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半導體 首長 交替’ 李在鎔의 勝負手… AI 時代 主導權 잡기 나서|동아일보

‘半導體 首長 交替’ 李在鎔의 勝負手… AI 時代 主導權 잡기 나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三星電子 半導體 首長 交替]
歷代 두番째 원포인트 DS首長 交替… HBM-파운드리 等 攻勢 本格化
“前 副會長, 刷新 드라이브 適任者”
事業支援TF 半導體 副社長 늘려

21日 삼성전자가 半導體를 總括하는 DS部門長에 원포인트 人士로 전영현 前 未來事業企劃團長(副會長·64)을 選任한 것은 삼성전자 內部 危機感의 反證이다. 前 DS部門丈人 경계현 社長은 危機 克服을 위해 먼저 勇退 意思를 밝히고 한종희 디바이스經驗(DX)副文章(副會長)과 協議를 마쳤다고 알려졌다. 理事會는 勿論 李在鎔 會長에게 事前 報告해 裁可를 받은 것으로 傳해졌다. 人工知能(AI) 時代 半導體 産業이 激變하는 狀況에서 메모리 分野에서는 高帶域幅메모리(HBM) 主導權을 쥐고,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에서는 ‘2030年 시스템 半導體 1位’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이 會長이 刷新 人事를 斷行한 것이다.

三星電子가 2011年 半導體 事業을 總括하는 DS部門을 新設한 以後 首長을 定期 人事가 아닌 원포인트로 交替한 건 2017年 以後 처음이자 歷代 두 番째다. 2017年 權五鉉 當時 三星前者 副會長이 世代交替를 위한 勇退 意思를 밝히면서 DS와 家電(CE)·모바일(IM) 3곳의 部門長이 모두 交替됐다. 當時 이 副會長의 拘束 收監으로 經營 不確實性이 어느 때보다 커진 時期였다. 3大 部門의 首長을 60代에서 모두 50臺로 끌어내리며 이 副會長이 처음으로 本人 意中을 담은 破格 人事를 했다는 評價가 나왔다.

이날 김용관 三星메디슨 代表(副社長)도 三星電子 事業支援TF로 配置됐다. 過去 三星 未來戰略室에서 半導體를 擔當한 金 副社長은 事業支援TF에서도 半導體 業務를 맡을 豫定이다. 事業支援TF에서 半導體 擔當 副社長은 2名에서 3名으로 補强된다.

2014∼2017年 메모리事業部長(社長)을 지낸 前 副會長은 2017年 三星電子를 半導體 1位로 이끈 主役이다. 半導體 슈퍼사이클(超好況機) 頂點이던 2018年 1位 三星은 DS部門에서 歷代 最大인 44兆5700億 원의 營業利益을 거뒀다.

하지만 지난해 DS部門은 14兆8800億 원의 赤字를 냈다. 半導體 市場의 깊은 不況도 影響을 미쳤지만 AI 時代에 注目받는 核心 半導體 分野에 先制的으로 對應하지 못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이에 ‘김기남 體制’ 以後 社長級으로 낮췄던 DS副文章의 體級을 副會長級으로 格上하고 剛한 技術 리더십을 가진 前 副會長을 電擊 配置했다.

‘전영현號’ 體制의 DS部門에는 難題가 山積하다. 于先 HBM이다. 2019年 三星電子는 HBM 硏究開發팀을 解體했다. 그 結果 SK하이닉스가 美國 엔비디아에 4世代 HBM(HBM3)을 獨占 供給하고 있고, 삼성전자는 다음 世代를 통해 反擊을 노려야 하는 狀況이 됐다. 最近 젠슨 黃 엔비디아 最高經營者(CEO)가 三星의 5世代 HBM(HBM3E) 12段 製品에 對해 “젠슨이 承認했다”는 署名을 남겼지만 아직 納品 消息은 들리지 않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HBM 占有率을 SK하이닉스 52.5%, 三星電子 42.4%로 展望했다.

파운드리度 碌碌지 않다. 世界 1位 파운드리 業體인 臺灣 TSMC와의 占有率 隔差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지난해 3分期(7∼9月) 파운드리 占有率은 TSMC가 57.9%, 三星電子가 12.4%였다. 하지만 지난해 4分期(10∼12月) 占有率 隔差는 TSMC 61.2%, 三星電子 11.3%로 더 벌어졌다.

最近 모든 任員이 週 6日 勤務에 나서는 等 非常經營에 들어간 삼성전자는 이番 人事를 契機로 刷新의 고삐를 더 조일 것으로 展望된다. 前 副會長은 超隔差 技術 强化, 收率 改善, 組織 雰圍氣 刷新 等 根本的인 體質 改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財界 關係者는 前 副會長에 對해 “위아래를 아우르는 리더십이 强하다. 危機에 逢着해 흐트러진 內部 雰圍氣를 縫合하고 刷新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適任者”라며 “副會長級이 DS部門長으로 오면서 그룹 內 事業部의 位相 및 무게 中心도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변종국 記者 bjk@donga.com
박현익 記者 beepark@donga.com
#三星 半導體 #ai主導權 #半導體 首長 交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