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次世代 블록체인, 中은 뛰는데 韓國은 걸음마|東亞日報

次世代 블록체인, 中은 뛰는데 韓國은 걸음마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8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현재의 차량이력관리시스템은 임의로 수정이 가능하다. 블록비히클은 블록체인 기술을 관리 시스템에 접목해 관리자조차 임의로 수정할 수 없게 만들어 중고거래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블록비히클 제공
現在의 車輛履歷管理시스템은 任意로 修正이 可能하다. 블록費히클은 블록체인 技術을 管理 시스템에 椄木해 管理者조차 任意로 修正할 수 없게 만들어 中古去來의 信賴性을 높이고 있다. 블록費히클 提供
次世代 블록체인 産業에서 中國의 움직임이 尋常찮다. 블록체인 應用 프로그램을 製作하는 플랫폼과 서비스를 中國 스타트업이 先占해가고 있다. 이에 韓國도 블록체인 産業에 보다 積極的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9日 中國情報通信技術産業部(MIIT)는 “블록체인 技術 生態系가 現在 初期 段階이며 金融 및 事物인터넷 等으로 擴張할 方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MIIT는 自國 내 假想通貨 去來는 全面 遮斷시켰지만 關聯 技術 開發은 積極 키워나가겠다는 方針을 내놓은 것이다.

中國이 블록체인 關聯 産業 技術에 關心을 보이는 것은 2世代 블록체인의 可能性이 만만치 않다고 判斷했기 때문이다. 널리 알려진 비트코인은 1世代 블록체인으로, 마치 꼬리를 물듯 모든 作業 契約이 記錄으로 繼續 남는 게 特徵이다. 한 番 맺은 契約을 修正할 수 없다. 하지만 이 方式은 速度가 느리고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어 特定 利害 當事者만이 參與해야 하는 事業에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指摘이 많았다.

2世代 블록체인이라 불리는 ‘이더리움’은 中間에 設計 알고리즘을 修正할 수 있도록 스마트契約이란 機能이 追加돼 있다. 이 機能은 事業을 하면서 契約이나 條件을 修正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보다 유리한 方式으로 評價받고 있다. 이더리움을 基盤으로 應用 프로그램을 開發할 수 있도록 돕는 開發 플랫폼을 디앱(Dapp)이라 부른다. 마치 컴퓨터 言語를 몰라도 앱이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道具가 開發돼 있는 것처럼, 디앱도 開發者들이 應用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돕는다. 現在 世界的으로 가장 널리 利用되는 代表的인 디앱은 ‘퀀텀’과 ‘네오’로 모두 中國에서 開發했다.

플랫폼을 確保한 中國은 氣勢가 올랐다. MIIT가 發表한 ‘2018 中國 블록체인 産業白書’에 따르면 지난해 中國 內 블록체인 技術 關聯 企業은 450餘 곳. 3月 中國의 特許데이터硏究센터(incoPat)는 保有 特許 數 基準 上位 100代 블록체인 企業의 49%가 中國 企業이라고 發表했다.

中國의 블록체인 企業들은 다양한 分野에 블록체인을 導入하고 있다. 宇宙開發 블록체인 企業 ‘스페이스체인’은 올해 2月 가로와 세로, 높이가 各各 10cm 規模의 超小型 衛星인 큐브셋에 블록체인 技術을 搭載해 쏘아 올렸다. 一部 國家가 獨占하는 宇宙開發 代身 一般人도 參與할 수 있는 大衆的인 플랫폼을 블록체인으로 構築하겠다는 目標다. 中國의 또 다른 블록체인 企業 ‘잉크’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生成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탕링 잉크 代表는 3月 韓國에서 열린 ‘퀀텀 뎁스(디앱) 서울 밋업’ 行事에서 “1分이면 누구나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無料로 提供하겠다”고 밝혔다.

韓國은 이제 걸음마 段階다. 블록체인이 처음 適用된 假想通貨 分野가 規制 때문에 如意치 않자 다른 分野로 눈을 돌리고 있다. 퀀텀과 같은 블록체인 開發 플랫폼을 만드는 ‘블로코’는 金融이나 物流를 最適化할 수 있는 開發者用 프로그램을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블록費히클’은 中古車를 빌려 타거나 販賣할 때 管理 履歷을 所有者가 任意로 고칠 수 없도록 透明性을 確保하는 데 블록체인 技術을 適用하고 있다. ‘라이즈’는 블록체인에 貯藏된 情報를 分析해 새로운 形態의 데이터 分析 플랫폼을 만드는 中이다.

김진호 동아사이언스 記者 twok@donga.com
#次世代 블록체인 #中國 #이더리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