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말된 ‘금녀(禁女)의 땅’… 78年史 첫 女高生, 1壘를 지켰다|동아일보

옛말된 ‘금녀(禁女)의 땅’… 78年史 첫 女高生, 1壘를 지켰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9日 19時 49分


코멘트

黃金獅子機 첫 女 高校野球 選手 손가은
公式 女子 選手로는 1999年 이어 2番째

黃金獅子機 最初 女子 高校 野球選手 손가은. 변영욱 記者 cut@donga.com
母子 밖으로 빠져나온 긴 머리를 흩날리며 손가은(18·화성동탄BC)李 交替 1窶籔로 그라운드를 밟았다. 1947年 全國中學地區別 招請 野球大會라는 이름으로 始作된 黃金獅子機 78年 歷史上 最初의 女子 選手가 誕生한 瞬間이었다. 손가은은 19日 서울 신월野球場에서 열린 第78回 黃金獅子期 全國高校野球大會 兼 週末리그 왕중왕戰 1回戰 3回末 代守備로 出戰해 1打數 無安打로 競技를 마쳤다. 화성동탄BC가 도개고에 2-13, 5回 콜드게임 敗를 當하며 나루高 3學年인 손가은의 黃金獅子機 出戰은 이 한 競技로 끝나게 됐다. 화성동탄BC는 여러 學校 學生들이 모여 ‘趣味로’ 野球를 하는 클럽 팀이다.

帽子에 ‘즐기자’는 文句를 새긴 채 이 競技에 나선 손가은은 “女子 選手들이 (프로에 가서) 野球로 돈을 벌거나 大學에 갈 수 없는 것이 現實이지만 이렇게 高校野球에서 뛰는 選手가 있다면 後輩들에게도 機會가 이어지지 않을까 한다”며 “率直히 (男子 選手들보다) 힘이 不足한 건 어쩔 수 없지만 같은 나이帶 男子 選手들과 함께 野球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손가은은 京畿 華城市 석우初校 在學 時節 티볼을 接하면서 野球에 興味를 갖게 됐다. 티볼은 投手가 공을 던지는 代身 골프처럼 티(tee) 위에 공을 올려 놓고 치는 簡易 野球 競技다. 석우中 2學年 때 리틀野球에 入門한 손가은은 女子 選手 大部分이 그런 것처럼 高校 入學 後에는 女子 社會인 리그 팀 楊口 블랙펄스로 向했다. 그러다 2022年 創團한 화성동탄BC의 ‘스카우트 提議’를 받아 지난해부터 팀에 合流했다. 손가은은 지난해 女子 野球 國家代表 常備軍 名單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지만 올해는 화성동탄BC 活動에 集中하기 위해 代表팀에 支援하지 않았다.

손가은은 화성동탄BC 合流 以後 正式競技에서 8打席에 들어섰는데 아직 安打가 없다. 그래도 이날에는 高校野球 競技에서 처음으로 방망이에 공을 맞췄다. 打擊 結果는 競技를 끝내는 遊擊手 앞 倂殺打였다. 손가은은 “그동안 파울도 못 쳤는데 오늘 공을 건드렸으니 다음에는 安打도 칠 수 있겠다는 自信感이 생겼다”며 “卒業 前까지 無條件 安打는 하나 칠 거다. 또 그동안 우리 팀이 콜드 敗만 當했는데 1勝은 꼭 하고 싶다”고 말했다.

高校 野球 4大 메이저 大會(黃金獅子機, 靑龍旗, 大統領杯, 鳳凰旗)로 範圍를 넓히면 손가은은 歷代 두 番째 女子 選手다. 덕수情報高(現 덕수高) 안향미(43)가 1999年 大統領杯에 出戰하면서 1號 記錄을 남겼다. 안향미度 高校野球 公式 競技에서 安打를 친 적은 없다.

목동야구장에서 열린 2回戰에서는 중앙고가 濟州高를 10-5로 꺾고 16强에 올랐다. 중앙고가 黃金獅子機 16强에 오른 건 2020年 以後 4年 만이다. 2021年 4강팀 유신고도 大田제일고를 7-1로 물리치고 16强에 合流했다. 대구상原告와 全州高度 이 大會 16强 팀에 이름을 올렸다.

임보미 記者 bom@donga.com
강홍구 記者 wind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