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文 苦惱 理解” 尹 “朴 健康回復 于先”…大選판 출렁|東亞日報

李 “文 苦惱 理解” 尹 “朴 健康回復 于先”…大選판 출렁

  • 東亞닷컴
  • 入力 2021年 12月 24日 13時 43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엄수된 매헌 윤봉길 의사 순국 89주기 추모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오른쪽)와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가 지난 19日 서울 용산구 孝昌公園에서 嚴守된 매헌 尹奉吉 義士 殉國 89周忌 追慕式에 參席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來年 3月 大選을 70餘 日 앞두고 朴槿惠 前 大統領에 對한 特別赦免 決定이 電擊的으로 내려지면서 大選版圖 출렁일 것으로 展望된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와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의 熾烈한 接戰이 豫想되는 가운데 朴 前 大統領 赦免이 이番 大選의 最大 變數로 急浮上하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선 文在寅 大統領의 赦免 決斷으로 與圈 支持層이 離脫하는 것이 아니냐는 憂慮가 나온다. 親文(親文在寅) 支持層과 湖南 等 核心 支持層이 文在寅 政府에 背信感을 느끼며 集團 反撥할 可能性이 있다는 것이다.

一旦 李 候補는 朴 前 大統領 赦免과 關聯해 ‘文 大統領의 判斷과 決定’이라는 點을 浮刻시키는 모습이다. 그는 24日 “國民統合을 위한 文在寅 大統領의 苦惱를 理解하고 어려운 決定을 尊重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오찬회동을 마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오른쪽)와 李洛淵 前 代表가 23日 서울 中區의 한 食堂에서 午餐會同을 마친 뒤 握手를 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그러면서 이 候補는 朴 前 大統領에게 謝罪를 要求했다. 그는 이날 “只今이라도 國政壟斷의 被害者인 國民에게 朴 前 大統領의 眞心 어린 謝罪가 必要하다. 現實의 法廷은 닫혀도 歷史의 法廷은 繼續되는 것을 記憶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는 朴 前 大統領이 國民統合 次元에서 赦免되기는 했지만 國政壟斷의 歷史的 判斷은 存在한다는 點을 밝힌 것으로 與圈 支持層의 反撥을 撫摩하려는 試圖로 풀이된다.

國民의힘 안팎에서는 朴 前 大統領의 赦免을 歡迎하면서도 保守 龜裂을 憂慮하는 雰圍氣가 나온다.

特히 尹 候補와 朴 前 大統領의 惡緣이 喚起되면서 朴 前 大統領의 政治的 支持 基盤이었던 大邱?慶北(TK) 等 傳統的 支持層이 離脫할 可能性도 나온다. 尹 候補의 國政壟斷 搜査 經歷이 浮刻되면서 保守層과 TK 地域 民心이 刺戟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一旦 尹 候補는 이날 “늦었지만 歡迎한다. 健康이 안 좋으시다는 말씀을 많이 들었는데 빨리 健康을 回復하시길 바란다”며 肯定的 反應을 보였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가 24日 서울 汝矣島 黨舍에서 朴槿惠 前 大統領 特別赦免과 關聯해 立場을 發表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하지만 朴 前 大統領이 尹 候補의 當選을 위해 支持 宣言 等 힘을 보탤지는 未知數라는 觀測이 나온다.

尹 候補도 朴 前 大統領의 復黨 等에 對한 立場에서는 “一旦 健康 먼저 回復하시는 게 于先 아니겠느냐. 너무 앞서 나가는 것보다”라며 말을 아꼈다.

一角에선 李明博 前 大統領이 赦免 對象에서 除外된 것을 놓고 大選을 앞두고 野圈 內部 分裂이 나올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權性東 黨 事務總長은 이날 “두 분 다 前職 大統領이고 高齡에 病患 中”이라며 “두 분 다 (赦免을) 하려면 같이 해야 하는데 한 분만 한 것은 結局 野圈의 分裂을 노린 民主黨과 文在寅 政府의 政治的인 術數가 숨어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