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成層圈까지 飛行體 올려주는 二次電池 技術… 世界 最高 水準이죠”[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東亞日報

“成層圈까지 飛行體 올려주는 二次電池 技術… 世界 最高 水準이죠”[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30日 01時 40分


코멘트

高性能 배터리로 航空-防産 市場 開拓하는 ‘有뱃’
電極의 均一性 높여 革新… 陽極과 陰極 모두에 適用 可能
“電氣 흐름 2倍假量 좋아져”
더 가볍고 오래 가는 배터리로… 航空 모빌리티 領域부터 開拓
“UAM-自動車 市場까지 노릴 것”

이창규 유뱃 대표이사(오른쪽)와 이상영 부사장이 대전 유성구 본사 1층 제조 라인에서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 생산 공정 중 양극 활성물질을 균일하게 코팅하는 균일 후막 전극(TEP)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허진석 기자 jameshur@donga.com·유뱃 제공
李昌圭 有뱃 代表理事(오른쪽)와 이상영 副社長이 大田 儒城區 本社 1層 製造 라인에서 二次電池 核心 素材인 兩極財 生産 工程 中 兩極 活性物質을 均一하게 코팅하는 均一 厚膜 電極(TEP) 技術을 說明하고 있다. 大戰=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有뱃 提供
二次電池는 自動車, 中大型 드론, 로봇 等 다양한 곳에 쓰이고 있고, 앞으로 都心航空모빌리티(UAM)와 宇宙航空 等으로도 擴大될 展望이다. 電池의 效率과 安定性을 높이는 技術은 漸漸 더 重要해질 수밖에 없는 環境이다.

大田 유성구에 있는 有뱃(UBATT)은 二次電池의 核心 部品인 電極을 均一하게 製造하는 技術로 電池의 效率을 높이는 源泉 技術을 保有한 스타트업이다. 같은 전극재(活物質+挑戰재+바인더)를 使用하더라도 有뱃의 技術을 適用하면 電氣 흐름이 훨씬 빨라지고, 電氣 흐름이 良好한 兩極을 두껍게 만들어 오래가는 배터리를 製造할 수 있다.

26日 大田 本社에서 만난 李昌圭 代表理事(52)는 “電極 製造 技術을 革新해 旣存 電極에 비해 電氣 흐름을 2倍 程度 빠르게 했다”며 “電氣 흐름을 向上시키는 技術로 에너지 密度를 높임으로써 부피와 무게는 작지만 出力과 容量이 相對的으로 큰 배터리를 製造하고 있다”고 했다.

작아도 性能이 좋은 배터리를 適用하기 가장 적합한 分野로 航空 모빌리티를 想定하고, 于先 常用 및 軍用 드론 市場을 開拓하고 있다. 自動車用 배터리 市場은 向後 라이선스를 파는 方式으로 進出할 計劃이다.

● 電極을 均一하게 製造하는 技術

고출력이 필요한 헬기형 드론에 쓰이는 중국산 배터리는 유뱃 배터리에 비해 30%가량 더 무겁다. 대전=허진석 기자 jameshur@donga.com·유뱃 제공
高出力이 必要한 헬기型 드론에 쓰이는 中國産 배터리는 有뱃 배터리에 비해 30%假量 더 무겁다. 大戰=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有뱃 提供
有뱃은 大田 本社 1層에 배터리 製造 工場을 갖추고 있다. 自社가 保有한 技術로 陽極과 陰極을 生産해 敵陣을 探索하거나 武器를 搭載할 수 있는 軍用 드론의 배터리를 만든다.

二次電池의 兩極은 兩極財를 알루미늄 薄膜에 코팅해 만들고, 陰極은 陰極材를 九里 薄膜에 코팅해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陽極과 陰極 사이에 分離幕을 넣고 돌돌 말아서 電解液을 注入하면 圓筒形 二次電池가 되고, 板子 形態로 겹겹이 쌓아 電解液을 注入하면 파우치型 二次電池가 된다.

有뱃은 電極을 均一하게 製造하는 方式에 ‘均一 厚膜 電極(TEP·Tunable Electrode Platform) 技術’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兩極 活物質은 리튬과 니켈, 망간, 코발트 等이 섞인 鑛物 가루다. 여기에 活物質들이 잘 結合할 수 있도록 바인더 成分을 넣고, 活物質까지 前者가 잘 移動할 수 있도록 해주는 挑戰재를 넣는다. 李 代表는 “獨自 技術로 開發한 添加劑로 電極 構造를 制御(카본 도메인의 自己組立火)할 수 있는 것이 우리의 技術”이라며 “一般的인 方式으로 만든 電極이 굴곡진 國道라면 우리가 만든 電極은 高速道路인 셈”이라고 했다.

有뱃은 TEP 關聯 特許 12件을 保有하고 있다. 祕密維持 契約으로 具體的인 이름을 밝힐 수는 없지만 國內 및 글로벌 企業들과 技術檢證(PoC) 및 共同 硏究開發을 여러 件 進行 中이다.

● 航空모빌리티에 ‘最適’… 擴張性 넓어

有뱃의 技術을 活用하면 同一한 전극재를 使用하더라도 高性能을 낼 수 있다. 같은 電池 무게라면 出力과 容量을 높일 수 있고, 같은 出力과 容量이라면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搜索이나 構造, 探知 任務를 하는 드론의 境遇 이렇게 해서 늘린 飛行時間은 特定 任務의 失敗와 成功을 가르는 關鍵이 될 수 있어 매우 重要한 要素다.

李 代表는 “搜索이나 構造 等 安全이나 國防과 關聯된 業務에 適用할 技術을 國內 企業인 우리가 保有하고 있다는 것에 적지 않은 自負心을 느낀다”며 “近來 방산용 배터리를 製造하던 業體들이 이스라엘과 러시아, 美國 企業에 引受合倂돼 國內 企業이 거의 남지 않은 狀態”라고 했다.

現在 有뱃은 리튬메탈全紙 ‘스트라토스(STRATOS)’와 리튬이온電池 ‘트로포스(TROPOS)’의 開發 막바지에 있다.

스트라토스는 地球 大氣 成層圈(Stratosphere·地上 10∼50km 區間)의 英文名에서 따왔다. 電氣推進 飛行體가 成層圈까지 到達하려면 우리나라의 境遇 剛한 偏西風帶에 놓여 있어 450Wh/kg 以上의 에너지密度가 要求된다. 旣存 리튬이온電池 및 리튬메탈全紙(最大 400Wh/kg)로는 限界가 있다. 有뱃은 TEP 技術로 超高에너지密度(400∼600Wh/kg) 리튬메탈電池를 만들어 限界를 克服했다. 世界 最高 水準의 에너지密度를 가진 이 배터리는 올해 初 美國 消費者家電展示會(CES)에서 선보여 海外 여러 企業으로부터 技術檢證 提案을 받았다.

리튬이온電池人 트로포스의 이름은 成層圈 아래인 對流圈(地上 0∼10km 區間)의 英文名에서 나왔다. 有無人 航空機가 主로 運航되는 區間이다. 航空모빌리티 市場에 特化된 製品이라는 意味를 담았다.

有뱃의 技術은 여러 素材에 適用이 可能하다. 安定性은 높지만 容量이 낮은 리튬燐酸鐵(LFP) 兩極에 適用해 旣存 對比 10% 以上 性能을 向上했다. 실리콘이 包含된 陰極에 適用할 境遇 에너지 密度를 kg當 250Wh로도 높일 수 있다. 이는 리튬燐酸鐵 배터리를 旣存 삼원계(NCM이나 NCA) 배터리와 類似한 性能을 내도록 만들 수 있다는 意味다.

● 經營者와 技術者들의 만남

올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항공모빌리티용 고성능 배터리를 소개한 유뱃. 대전=허진석 기자 jameshur@donga.com·유뱃 제공
올 1月 美國 라스베이거스 消費者家電展示會(CES)에서 航空모빌리티龍 高性能 배터리를 紹介한 有뱃. 大戰=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有뱃 提供
李 代表는 KAIST 化學工學 學事 學位를 받고 같은 大學에서 테크노MBA로 碩士 學位를 받았다. 삼성물산과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리아, 포스코 等을 거쳐 創業을 두 次例 했다. 2016年 以上英 연세대 化學生命工學科 敎授(56·當時 蔚山科學技術院·UNIST 敎授)와 鳶이 닿아 共同으로 有뱃을 創業했다. 副社長을 맡고 있는 이 敎授는 서울대 工業化學과 學事, KAIST 化學工學科 碩士와 博士 學位를 받았다. LG化學에서 배터리 硏究開發을 12年 한 뒤 學界로 옮겼다. 最高運營責任者人 김창현 專務(51)는 KAIST에서 學士와 碩博士 學位를 받았고, 롯데케미칼에서 硏究開發을 12年 한 뒤 배터리 企業에 勤務하다가 2022年 合流했다.

有뱃의 技術陣에는 이 敎授의 弟子들이 布陣해 있다. 創業 멤버이자 最高技術責任者人 最近號 理事(36)는 UNIST를 最優秀로 卒業했고 배터리 硏究 經歷 14年, 배터리 關聯 特許를 25個 以上 保有하고 있다. 崔 理事가 開發한 超薄型 배터리 製造 技術이 創業 當時 核心 技術이었고, 그 技術을 발전시켜 TEP 技術이 完成됐다. 創業 멤버인 金正煥 硏究所長(36) 亦是 이 敎授의 弟子로 배터리 關聯 特許를 10個 以上 保有한 專門家다.

有뱃은 올해 下半期부터 製品 量産을 本格化할 豫定이다. 本社 隣近에 延面積 650餘 坪의 建物을 確保해 生産施設을 擴大하고 있다. 李 代表는 “擴張 可能性이 넓은 TEP 技術을 바탕으로 다양한 需要에 맞춘 高性能 배터리를 高度化할 計劃”이라며 “航空 모빌리티 分野에서 UAM에 쓰일 大容量 배터리는 勿論 自動車用 超高에너지密度 배터리 市場에도 進出할 것”이라고 했다.


大戰=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高性能 배터리 #有뱃 #二次電池 技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