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 6線 朴炳錫, 總選 不出馬 宣言…“役割 내려놓을 때”|東亞日報

野 6線 朴炳錫, 總選 不出馬 宣言…“役割 내려놓을 때”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1月 6日 15時 04分


코멘트
21대 전반기 국회의장을 지낸 6선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2023.11.6. 뉴스1
21代 前半期 國會議長을 지낸 6線 朴炳錫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6日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22代 總選 不出馬 宣言 記者會見에서 眼鏡을 고쳐 쓰고 있다. 2023.11.6. 뉴스1
第21代 前半期 國會議長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6線’ 박병석 議員(大田 西區甲)李 來年 總選에 出馬하지 않겠다고 宣言했다.

朴 議員은 6日 午前 國會 議員會館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來年 22代 總選에 出馬하지 않겠다. 이제 제 빈자리는 時代 疏明이 透徹하고 均衡感覺과 熱情을 가진 새 사람이 맡아주길 念願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國會에서의 제 役割은 내려놓을 때라고 判斷했다”며 “이番 國會 任期인 來年 5月까지 성실하게 最善을 다해 議政活動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朴 議員은 “23年 前 故鄕인 大田에서 出馬하면서 地域主義 打破라는 懇切한 꿈이 있었다”며 “大田 西甲 住民들이 呼訴를 품어줬고, 크나큰 사랑 德分에 連續 6番 섬김의 機會를 얻었다”고 所懷를 밝혔다. 이어 “國民은 政治人이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政治人이란 배를 뒤집기도 한다는 君主閔수(君舟民水)의 警告를 늘 가슴에 새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議長 在任 期間 國會 世宗議事堂 設置法을 제 主導로 與野가 통과시킨 것이 國家均衡發展에 劃期的 里程標가 될 거라 생각한다”며 “議長 任期 마지막 날 國會 本會議 告別辭에서 與野 議員들이 起立拍手를 친 것은 議會 史上 처음이라는 것이 感動이었다”고 自評했다.

이루지 못한 課題로 ‘政治革新’을 꼽기도 했다. 朴 議員은 “悔恨이 왜 없겠나. 政治革新의 本格的 물꼬를 트지 못한 것이 아쉽다”며 “1黨이든 2黨이든 다른 한 黨 李箱과 合意할 때만 國會 本會議를 통과시킬 수 있는 聯合 過半을 만들 수 있는 選擧制度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끝으로 朴 議員은 同僚 議員들을 向해 “22代 國會는 國民의 信賴 속에서 對話와 妥協을 統合 相生과 協治 制度改革을 꼭 이뤄달라”며 “與黨이건 野黨이건 黨보다 國家와 國民이 于先이고, 國會議員의 모든 게 歷史에 記錄된다는 두려움을 늘 간직해달라”고 當付했다.

朴 議員은 不出馬를 宣言한 契機를 묻는 말에 “들어갈 때와 나갈 때를 잘 判斷해야 한다”며 “所謂 民主黨의 險地人 地域區에서 6番 連續 落選 없이 選擇 받고, 國會 議政을 總括하는 議長을 했으면 國會에서 할 일을 다 한 것 같다”고 答辯했다.

1952年生인 朴 議員은 中央日報 記者 出身으로 1998年 새정치국민회의 入黨으로 政治를 始作했다. 16代 國會를 始作으로 21代 國會까지 大田 西區에서 내리 6選을 한 민주당 內 代表 重鎭議員이다. 21代 國會 出帆 當時 前半期 國會議長에 選出됐으며, 지난해 5月 末을 끝으로 現 金振杓 國會議長에게 자리를 넘겼다.

朴 議員은 민주당에서 來年 總選 不出馬를 宣言한 세 番째 現役議員이 됐다. 朴 議員에 앞서 禹相虎(4線·서울 西大門甲), 오영환(初選·京畿 東豆川) 議員이 不出馬를 宣言한 바 있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