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在外 韓國人 犯罪被害 急增, 外交部 “對策 마련”… 돌아서선 “言論이 針小棒大”|東亞日報

在外 韓國人 犯罪被害 急增, 外交部 “對策 마련”… 돌아서선 “言論이 針小棒大”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12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우리 政府 消極的 對應 一貫… 僑民들 “濠에 公式 抗議를”

2009年 5月 中旬 濠洲 뉴사우스웨일스 州 뉴캐슬대에 다니던 조某 氏(26)는 午後 10時 半頃 圖書館에서 나와 집으로 가던 오솔길에서 10代 初中盤으로 보이는 白人 男性 5名에게 20cm 程度의 칼로 威脅을 받았다. 多幸히 이들을 뿌리치고 재빨리 圖書館으로 逃亡쳤다. 校內 保安要員은 “이틀 前 中國人 學生도 强盜를 當했고, 요즘 校內에도 東洋人 相對 犯罪가 많으니 操心하라”고 했다.

警察署에 가서 被害 事實을 陳述하고 돌아오니 午前 3時. 追加 被害를 막고 事件을 正確하게 處理해 주리란 期待感을 안고 領事館 24時間 緊急電話 다이얼을 눌렀다. 多幸히 누군가가 받았다. “韓國 ○○臺에서 온 交換學生인데 現地人에게 칼로 威脅을 當했어요.” 하지만 黨職者는 짜증스러운 목소리였다. “그런 일로 이 時間에 電話를 하시면 어떡합니까. 다친 것도 아니고 被害가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訓戒도 이어졌다. “나도 ○○大 나온 當身 先輩인데, 이런 일로 電話하면 限도 끝도 없어요….”

海外에서 韓國人을 對象으로 한 暴力 犯罪에 對應하는 外交通商部의 態度는 언제나 消極的이라는 指摘이 끊이지 않고 있다.

外交部는 3日 “우리 國民의 安全을 위해 濠洲 當局에 協助를 强力히 要請한 것을 비롯해 必要한 모든 措置를 하고 있다”라고 說明했다. 高位 當局者는 “濠洲 政府가 留學生과 觀光客 減少 等 否定的 餘波를 考慮해 最近 事件들에 많은 神經을 쓰는 雰圍氣”라며 “政府도 現地 大使館 等을 통해 對策을 마련 中”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겉으로는 이렇게 얘기하면서도 外交部 當局者들의 속내는 ‘別 問題 없는데 言論이 針小棒大해서 外交 問題를 만들고 있다’라는 式의 雰圍氣가 感知된다.

濠洲에서 留學生 等 韓國人을 相對로 한 犯罪가 最近 석 달間 6件이나 연달아 發生했고 그 가운데는 人種差別 犯罪로 여겨지는 犯罪들도 包含돼 있다는 東亞日報 現地 取材 報道가 나간 3日 午前 外交部 室局長 會議에서 이 問題가 論議의 對象이 됐다. 하지만 問題의 深刻性에 對한 論議가 아니라 現地 雰圍氣와 많이 다른 事實과 記事가 나가고 있다는 式의 얘기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 當局者는 東亞日報 出入記者에게 電話를 걸어 “現場 雰圍氣와 많이 다르다. 記事가 1面에 나와서 너무 深刻한 問題인 것처럼 비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濠洲 僑民 金某 氏(38)는 “外交部가 嚴正한 搜査를 促求한다고 하지만 全혀 달라지는 것을 느끼지 못하겠다”라며 “濠洲는 公文書에 더 神經 쓰기 때문에 公式 抗議書翰을 보내는 方式으로 剛하게 對處해야 한다”라고 强調했다. 海外에서 韓國人이 犯罪 被害를 본 件數는 2009年 3517件에서 2010年 3716件, 지난해 4458件으로 늘고 있다.

김성규 記者 sunggyu@donga.com
#韓國人 #犯罪被害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