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室 “一方的 特檢, 三權分立 破壞” 野 “拒否權 濫用이 違憲”|東亞日報

大統領室 “一方的 特檢, 三權分立 破壞” 野 “拒否權 濫用이 違憲”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1日 21時 24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이 21日 午後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駐韓大使 信任狀 制定式에서 臺詞들을 보고있다. 2024.5.21.大統領室寫眞記者團

“이 法에 따른 搜査 結果가 공정하다고 믿는 國民은 거의 없을 것이다.”

尹錫悅 大統領이 21日 午後 ‘채 上兵 特檢法’에 對해 再議要求權(拒否權)을 行使한 뒤 용산 大統領室 1層 브리핑룸으로 내려온 鄭鎭奭 大統領祕書室長은 이같이 밝히며 法案의 不當性을 條目條目 强調했다. “우리 司法 시스템 어디에도 告發人이 自己 事件을 搜査할 檢査를 고르도록 하는 모델은 없다”고도 했다. 民主黨이 推薦한 人物 中 한 名을 特檢에 임명해야 하는 條項 自體가 “三權分立 原則에 따라 保障돼야 할 大統領의 特別檢事 任命權을 源泉的으로 剝奪했다”고 指摘한 것.

反面 野黨은 높은 特檢 贊成 輿論을 등에 업고 “拒否權 行使가 違憲이자 國民을 相對로 한 戰爭 宣布”라고 反撥하며 場外鬪爭 等 總攻勢에 나서면서 極甚한 對峙 政局이 豫想된다.

● 龍山, ‘憲法’ 9次例 發言…尹 意中 反映

鄭 室長이 拒否權 行使의 첫番째 理由로 “特檢 法案은 ‘憲法 精神’에 符合하지 않는다”고 强調한 것은 大統領 意中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鄭 室長은 브리핑에서 ‘憲法’을 9次例 言及했다. 高位關係者 發言까지 包含하면 모두 12次例다. “憲法 守護者인 尹 大統領이 憲法 精神에 符合하지 않는 特檢法에 拒否權을 行使할 수밖에 없다”는 論理가 깔렸다.

鄭 室長은 “搜査와 訴追는 行政府에 屬하는 權限이자 機能”이라며 “ 特檢 制度는 그 重大한 例外로 行政府 首班인 大統領이 所屬된 與黨과 野黨이 合意할 때만 可能하다”고 했다. 그는 “國會가 25年間 13回에 걸친 特檢法을 例外없이 與野 合意에 따라 處理해 온 것도 이같은 理由”라며 “野黨이 一方 處理한 特檢法은 三權分立 原則을 지키기 위해 與野가 數十 年間 지켜온 所重한 憲法 慣行을 破壞했다”고 批判했다. 鄭 室長은 “따라서 再議要求를 하지 않으면 大統領의 職務遺棄에 該當한다”고도 했다.

채 上兵 關聯 搜査가 警察과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에서 進行 中이라는 點도 拒否權 行使 理由로 擧論됐다. 鄭 室長은 “公搜處는 더불어民主黨이 ‘高位公職者 犯罪 搜査를 위한 事實上의 常時 特檢’으로 一方的으로 設置했던 搜査機關”이라며 “與野 合意로 公搜處長 任命에 同意하며 한쪽에서는 公搜處를 無力化시키는 特檢法을 固執하는 것은 二律背反的”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맞춰 尹 大統領은 이날 與野가 合意한 오동운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長 任命案을 이날 裁可했다. ‘先(先) 公搜處 搜査, 後(後) 必要時 特檢론’에 힘을 실었다는 解釋이 나왔다.

그러면서도 尹 大統領은 이날 午前 한덕수 國務總理 主宰로 열린 國務會議에서 채 上兵 特檢法에 對한 再議要求案이 議決된 뒤 午後 이를 再嫁하는 形態로 拒否權을 行使했다. 尹 大統領은 ‘김건희 特檢法’ 拒否權 行事 때도 이같은 方式을 擇했다. 채 上兵 特檢法 拒否權 行使에 對한 輿論 負擔을 認識한 措處라는 解釋이 나온다.

● 李 “尹 政權, 波濤 앞 돛단배 身世”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21日 저녁 서울 國會 本廳 앞 天幕籠城場에서 ‘海兵隊員 特檢法, 民主黨이 갈 길’ 當選 爛商討論에서 發言하고 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더불어民主黨은 野圈과 連帶해 尹錫悅 政府를 겨냥해 總攻勢를 이어가겠다는 方針이다. 민주당 李在明 代表는 “大統領의 權限도 限度가 있는 것”이라며 “家族의 犯罪를 隱蔽하기 위해서, 自身의 不正과 非理를 감추기 위해서 憲法이 준 權限을 濫用하면 이게 바로 違憲이고 이게 바로 違法이고 이게 바로 不正”이라고 했다. 그는 “國民은 물과 같아서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언제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事實을 記憶하라. 國民의 憤怒, 歷史의 審判 앞에 尹錫悅 政權은 波濤 앞에 돛단배와 같은 身世라는 點을 반드시 記憶하라”고 했다. 曺國革新黨 曺國 代表도 “尹 大統領에게 警告한다. 李承晩의 末路를 記憶하라”고 했다. 曺國革新黨 黃雲夏 院內代表는 “大統領 自身과 配偶者의 搜査를 막기 위해 拒否權을 行使하는 것은 憲法的 限界를 넘어서 違憲的 權限行使로 彈劾 事由에 該當됨이 明白하다”고 主張했다.

민주당은 25日 市民團體를 비롯한 野圈과 함께 大規模 場外 集會를 열어 채 上兵 特檢法 再議決을 위한 輿論戰에 나설 計劃이다. 민주당 核心 關係者는 “채 上兵 特檢法은 22代 國會에서 通過가 될 때까지 發議하고 또 發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反面 國民의힘 秋慶鎬 院內代表는 21日 院內對策會議에서 “大統領制를 採擇하고 있는 美國의 조 바이든 大統領도 拒否權을 11番 行使한 바 있다”며 “拒否權을 行使했다고 彈劾이 擧論되지도 않았다”고 反駁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김준일 記者 jikim@donga.com
#채 上兵 特檢法 #再議要求權 #拒否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