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票 團束’ 非常걸린 與…秋慶鎬 “‘채상병 特檢法’, 反對가 黨論”|東亞日報

‘票 團束’ 非常걸린 與…秋慶鎬 “‘채상병 特檢法’, 反對가 黨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2日 19時 47分


코멘트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진의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2024.5.22. 뉴스1
秋慶鎬 國民의힘 院內代表가 22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重鎭議員 懇談會를 主宰하고 있다. 2024.5.22. 뉴스1


28日 21代 國會 마지막 本會議의 ‘채 上兵 特檢法’ 재票決을 앞두고 離脫票 團束에 非常이 걸린 國民의힘이 反對 投票를 黨論으로 定하고 本會議 總動員令을 내렸다. 秋慶鎬 院內代表는 22日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全員이 모여 黨論으로 우리 醫師를 貫徹하도록 다 같이 힘을 모으자”고 强調했다.

하지만 곧바로 黨內에선 反撥이 터져 나왔다. 特檢法 贊成을 밝힌 金雄 議員은 “特檢法을 反對하면 國民이 어떻게 納得을 하겠느냐”며 “贊成 意思를 밝힌 議員이 5名이고 離脫票가 10名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조해진 議員은 “少數 意見 ‘입틀幕’(입을 틀어막는 行爲)”이라고 批判했다. 黨內에선 안철수 兪義東 金雄 議員이 公開的으로 特檢法 贊成 意思를 밝힌 가운데 總選에서 落選한 58名 가운데 無記名 祕密 投票에서 贊成 票를 던지는 議員이 더 나올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贊成 票를 던지지 않더라도 本會議에 不參하는 方式으로 ‘消極的 離脫’를 選擇하는 落選 議員이 나올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特檢法 再議決 基準은 在籍 議員 過半 出席에 3分의 2 以上 贊成이다. 票決 參與가 可能한 議員 295名이 모두 參與하고 더불어民主黨 包含 汎野圈 180名이 贊成한다고 假定할 때 國民의힘 113名 中 17名 以上이 贊成票를 던지면 通過된다. 本會議에 參席하지 않은 與黨 議員이 늘어나면 17票 以下로도 特檢法이 通過될 수 있는 셈이다.

● 與는 “黨論 反對”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 등 중진 의원들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진회의를 하고 있다. 2024.05.22. [서울=뉴시스]
國民의힘 秋慶鎬 院內代表 等 重鎭 議員들이 22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重鎭會議를 하고 있다. 2024.05.22. [서울=뉴시스]


秋 院內代表는 이날 國會에서 3選 以上 重鎭 議員과 懇談會 直後 黨論 反對로 結論 냈다고 밝혔다. 2日 本會議 當時 特檢法에 票決에 反對 黨論을 定하고 團體로 不參한 데 이어 黨論 反對로 定하고 內部 離脫票 團束에 나선 것이다. 秋 院內代表는 黨論을 따르지 않을 境遇 懲戒 可能性에 對해선 “아직 그런 말씀을 드릴 段階는 아니다”고 했다. 이날 懇談會에는 國民의힘 3選 以上 重鎭 31名 中 주호영 議員을 비롯해 9名이 參席했다. 公開的으로 贊成 意思를 밝힌 安 議員은 不參했다.

하지만 黨論 反對에도 離脫票 可能性은 繼續 되고 있다. 金 議員은 “懲戒가 두렵지 않다. 重鎭끼리 모여 定하면 黨論인가”라며 “黨이 大統領 擁護를 위해 存在한다면 黨名도 ‘大統領 警護處 汝矣島 出張所’로 바꾸라”고 말했다. 黨 關係者는 “贊成 票를 던질지 苦悶하는 議員들이 金 議員과 相談하고 있다”고 傳했다. 조 議員도 反對票를 던지겠다면서도 “多數 野黨을 批判하면서 黨內 少數 意見을 壓迫하는 것은 自己矛盾이자 내로남不”이라고 指摘했다.

國民의힘 內部에서는 任期가 얼마 남지 않은 21代 國會에서는 特檢法을 否決시키더라도 22代 國會에서는 與黨이 先制的으로 特檢法에 對한 論議를 始作해야 한다는 主張도 나온다. 22代 國會에선 汎野圈 議席이 192席이라 與黨에서 8名만 離脫해도 拒否權이 無力化될 수 있는 狀況이기 때문이다.

김재섭 當選人은 채널A 라디오쇼 ‘政治시그널’에서 “22代 國會 때에는 國民의힘에서 먼저 搜査 範圍를 定해놓고 檢察 任命權을 論議한 다음에 우리가 前向的으로 (特檢法을) 내보자”고 말했다. 한 再選 當選人도 이날 通話에서 “이番엔 막을 수 있다 하더라도 輿論은 繼續 안 좋아질 것”이라면서 “毒素條項을 빼고 修正해서 與野 合意로 處理를 하는 것이 맞지 않겠나”라고 했다.

● 民主, 與 議員 全員에 票決 關聯 便紙

民主黨은 壓迫을 이어 갔다. 李在明 代表는 이날 最高위에서 “執權黨이 大統領 扈衛武士를 自處하며 國民의 뜻을 拒否한다면 國民의힘 亦是 無道한 政權의 共犯으로 歷史에 記錄될 것”이라고 했다. 朴贊大 院內代表도 “國民의힘 議員들이 權力의 눈치가 아니라 良心의 소리에 귀 기울여달라”고 呼訴했다. 朴柱民 議員은 國民의힘 議員 全員에 보낸 便紙를 公開하면서 “票決은 無記名으로 進行된다. 國民을 위해 良心에 따라 票決에 臨하고 勇氣를 내주길 懇曲히 付託드린다”고 했다.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채상병 特檢法 #秋慶鎬 #國民의힘 #민주당 #金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