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늙은 公薦’… 40代 以下 候補 比率 13.6%, 그나마 險地 配置|東亞日報

與 ‘늙은 公薦’… 40代 以下 候補 比率 13.6%, 그나마 險地 配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地域區 折半 公薦, “도로 꼰대黨” 指摘
平均 나이도 56.5→58.2歲 높아져
女性 公薦 12名… 全體 9.1% 그쳐
‘現役 不敗’에 新人 立地 좁아져… 黨內 “比例라도 젊은 候補 起用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기후대응기금을 2배 이상 늘리고 차세대 원전 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내용의 ‘기후 미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기후’ 콘셉트에 맞춰 녹색 옷을 입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27日 서울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氣候對應基金을 2倍 以上 늘리고 次世代 原電 技術 開發을 積極 推進하는 內容의 ‘氣候 未來’ 公約을 發表하고 있다. 한 委員長은 ‘氣候’ 콘셉트에 맞춰 綠色 옷을 입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國民의힘이 올해 總選을 앞두고 27日까지 全國 地域區 253곳 가운데 132名의 候補를 確定한 가운데 40代 以下가 18名(13.6%)으로 集計됐다. 4年 前 21代 總選 當時 40代 以下 比率 19.5%에 비해 5.9%포인트 줄었다. 올해 地域區 候補 平均 나이는 58.2歲로 4年 前에는 56.5歲였다. “政治 新人의 登龍門이 더 좁아져 ‘늙은 公薦’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40代 以下 18名 中 現役 議員 2名을 除外한 13名은 모두 民主黨 現役이 있는 野黨 强勢 地域에 나선다. 與黨 强勢 地域에 公薦을 받은 것은 尹錫悅 大統領의 檢事 出身 最側近으로 꼽히는 주진우 前 大統領法律祕書官(49·釜山 海雲臺甲)과 이원모 前 大統領人事祕書官(44·京畿 용인갑), 核心 參謀 조지연 前 行政官(37·慶北 慶山) 等 3名뿐이다.

黨에선 “靑年과 政治 新人을 積極 登用한다더니 比率도 줄고 그나마도 大部分 險地에 보내고 있다. 現役 議員 不敗 公薦으로 ‘도로 꼰대黨’李 되는 것 아니냐”는 指摘이 나온다.

● 40代 以下 大擧 險地 配置


國民의힘은 지난해 12月 한동훈 非常對策委員會 出帆 當時 한 委員長과 當然職인 院內代表, 政策위議長을 除外한 任命職 8名 中 6名을 40臺로 채웠다. 任命職 平均 年齡은 43.7歲였다. 國民의힘 정영환 公薦管理委員長은 첫 公官委 會議에서 “靑年과 女性, 有能한 政治 新人의 積極的인 發掘과 登用에 邁進하겠다”고 約束했다.

하지만 折半 以上 候補를 確定한 가운데 40代 以下 候補는 18名으로 約束과 正反對로 가는 模樣새다. 18名 中 13名은 與黨 險地人 民主黨 議員 現役 地域區에 配置됐다. 이승환 前 大統領室 行政官(41)은 民主黨 박홍근 議員이 現役인 서울 重浪乙에 公薦을 받았고, 總選 人材로 迎入된 전상범 前 部長判事(45)는 民主黨 천준호 議員 地域區인 서울 江北甲에 公薦을 確定했다.

40代 以下 公薦 確定者 中 與黨 强勢 地域에 公薦을 받은 이들은 大統領 參謀 出身 3名을 除外하면 現役인 裵賢鎭(41·서울 松坡乙), 鄭熙溶(48·慶北 高齡-星州-칠곡) 議員뿐이었다.

政治 新人이 大部分인 40代 以下가 4年 前에 비해 주는 傾向을 보이는 것은 公薦 雜音을 줄이겠다며 現役 議員 물갈이를 最少化하면서 50代 以上이 大部分인 重鎭 議員 等 地域區 議員 不敗 現象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27日까지 50代 以上 公薦 確定者 114名 가운데 現役 議員 比率이 42名(36.8%)이었다. 現役 議員이 3名 中 1名꼴인 것. 黨 關係者는 “4年 前 平均보다 오히려 ‘아재’(아저씨)가 늘어난 것은 現役이 公薦을 그대로 받았기 때문”이라며 “結局 ‘시스템 公薦’李 新人에게 不利한 룰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女性 公薦도 4年 前보다 줄어


27日까지 女性 地域區 公薦은 12名으로 全體의 9.1%에 그쳤다. 羅卿瑗 前 議員(서울 銅雀乙)과 EBSi 英語講師 出身 ‘레이나’ 김효은 氏(景氣 誤算) 等이다. 21代에선 總 26名이 公薦을 받아 11%를 차지했었다.

公薦 確定者의 40代 以下와 女性 比率이 준 것에 對해 黨內에선 “韓 委員長이 시스템을 앞세운 ‘雜音 없는 公薦’에 傍點을 두면서 생긴 結果”라는 解釋이 나온다. 또 世代交替를 위해 人요한 革新委員會에서 提案했던 比例代表 當選 可能한 順番에 ‘靑年 50% 比率 義務化’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首都圈에서 公薦을 받은 한 候補는 “當時 革新위의 提案은 總選企劃團에서 公薦 過程에서 靑年과 政治 新人에게 加點을 주는 方式으로 反映됐지만, 現實에서 效果가 없었다”며 “比例代表에서라도 젊은 層을 大擧 起用하는 方案을 苦悶해 봐야 한다”고 했다.

한 委員長은 記者들과 만나 ‘親尹 議員들만 남는다. 世代交替가 안 된다’는 質問에 “제가 안 나가지(불출마)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한 委員長은 “宏壯히 많은 포인트가 있는데 앞쪽 部分을 잊어버리는 것 같다”며 “(親尹 核心) 張濟元 議員이 不出馬했다. 이원모 候補 같은 境遇 江南에서 빼지 않았나”고 答했다. 정영환 公薦管理委員長은 “國民推薦制에서 좋은 분들이 나온다면, 젊은 분들이 彗星처럼 나타나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國民의힘 #公薦 #꼰대黨 #現役 不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