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m 上空 ‘매의 눈’ 드론, CCTV死角地帶 交通狀況 實時間 把握|東亞日報

200m 上空 ‘매의 눈’ 드론, CCTV死角地帶 交通狀況 實時間 把握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交通情報포털 狀況室 가보니
車輛 흐름-施設物 補修 等 한눈에
“行事-祝祭때 安全事故 對備 效果的”

“午後 3時 3分 汝矣大路 6次로 施設物 保守 消息입니다. 工事地點 注意해서 運行하세요.”

지난달 12日 서울 中區 서울市廳 서울交通情報포털(TOPIS) 狀況室에선 永登浦區 汝矣島公園 앞 一帶에서 施設物 補修 工事가 있다는 消息이 接受됐다. 같은 時間 汝矣島의 한 아파트 屋上에서 200m 上空으로 飛行한 드론이 該當 모습을 捕捉한 것. 드론이 撮影한 映像이 狀況室로 實時間 送出되자, 狀況室 關係者가 眞僞를 確認해 公知하기까지 1分도 채 걸리지 않았다.

서울市는 지난해 9月 드론 試演을 거친 뒤 올해부터 本格的으로 드론을 活用해 交通 狀況을 管理하고 있다. 하늘에서 撮影한 드론 映像으로 實時間 交通 狀況을 管制하고, 停滯 區間의 交通量을 分析하는 것이다.

드론은 200m 上空에서 映像을 撮影하기 때문에 交叉路 區間 내 모든 車輛의 흐름을 直觀的으로 把握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서울市 關係者는 “閉鎖回路(CC)TV의 境遇 死角地帶가 發生할 수밖에 없는데 CCTV의 可視圈에 들지 않는 死角 地域까지 確認할 수 있다”며 “車輛과 人波 移動을 確認하고 安全事故에 對比하는 데 드론이 效果的이다”라고 說明했다.

平常時 交通安全을 管理하는 데 活用할 뿐만 아니라 行事나 祝祭 交通 狀況을 모니터링할 때도 드론을 投入하고 있다. 올해 3, 4月 開催된 서울 汝矣島 봄꽃祝祭와 지난해 10月 서울世界불꽃祝祭, 핼러윈 期間 中 主要 道路와 地下鐵驛 隣近 狀況 等을 모니터링하는 데 드론이 活用됐다. 드론이 車輛과 人波 移動에 特異 事項이 없는지를 確認하고 安全事故에 對備한 것이다. 지난해 10月 末 弘大入口驛 隣近 道路에선 CCTV 死角地帶에서 쓰러져 있던 市民을 드론이 가장 먼저 發見해 應急措置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市 關係者는 “드론으로 該當 事故를 實時間으로 接해 119救急隊와 連繫해 應急室로 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드론은 交通量 情報를 蒐集하는 데도 活用되고 있다. 그間 交通量 情報는 道路 隣近에 設置된 檢知器와 人力을 통해서만 把握할 수 있었다. 하지만 드론이 撮影한 航空 映像을 人工知能(AI) 技術로 分析해 蒐集할 수 있게 되면서 活用 範圍가 擴大됐다. TOPIS 狀況室에서 드론이 撮影한 映像이 實時間으로 送出되면 바로 옆 畵面에서는 AI 알고리즘이 分析한 交通量이 産出되는 方式이다.

다만 드론은 날씨의 影響을 받기 때문에 비, 바람, 눈 等의 惡天候에선 飛行이 不可能하다. 또, 아직 自律走行 技術이 搭載되지 않아 自律 드론 飛行은 不可能해 每番 操縱士 두 名 以上이 同伴해야 한다는 點 等이 限界로 꼽힌다.

共同 企劃
行政安全部 國土交通部 警察廳 消防廳 서울市 韓國交通安全公團 損害保險協會
韓國道路公社 道路交通公團 韓國交通硏究院 三星交通安全文化硏究所
交通 文化를 改善하기 위해 讀者 여러분의 提報와 意見을 e메일(lifedriving@donga.com)로 받습니다.


特別取材팀
▽팀長 송유근 社會部 記者 big@donga.com
▽구특교(産業1部) 이祝福(産業2部) 小說희(경제부)
이청아(國際部) 이채완(社會部) 記者
#드론 #cctv死角地帶 #實時間 交通狀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