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幸福했던 ‘17日의 傳說’… V코리아, 이제 다시 始作이다|동아일보

幸福했던 ‘17日의 傳說’… V코리아, 이제 다시 始作이다

  • Array
  • 入力 2010年 3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小癡 올림픽 向해… ‘平昌’ 誘致를 危害키워드 ‘START’로 풀어본 感動 드라마

1일 밴쿠버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밴쿠버 겨울올림픽 폐회식에서 수달 등 캐나다를 상징하는 캐릭터들이 등장해 화려한
공연을 펼치고 있다. 캐나다 국기가 걸려 있던 국기 게양대에는 2014년 소치 겨울올림픽 개최국인 러시아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밴쿠버=박영대 기자
1日 밴쿠버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밴쿠버 겨울올림픽 閉會式에서 水獺 等 캐나다를 象徵하는 캐릭터들이 登場해 華麗한 公演을 펼치고 있다. 캐나다 國旗가 걸려 있던 國旗 揭揚臺에는 2014年 所致 겨울올림픽 개최국인 러시아 國旗가 펄럭이고 있다. 밴쿠버=박영대 記者
《聖火는 꺼졌다. 17日間 地球村을 웃고 울게 했던 숨 가쁜 레이스도 幕을 내렸다. 밴쿠버 겨울올림픽이 1日 캐나다 밴쿠버 BC플레이스 스타디움에서 盛大한 閉會式을 가졌다. 閉會式 騎手는 스피드스케이팅 男子 500m 金메달과 1000m 銀메달리스트 모태범(한국체대)李 맡았다. 피겨 女子 싱글 챔피언 金姸兒(高麗大)를 비롯해 스피드스케이팅 女子 500m 優勝者 李相花(한국체대), 스피드스케이팅 男子 1萬 m 1位 이승훈(한국체대), 쇼트트랙 2冠王 이정수(단국대) 等 메달리스트는 勿論이고 첫 올림픽 舞臺에서 最終 決選까지 進出한 봅슬레이 代表팀도 밴쿠버의 마지막 밤을 滿喫했다. 韓國은 이番 大會에서 金 6個, 은 6個, 銅메달 2個를 얻어 歷代 最高 成跡(綜合 5位)과 最多 메달(14個)이라는 눈부신 結果를 얻었다. 개최국 캐나다는 金 14個, 은 7個, 銅메달 5個로 1位를 차지했다. 韓國은 4年 뒤 所致에서 밴쿠버의 빛나는 成跡이 偶然이 아니었음을 立證해야 한다. 勝者는 밴쿠버의 榮光을 지키기 爲해, 敗者는 밴쿠버의 아쉬움을 털어내기 위해 다시 酷毒한 訓鍊을 견뎌야 한다. 2018年 平昌의 겨울올림픽 誘致도 宿題로 남았다. 끝은 또 다른 始作이다. 온 國民에게 津한 感動을 傳해준 밴쿠버 겨울올림픽을 알파벳 ‘START’로 돌아봤다.

李承乾 記者 why@donga.com》


[ S mile]V世代 젊은 英雄들 퍼포먼스도 메달감

“울고 싶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았다.” 모태범(한국체대)은 지난달 16日 스피드스케이팅 男子 500m에서 史上 처음으로 韓國에 金메달을 膳物했다. ‘스피드 코리아’를 알리는 信號彈. 모태범은 우는 代身 활짝 웃었다. 太極旗를 두른 채 신나게 춤을 췄다. ‘金메달=눈물’이라는 公式을 철지난 流行으로 만든 퍼포먼스였다. 지난달 27日 쇼트트랙 男子 5000m 繼走에서 銀메달을 딴 곽윤기(연세대)는 施賞臺에서 ‘시건방춤’을 췄다. 젊은 英雄들은 1等이 아니어도 괜찮았다.

[ T ear]“고개 들어, 괜찮아” 그 눈물 記憶하리
4年 뒤 올림픽은 期約할 수 없다. 敗者의 눈물은 그래서 더 가슴을 적신다. 지난달 25日 쇼트트랙 女子 3000m 契主 決選에 나선 代表팀은 가장 먼저 決勝線을 通過하고도 釋然찮은 理由로 失格 判定을 받았다. 기뻐 울던 이은별(硏修女高)은 비디오 判讀 끝에 失格 通報를 받자 트랙을 돌며 痛恨의 눈물을 흘렸다. 5次例나 올림픽에 挑戰했지만 끝내 메달과 因緣을 맺지 못한 氷上 맏兄 이규혁(서울市廳)은 “안 되는 일에 挑戰하는 게 너무 슬펐다”며 뜨거운 눈물을 쏟아냈다.
[ A mazing]“아무도 몰라봤던…” ‘스피드 코리아’ 衝擊

韓國은 쇼트트랙만 잘하는 나라가 아니었다. 以前 大會까지 스피드스케이팅에서 은 1個, 銅메달 1個에 그쳤던 韓國은 밴쿠버에서 金 3個, 銀메달 2個를 收穫하며 單숨에 ‘스피드 코리아’로 떠올랐다. 지난달 14日 5000m에서 準優勝하며 韓國에 첫 메달 消息을 傳했던 이승훈(한국체대)은 열흘 뒤 열린 ‘氷上 마라톤’ 1萬 m에서 金메달을 따내 世界를 깜짝 놀라게 했다. 2位 이반 스코브레프(러시아·왼쪽)와 3位 보프 더용(네덜란드·오른쪽)은 奇跡의 드라마를 演出한 李昇薰을 번쩍 들어올리는 珍風景을 演出했다.
[ R espect]피겨퀸 完璧演技에 “女王陛下 萬歲” 讚辭

‘피겨 女王’ 金姸兒(高麗大)의 演技는 完璧했다. 金姸兒는 쇼트프로그램에서 78.50點을, 프리스케이팅에서 150.06點을 받아 合計 228.56點으로 優勝했다. 피겨 女子 싱글에서 올림픽 歷史上 처음으로 쇼트, 프리에서 모두 世界記錄을 作成하며 金메달을 따냈다. 라이벌 아사다 마오(日本)는 敵手가 되지 못했다. 世界 言論은 偉大한 延期, 믿을 수 없는 點數, 밴쿠버의 女王 等 讚辭를 쏟아내며 女王의 戴冠式을 祝賀했다. 美國 NBC의 解說者는 “女王 陛下 萬歲”라는 表現까지 써가며 韓國의 스무 살 英雄에게 敬意를 표했다.

[ T op-5]太極戰士 5位 活躍…全國이 感動의 바다

누가 이런 結果를 豫想이나 했을까. 한 손을 쫙 펴는 것만으로 大韓民國의 順位를 보여줄 수 있으리란 것을. 韓國은 여름, 겨울을 통틀어 外國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歷代 最高인 5位를 차지했다. 밴쿠버 겨울올림픽이 열린 17日 동안 國民들은 즐겁고 幸福했다. 집과 事務室, 거리, 驛 待合室에서 TV를 보거나 携帶電話와 인터넷을 통해 異域萬里에 있는 太極戰士들의 活躍에 아낌없는 拍手를 보냈다. 先進國의 잔치였던 겨울올림픽에서 그들이 보여준 成果는 自矜心, 그 以上이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