共同代表를 지냈다.

    檢察은 한 委員長에 對해 拘束令狀을 請求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앞서 拘束 起訴된 量 局長과 車 課長, 尹 敎授에 對한 첫 裁判은 다음 달 4日 서울북부지법에서 열린다. 앞서 檢察은 放通委의 養母 前 放送政策局長과 車某 前 運營支援課長, 當時 審査委員長이던 尹某 광주대 敎授를 拘束起訴했다. 이들에 對한 첫 裁判은 다음 달 4日 서울북부지법에서 열린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三代女’ 尹 支持率 9%…40代 닮아가는 30代 反保守 票心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