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임형주의 뮤직 다이어리]西洋 古典音樂의 歷史|東亞日報

[新聞과 놀자!/임형주의 뮤직 다이어리]西洋 古典音樂의 歷史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클래식”하면 古典派音樂을 뜻하지요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앨런 길버트가 지휘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 모습. 동아일보DB
世界的인 마에스트로 앨런 길버트가 指揮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演奏 모습. 東亞日報DB
임형주 팝페라테너
임형주 팝페라테너
1月 14日子 東亞日報 A22面에는 音樂監督 앨런 길버트의 記事가 실렸는데요. 2月 來韓 公演을 하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總音樂監督이자 世界的인 마에스트로人 앨런 길버트와의 e메일 인터뷰 記事였지요.

한데 記事의 題目과 內容을 살펴보면 ‘古典音樂’ ‘現代音樂’이라는 表現이 나오는데요. 많은 분이 ‘西洋 古典音樂=클래식 音樂’이라고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西洋 古典音樂에는 바로크音樂, 浪漫派音樂 等 여러 장르의 다양한 時代別 音樂이 存在합니다. 그럼 오늘은 西洋 古典音樂의 歷史에 對해 알아볼까요.

① 古代音樂


古代 이집트 피라미드의 壁畫 또는 遺物 等에 그려져 있는 樂器를 연주하는 사람과 노래를 부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人類가 아주 오래前부터 音樂 活動을 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西洋 古典音樂의 嚆矢를 ‘古代音樂’이라고 부릅니다. ‘古代音樂’으로는 古代 이집트, 中國, 헤브라이, 그리스 音樂 等을 들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그 時代의 音樂을 들어볼 수는 없답니다. 왜냐고요? 記號나 樂譜가 생기기 훨씬 以前이었기 때문이지요.

② 古代 敎會音樂과 中世音樂

그리하여 西洋 古典音樂의 眞正한 出發點으로는 ‘古代音樂’의 한 部類인 ‘古代 敎會音樂’이 그 正統性과 價値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00年頃부터 1300年頃까지의 ‘單性(單聲)音樂’ 發展에 많은 寄與를 한 ‘古代 敎會音樂’은 ‘그레고리안 聖歌’로 代表되기도 합니다. 卽, 사람의 목소리가 主가 되어 하나의 멜로디를 부르는 ‘그레고리안 聖歌’는 오늘날까지도 傳해져 내려오며 많은 이에게 신비롭고도 聖스러운 感動을 傳해 주고 있습니다.

한便 ‘古代 敎會音樂’은 ‘中世音樂’으로 넘어오며 하나의 멜로디를 使用하는 ‘단성音樂’에서 여러 멜로디가 和音을 이루는 ‘多聲(多聲)音樂’으로 發展합니다. 이러한 ‘多聲音樂’은 後날 西洋 古典音樂의 飛躍的인 發展을 가져오는 至大한 役割을 하였지요.

③ 르네상스音樂

‘르네상스音樂’은 大略 1400∼1600年代 西洋 古典音樂을 代表하는 장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4世紀 유럽에서는 十字軍戰爭과 黑死病으로 많은 사람이 苦痛을 받으며 깊은 슬픔에 빠졌는데요, 그 後 사람들의 생각이 조금씩 變하기 始作했습니다. 敎會와 敎皇 아래 拘束되어 있는 갑갑하고 답답한 삶 속에서 自身들의 權利에 눈을 뜨기 始作한 것이지요. 그리하여 宗敎改革이 일어나고 絶對的인 敎皇의 權威에 反旗를 드는 여러 王都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變化를 ‘르네상스運動’이라고 합니다. ‘르네상스文化’는 當時 音樂 말고도 美術이나 文學 等 藝術 全 分野, 더 나아가 社會 全般에 걸쳐져 있는, 다시 말해 ‘文化 革命 運動’이었답니다. ‘르네상스’의 뜻 中 하나는 ‘부활’인데 人間 中心的인 생각을 부활시켜 보자는 意味를 담고 있는 것으로도 解釋할 수 있습니다.

④ 바로크音樂

바로크時代는 1600∼1750年으로 통칭됩니다. 또한 ‘바로크’의 뜻은 ‘일그러진 眞珠 或은 寶石’이며 이 時期에 流行했던 音樂을 ‘바로크音樂’이라고 부른답니다. ‘바로크音樂’은 華麗하고 燦爛함으로 대표되지만 그와 함께 體系的인 構造와 安定感을 膳賜하기도 합니다. 왜일까요? 그러한 理由는 바로 ‘바로크音樂’은 主로 4分의 2, 4分의 3, 4分의 4와 같은 單純한 拍子들이 使用되고, 빠르기도 거의 變化가 없기 때문이지요. 또한 曲의 멜로디 亦是 裝飾音과 꾸밈音이 많아서 매우 華麗하지만, 反復이 많고 音域臺 亦是 樂器들이 發達하기 以前이었기에 넓지 않아서 比較的 單純했답니다.

‘바로크音樂’은 오늘날 西洋 古典音樂을 代表하는 여러 音樂 장르 中 하나로 評價됩니다. 더불어 안토니오 비발디(1678∼1741·이탈리아), 게오르크 필리프 텔레만(1681∼1767·獨逸),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1685∼1750·獨逸),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獨逸) 等과 같은 傳說的인 作曲家들을 排出하며 器樂音樂과 鍵盤音樂의 고른 發展에 ‘産婆 役割’을 하였답니다.

⑤ 古典派音樂

오늘날 우리는 西洋 古典音樂을 統稱할 때 ‘클래식’ 或은 ‘클래식 音樂’이라고 부르지요. 只今부터 說明해 드릴 ‘古典派音樂’이 바로 現在 우리가 말하는 ‘클래식 音樂’이랍니다. 그만큼 ‘古典派音樂’은 西洋 古典音樂을 代表하는 音樂 장르이자 西洋 古典音樂 中 가장 큰 사랑과 熱烈한 支持를 받았던 장르입니다. ‘古典派音樂’은 ‘바로크 時代’가 끝나는 1750年頃부터 유럽에서 始作된, 當時로서는 매우 破格的이고 劃期的인 새로운 音樂 장르였습니다.

王과 貴族들이 敎皇의 絶對的 權威에 挑戰狀을 내며 音樂과 文學 等 藝術 分野 全體가 變化하는 時代가 ‘르네상스’와 ‘바로크’라면, ‘古典派音樂’의 바탕인 ‘古典主義 時代’는 財産과 知識을 가진 中産層이 王과 貴族層에 挑戰하여 힘을 얻게 된 時期였습니다. 더는 文化藝術이 敎皇과 貴族 그리고 敎會만의 ‘專有物’이 아니게 되었지요. 그리하여 當時 많은 作曲家와 音樂家들은 中産層들을 위해 딱딱하고 權威的이지 않으며 가볍고 大衆的인 재미를 追求하는 音樂劇인 ‘오페라’를 탄생시킵니다. ‘오페라’는 當時 유럽 全域에 널리 퍼지며 엄청난 人氣를 끌게 되었지요.

이러한 發展을 土臺로 ‘古典派音樂’은 西洋 古典音樂의 ‘黃金期’를 열며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1732∼1809·오스트리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오스트리아), 루트비히 版 베토벤(1770∼1827·獨逸) 等과 같은 偉大한 作曲家들을 排出하였답니다. 그中 特히 모차르트는 神이 내린 天才 作曲家로서 오늘날까지도 매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클래식音樂’은 몰라도 모차르트는 全 世界 누구나 아는 地上 最高의 有名 人士로서 宏壯한 人氣와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임형주 팝페라테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