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 制裁 맞서 ‘에너지 武器化’… 폴란드-불가리아 가스供給 中斷|東亞日報

러, 制裁 맞서 ‘에너지 武器化’… 폴란드-불가리아 가스供給 中斷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루블貨 決濟 拒否하자 一方的 遮斷
FT “다른 유럽國家들에 對한 警告”
韓, LNG 一部 物量 EU 보내기로

‘도핑 논란’ 발리예바, 푸틴과 기념촬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26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2022년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도핑 논란에 휘말린 피겨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도핑 論難’ 발리예바, 푸틴과 記念撮影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왼쪽)李 26日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2022年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도핑 論難에 휘말린 피겨스케이팅 選手 카밀라 발리예바와 記念 撮影을 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러시아가 27日 폴란드와 불가리아를 相對로 天然가스 供給을 中斷했다. 우크라이나에 對한 西方의 武器 支援과 對러 制裁에 맞서 ‘에너지 武器化’로 報復을 本格化한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유럽 主要國에 對한 첫 에너지 遮斷”이라며 “다른 유럽國들에 對한 警告”라고 評價했다.

이날 가스 供給 中斷으로 유럽 가스 價格이 MWh(메가와트視)當 17% 急騰해 108.45유로(藥 14萬5200원)에 去來됐다. 27日 産業通商資源部에 따르면 政府는 4月부터 液化天然가스(LNG) 物量 一部를 유럽聯合(EU)으로 돌리고 있다. 政府는 韓國의 LNG 需給도 碌碌지 않은 狀況이지만 美國과 EU 等의 協助 要請이 이어지며 一部 物量을 보내기로 決定했다.

로이터通信 等에 따르면 러시아 國營 가스會社 가스프롬은 이날 폴란드 天然가스 業體 PGNiG에 야말∼유럽 가스管을 통한 가스 供給 中斷을 通報했다. 폴란드가 올해 가스프롬과 契約한 天然가스 物量은 約 10億 m³. 폴란드의 年間 天然가스 消費量의 50%에 達한다. 天然가스 輸入量의 90%를 러시아에 依存하는 불가리아 國營 가스業體 不可르가스도 이날 供給 中斷 通報를 받았다.

폴란드와 불가리아 側은 가스 代金을 러시아 루블로 決濟하기를 拒否하자 러시아가 一方的으로 供給을 中斷한 것이라고 26日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러시아産 가스를 供給받을 때 달러나 유로 代身 루블로 決濟하라고 要求하며 이달 22日을 첫 施行日로 못 박았다. 폴란드를 비롯한 EU는 契約대로 유로貨나 달러貨로 決濟하겠다는 立場을 維持해왔다. 獨逸 dpa通信은 “가스 代金을 正確히 냈음에도 러시아가 供給을 中斷한 것은 事實上 報復 措置”라고 評價했다.

마테우시 모라非에츠키 폴란드 總理는 “現在 가스 貯藏庫의 76%가 차 있다”며 “러시아의 脅迫에 맞서 供給處를 多樣化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베르트 下베크 獨逸 經濟長官은 “獨逸의 러시아産 石油 輸入 比重은 35%였지만 現在는 12%”라며 “러시아産 原油로부터 數日 內 自立이 可能해 輸入 禁止 措置도 堪當할 수 있다”고 했다. EU도 2027年까지 러시아産 石油와 天然가스 依存度를 ‘제로(0)’로 만들겠다고 發表했다. EU의 러시아産 에너지 依存度는 天然가스의 境遇 40%가 넘고, 原油는 20%假量이다.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世宗=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러시아 #에너지 武器化 #루블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