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財物 福 많은 黃金돼지해에 出産”… 豫備 맘 카페 들썩|東亞日報

“財物 福 많은 黃金돼지해에 出産”… 豫備 맘 카페 들썩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1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來年 ‘黃金돼지해’… 웨딩-出産 마케팅 等 雰圍氣 加熱


“黃金돼지띠 豫備맘들 疏通해요!!”

“安寧하세요. 첫 아가고, 來年 3月에 出産해요. 서울 사시는 黃金돼지띠 아가 豫備맘들, 連絡하면서 親하게 지내요.”

요즘 妊娠이나 育兒, 出産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글이다. 來年 60年 만에 찾아오는 黃金돼지해를 앞두고 出産을 앞둔 豫備 맘들이 신이 났다. 大박 運이 절로 들어온다는 來年에 自身의 아기가 태어난다는 것을 여기저기 알리고 싶은 마음이 여기저기 넘쳐 난다. 한 豫備 맘이 비슷한 處地의 맘들과 疏通하자는 글에는 카카오톡이나 個人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아이디를 올려놓고 疏通을 하자는 答글이 수두룩하게 달렸다.

來年은 期해(己亥)년. 10個의 天干 中 氣(己)는 노란色에 該當해 돼지해 中에서도 吉運이 찾는다는 黃金돼지해다. 2007年度에도 黃金돼지해라며 出産 烈風이 불었다. 當時는 定해(丁亥)년이었다. 情(丁)은 音이자 火(火)에 該當해 그해는 붉은色 돼지해다. 한 風水學 博士는 “中國에서는 古典命理學의 學說 中 하나인 納音五行(納音五行)에 기초해 丁亥年을 屋上土(屋上土)로 여겨 黃金돼지해로 부른다”며 “이런 理由로 國內에서 2007年이 黃金돼지해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正確히는 來年이 眞짜 黃金돼지해”라고 말했다. 60年 前인 1959年 1月 1日 東亞日報 2面은 “今年은 己亥年(己亥年)이다. 돼지 中에서도 누런 돼지다”라고 報道했다.

○ 流通·웨딩業界 ‘特殊’ 노릴 準備

財物이 넘치고 큰 福이 온다는 黃金돼지해를 앞두고 沈滯된 景氣를 살리거나 낮은 出産率을 높이는 데 寄與할지 모른다는 期待도 나오고 있다. 黃金돼지해 特需를 對備해 異色 商品을 내놓는 等 발 빠른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韓國造幣公社는 己亥年 記念으로 黃金돼지 골드바를 出市했다. 골드바 100g 以上을 購買하면 2019年 己亥年 실버바 10g도 보너스로 준다. JW중외제약은 遲滯障礙 1級인 類誠實 作家의 作品 ‘민들레 홀씨처럼’을 담은 2019年 黃金돼지해 달曆을 製作했다. 골프 브랜드 젝視오는 돼지 일러스트를 그려 넣은 골프공을 出市했다. 새해 記念 膳物로 負擔스럽地圖 않고 福을 傳達한다는 意味도 담았다.

SK플래닛 11番街 等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도 골드바와 돼지를 形象化한 純金 裝飾과 小品들이 續續 商品 리스트에 올라왔다. 아직 烈風이라 할 程度로 팔리는 數字가 많지는 않다. 純金 3돈(11.25g) 福돼지 所藏品은 65萬8000원에 팔리고 있고, 純金 1돈(3.75g)짜리 黃金돼지 裝飾이 달린 携帶電話 줄은 21萬8000원에 나와 있다. 韓國金去來所에서 出市한 1돈짜리 黃金돼지 골드바의 價格은 21萬2800원. 純金 돼지 10돈(37.5g) 裝飾物은 207萬 원에 나왔다.

時期, 시즌別 營業 마케팅에 가장 敏感한 流通業界는 業體別로 ‘黃金돼지띠 마케팅’을 企劃 中이다. 特定 十二干支가 맞물린 해에 特需를 누린 經驗이 있는 데다 來年은 더욱 놓칠 수 없는 黃金돼지해이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關係者는 “複果 풍요로움을 象徵하는 돼지를 活用해 디자인 謝恩品 製作 및 이벤트 等 프로모션을 檢討하고 있다”며 “黃金돼지를 活用한 캐릭터 衣類나 가방 等 雜貨 商品을 만들기 위해 個別 브랜드와 協議하고 있다”고 밝혔다.

웨딩業界도 黃金돼지해를 맞아 豫備 夫婦 顧客이 늘 것으로 보고 채비를 하고 있다. 實際 2006年부터 2016年까지 婚姻率이 가장 높았던 해가 2007年 丁亥年으로 婚姻 件數가 34萬4000件이었다. 몇몇 웨딩業體나 企業에서는 結婚 禮式을 契約하면 純金 黃金돼지를 膳物하고 食代와 附帶費用을 割引해주는 프로모션을 企劃 中이다. 豫備 新郞, 新婦 中 1983年이나 1995年 돼지해에 태어난 사람이 한 사람만 있어도 禮式 費用을 割引해주는 마케팅을 企劃하는 곳도 있다. 黃金돼지해에 태어난 아기들에게 注目하는 幼兒業界도 關聯 商品을 出市할 것으로 豫想된다.

돼지와 關聯된 볼거리도 새해가 되면 訪問客들로 붐빌 것으로 보인다. 京畿 이천시 율면에 있는 國內 1號 돼지博物館은 黃金돼지해를 맞아 다채로운 볼거리를 마련할 豫定이다. 이종영 利川돼지博物館 代表는 “60年 만에 찾아오는 黃金돼지해를 記念하기 위해 過去 日帝强占期와 光復 以前부터 1970年代 사이 돼지 飼育 環境과 全國 分布를 알 수 있는 所長 寫眞과 資料 等을 公開하는 特別展을 열고, 黃金돼지 이미지를 브랜드化한 手製 麥酒도 出市할 것”이라고 말했다. 李 代表는 “2007年 丁亥年 돼지해에 태어난 學生들이 博物館을 많이 訪問했는데 眞짜 黃金돼지해는 來年이라고 말하니 많이 서운해했다”며 “이 學生들이 博物館에 찾아와 純粹한 마음으로 돼지들에게 썼던 便紙들을 公開하는 페스티벌도 마련할 것”이라고 傳했다. 李 代表는 “黃金돼지해를 맞아 動物 福祉의 重要性을 더욱 公論化하고 새로운 農村 觀光 콘텐츠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養豚業界도 黃金돼지해에 對한 期待感이 크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來年에도 돼지가 ‘밥床 위의 國家代表’라는 타이틀을 내세워 國産 돼지의 優秀性을 알리는 弘報를 强化할 計劃이다. 委員會는 現在 2019年 韓豚 販賣 促進·販路 擴大 運營 協力社와 事業別 弘報 協力社를 選定 中이다. 委員會 關係者는 “이 作業이 마무리되는 대로 黃金돼지해에 걸맞은 마케팅 方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돼지 價格은 떨어질 것이라는 展望이 나왔다. 畜産 컨설팅 專門會社인 正피엔씨(P&C)硏究所는 最近 ‘돈가(豚價) 展望報告書’를 통해 2019年 돼지 kg當 平均 價格을 올해 4450원보다 0.4% 떨어진 4434원으로 豫想했다. 養豚市場 豫測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 돼지 屠畜 마릿數를 1721萬7000마리로, 來年 돼지 屠畜 마릿數는 0.7% 增加한 1735萬4000마리가 될 것으로 豫測했다. 屠畜 數가 늘어나면서 kg當 價格은 16원 程度 下落할 것으로 내다봤다.

○ 黃金돼지해, 나라를 支配할 트렌드는?

새해를 맞아 社會를 바라보고 삶을 對하는 市民 意識과 消費 ‘트렌드’의 變化도 感知된다. 來年 黃金돼지해의 트렌드를 豫想하는 專門 書籍들이 書店街에 나오고 있다. 金難度 서울大 敎授(消費者學)가 쓴 트렌드 展望書 ‘트렌드 코리아 2019’도 그中 하나다. 온라인 書店인 예스24에서 11月 들어 2週 連續 베스트셀러 1位에 오를 程度로 關心이 크다. 영풍문고의 10月 31日∼11月 6日 차트에서도 1位에 올랐다.

金 敎授는 自身을 重要하게 생각하면서도 他人 志向性이 높은 現代 消費者들이 自己 演出에 더욱 빠질 것이라고 前提하면서 來年 消費 트렌드를 꼽았다. 올해 워라밸(일과 삶의 均衡), 小確幸(작지만 確實한 幸福) 等을 트렌드 키워드로 提起한 金 敎授는 ‘콘셉트(Concept)’를 2019年 週 트렌드로 들고나왔다. 콘셉트는 어떠한 作品이나 製品, 公演, 行事 等에서 드러내려고 하는 주된 생각을 말하는데, 結局 消費者들이 이제는 콘셉트를 購買하는 데 熱中한다는 意味다. 그래서 企業 等이 마케팅을 넘어 ‘콘셉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 金 敎授의 생각이다. 金 敎授가 돼지해에 맞춰 내놓은 來年 消費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는 △콘셉트 演出 時代 △1人 마켓 時代(1人 미디어, 1人 쇼핑몰 等 혼자서 하는 事業이나 세일즈) △뉴트로(New-tro), 復古 烈風 △筆環境時代(쓰레기 排出量을 반드시 ‘제로’로 해야 한다는 것) △感情代理人(말 代身 感情을 表現해주는 이모티콘처럼 一般化된 感情 서비스) △데이터 인텔리전스(데이터를 基盤으로 些少한 것까지 判斷하는 데이터 知能이 意思 決定에 莫大한 影響을 미치는 環境) △空間의 再誕生, 카멜레존(여러 機能이 한곳에 集約되는 곳) △밀레니얼 家族 增加(밥 잘해주는 엄마가 아닌 밥 잘 사주는 엄마로 自身을 가꾸는 데 時間을 投資하는 새로운 家族 誕生) △自己愛, 나나랜드(他人의 視線보다는 나 個人의 特殊性과 獨自性을 基準으로 삼는 것) △매너 있는 消費者, 워커밸(Worker-Customer-balance) 等이다. 金 敎授는 “돼지는 예부터 幸運과 財福을 象徵하는 動物이다. 그래서인지 特別한 理由가 없어도 期待를 걸게 된다. 서로서로 좋은 해라고 德談을 나누고 結婚을 서둘러 하고, 돼지해에 맞춰 아이를 낳고 移徙를 하고 事業을 하면 結果的으로 經濟에 肯定的인 影響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 出産率 反轉은 없다?

特히 福과 財物運을 타고난다는 돼지해에 出産率의 反轉이 있을지도 關心事다. 統計를 보더라도 돼지해에는 ‘베이비붐’이 있었던 게 事實이다. 行政安全部가 集計한 ‘2018 行政安全統計年報’에 따르면 2017年 末 基準 國內 人口 5177萬8544名 中 實際 1971年 돼지해(신해年)에 태어난 人口가 94萬4179名으로 가장 많았다.

2007年 丁亥年 돼지해에도 앞뒤 해와 比較해 出産率이 반짝 上昇했다. 그해 出生兒 數는 49萬7000名으로 前年度인 2006年 45萬2000名보다 4萬5000名이 增加했다. 合計出産率度 1.13名에서 1.26名으로 크게 上昇했다. 그래서 2007年生 아이들이 初等學校에 入學하던 2014年에는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等 一部 地域 初等學校에서 敎室 確保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2007年 以後 出産率은 다시 떨어지다가 2010年 京仁(庚寅)年 백虎狼이띠(1.23名), 2012年 臨津(壬辰)年 黑龍띠 해(1.30명) 等 特定 해에 다시 出産 붐이 일어 出産率이 치솟았다. 그러다가 지난해까지 合計出産率이 1.05名으로 떨어졌다.

2009年부터 9年 連續 人口 減少勢를 보이는 日本도 來年이 黃金돼지해人 데다 5月 1日 次期 日王 卽緯度 豫定돼 있어 關心이 높다. 王이 바뀌면 새로운 年號가 使用되기 때문에 元年 베이비를 낳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라는 期待가 있다.

國內에서는 黃金돼지해 變數에도 不拘하고 來年에 低出産 基調가 이어질 것이라는 觀測도 나오고 있다. 國民健康保險公團에 따르면 올해 3分期(7∼9月) 妊娠·出産 診療費 支援을 위한 國民幸福카드 申請 件數가 9萬3389件으로 지난해 같은 期間의 10萬1509件보다 減少한 것이 根據다. 前年 對比 7.9% 줄었다.

大多數 妊産婦는 50萬 원 限度의 診療費 決濟가 可能한 國民幸福카드를 申請한다. 그래서 申請 數字는 出生兒를 가늠할 수 있는 豫告 指標로 活用된다. 特히 3分期 申請者 大部分은 이듬해 出産이 豫定된 妊娠婦들이다. 申請 件數로만 보면 來年 出産率 反騰은 期待하기 어려운 狀況이다. 保健福祉部 關係者도 “젊은 世代들에게 黃金돼지띠의 ‘프리미엄’李 妊娠과 出産 與否를 決定하는 데 重要한 變數가 되지는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黃金돼지해 #出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