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진영]지난해 訪韓한 外國人 患者 198個國 60萬 名… 日中美 順|東亞日報

[橫說竪說/이진영]지난해 訪韓한 外國人 患者 198個國 60萬 名… 日中美 順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30日 23時 18分


코멘트
5月 첫 주는 中國 勞動節 連休와 日本 黃金連休가 겹치는 週間이다. 요즘 皮膚科나 成形外科는 連休를 맞아 兩國에서 몰려든 觀光客들로 들썩이고 있다. 5∼10日間의 連休 期間에 ‘송혜교 皮膚’나 ‘김수현 콧날’을 만든 뒤 迅速 親切한 健康檢診을 받고 韓醫院에 들러 1年 치 韓藥까지 지어 가려는 醫療쇼핑族들이다. 코로나로 주춤했던 醫療觀光이 再開되면서 지난해 韓國을 訪問한 外國人 患者가 史上 처음으로 60萬 名을 突破했다.

▷政府 發表에 따르면 198個國에서 60萬6000名의 患者가 몰려들었는데 가까운 日本(31%)과 中國(18.5%) 比重이 折半이고 美國(12.7%)李 3位다. 皮膚科, 成形外科, 內科統合, 檢診센터 順으로 患者가 많았다. 日本 中國 美國 캐나다 사람들은 皮膚科, 몽골 베트남 러시아 사람들은 內科統合 診療에 몰렸다. 지난해를 除外하고 歷代 가장 많은 患者가 찾았던 해는 2019年으로 49萬7000名이 同伴者와 入國해 醫療費로 3兆 원 넘게 쓰고 갔다. 이로 인한 生産誘發額은 5兆5000億 원이다.

▷韓國 醫師를 찾는 理由는 醫療 技術이 좋고 醫療費가 低廉하기 때문. 盲腸 手術의 境遇 美國은 1800萬 원, 韓國에선 150萬 원臺다. 洞네 病院에선 오래 기다리지 않고 診療 可能하다는 點도 强點이다. 規模가 되는 病院들은 醫療通譯士를 두고 檢査나 手術 後 回復期를 거쳐 出國할 때까지 全 過程을 돌본다. 大家族을 同伴해 오래 머물며 一般 外國人 患者의 6倍를 쓰고 가는 中東 患者들을 위해 企圖室을 갖추고 할랄 患者食을 提供하는 病院도 있다.

▷K醫療가 成長勢라지만 글로벌 醫療 市場의 順位는 10位圈 밖이다. 上位圈에 進入하려면 醫療 技術의 隔差가 큰 重症治療 市場을 잡아야 하는데 이 市場의 最强者는 美國과 獨逸이다. 아시아圈의 强者로는 日本, 韓國, 싱가포르가 꼽힌다. 이보다 技術은 떨어지되 醫療費가 싼 나라들도 無視할 수 없다. 말레이시아와 튀르키예는 每年 100萬 名 넘는 外國人 患者를 誘致한다. 말레이시아는 公用語인 英語와 할랄 認證을 받은 治療法이 競爭力이다. 튀르키예의 價性比 좋은 毛髮 移植 手術은 韓國에서도 有名하다. 醫療費가 美國의 10∼20% 水準인 引渡의 追擊勢도 무섭다.

▷韓國이 重症治療 市場에서 뒤지는 理由는 醫療 技術보다는 비자 制度 탓이 크다고 한다. 醫療觀光비자(短期 90日 以下)를 받기가 어려워 治療와 回復 期間이 긴 患者들을 말레이시아나 튀르키예에 뺏기고 있다. 事前 相談과 事後 管理를 하려면 非對面 診療도 必要하다. 來年이면 治療 目的으로 國境을 넘는 이들이 4400萬 名에 이를 展望이다. 醫療觀光 强國이 되기 위해서도 美容醫療 쏠림 解消와 非對面 診療 制度化 같은 醫療 改革이 必要하다.


이진영 論說委員 ecolee@donga.com
#連休 #訪韓 #外國人 患者 #醫療觀光비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