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夜食 안먹었는데 퉁퉁? 心臟-간 疾患일 때도 붓는다|동아일보

夜食 안먹었는데 퉁퉁? 心臟-간 疾患일 때도 붓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健康팁]아침에 퉁퉁 부으면 콩팥 以上?
飮食 鹽分 排出 안되면 얼굴 푸석…콩팥 原因땐 몸 아래쪽 浮腫 쏠려
손가락으로 10秒間 누른후 觀察… 눌린 자국 그대로면 疾病 可能性
딱딱하면 갑상샘-淋巴腺 疾患 疑心… 肺 等 病따라 浮腫 發生部位 달라

이창화 한양대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부종이 질병을 경고하는 신호등이라며 그것이 질병의 징후인지, 일시적 현상인지 먼저 파악할
 것을 권했다. 오전에 눈꺼풀이 붓고 오후에 다리가 붓는 게 반복되면 콩팥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한양대병원 제공
이창화 한양대병원 腎臟內科 敎授는 浮腫이 疾病을 警告하는 信號燈이라며 그것이 疾病의 徵候인지, 一時的 現象인지 먼저 把握할 것을 勸했다. 午前에 눈꺼풀이 붓고 午後에 다리가 붓는 게 反復되면 콩팥 疾患을 疑心해야 한다. 한양대병원 提供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 皮膚가 푸석푸석하고 눈 周邊이 부어 있을 때가 있다. 이 境遇 콩팥(신장) 疾患을 많이 걱정한다. 普通 붓는 現象을 醫學的으로 ‘浮腫’이라고 한다. 콩팥 疾患에 걸리면 實際로 이런 症勢가 種種 나타난다. 그러나 怯부터 먹을 必要는 없다. 콩팥 疾患과 關聯이 없는 一時的인 現象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20代 後半의 강미현(假名·女) 氏는 얼굴이 많이 부었다며 이창화 한양대병원 腎臟內科 敎授를 찾았다. 하지만 이 敎授가 살펴봤을 때 深刻한 疾病으로 이어질 만한 浮腫은 發見되지 않았다. 一般的으로 浮腫의 苦痛을 呼訴하는 사람 5名 中 1名에게서는 특별한 問題가 發見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姜 氏는 浮氣를 뺀다며 利尿劑를 服用했다. 簿記에 執着하던 姜 氏는 나중에 精神健康醫學科 診療까지 받았다.

60代 中盤의 김성준(假名) 氏는 姜 氏와 正反對 事例다. 昨年 가을 콩팥이 좋지 않다는 健康檢診 結果紙를 들고 이 敎授를 찾았다. 實際로 콩팥 機能이 20∼30% 水準으로 떨어져 있었다. 이미 다리는 코끼리 다리처럼 퉁퉁 부어 있었다. 몸 여러 곳에 浮腫이 나타났지만 金 氏는 그러려니 하고 無視해 온 것이다. 多幸히 集中 藥物 治療로 좀 나아졌지만 일찍 浮腫을 認識했더라면 콩팥 疾患 治療도 훨씬 수월했을 것이다.

姜 氏가 一時的 現象을 지나치게 걱정해 또 다른 疾病을 얻었다면 金 氏는 너무 無關心해 疾病을 키운 境遇다. 두 사람 事例는 兩 極端에 놓여 있다. 어느 쪽도 바람직하지 않다. 浮腫에 對해 어느 程度는 알아둬야 할 必要가 있다. 李 敎授에게 浮腫에 對해 물었다.

○ “浮腫은 健康 警告 信號燈”

性別이나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大體로 人體의 60%는 水分이다. 이 水分의 70% 程度는 細胞 안에, 30% 程度는 細胞 밖에 있다. 細胞 밖에 있는 水分을 다시 區分하면 25%는 血管 안에 있고, 나머지 75%는 細胞와 細胞 사이 空間에 存在한다. 血管 안에 있던 水分이 밖으로 빠져나가 細胞와 細胞 사이 空間에 있는 水分이 늘어나는 것이 浮腫이다.

浮腫은 身體 모든 部位에서 發生할 수 있다. 다만 모든 部位에서 觀察되지는 않는다. 一般的으로 皮下脂肪과 筋肉이 적고 뼈와 맞닿은 部位에서 잘 觀察된다. 눈꺼풀, 정강이뼈 앞部分이나 손등, 발등 部位에서 浮腫을 確認할 수 있다.

浮腫이 생기는 原因은 다양하다. 콩팥 疾患 外에도 心臟, 肝, 갑상샘, 淋巴腺 等 여러 機關의 問題로 浮腫이 나타난다. 藥의 副作用이나 호르몬 異常이 原因이 돼 부을 수도 있다. 李 敎授는 “浮腫은 그 自體가 疾病이라기보다는 우리 몸에 異常이 생겼다고 警告를 보내는 信號燈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問題는 그 浮腫이 特定 疾病으로 인해 發生한 것인지, 아니면 一時的 現象인지를 一般人이 判斷하기가 어렵다는 데 있다. 그래도 細心하게 觀察하면 어느 程度는 가늠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니 퉁퉁, 病일까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두덩이 부었다면 콩팥 疾患이 原因일 수 있다. 正確히 判斷하려면 前날 狀況을 돌아봐야 한다. 萬若 前날 밤에 라면 같은 짠 飮食을 먹었다면 붓는 건 자연스러운 現象이다. 鹽分은 水分을 끌어안는다. 몸 밖으로 排出되지 못한 鹽分이 水分을 더 많이 머금었기에 얼굴이 붓는 것이다. 얼굴이 푸석푸석한 것 또한 一種의 浮腫이므로 생기는 原因은 같다.

以後 낮 동안의 日常生活에서 浮氣를 체크해야 한다. 얼굴의 浮氣가 빠지고, 다른 部位에도 浮氣가 생기지 않는다면 一時的 現象으로 볼 수 있다. 이런 境遇 저녁에 짠 飮食을 먹지 않으면 다음 날 大部分 浮氣가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콩팥 疾患이 原因이라면 浮腫은 사라지지 않고, ‘重力의 法則’을 따른다. 晝間에 일을 하고 있으면 浮腫이 다리 쪽으로 쏠려 다리가 붓는다. 夜間에 드러누우면 浮腫이 다시 눈꺼풀 周邊이나 脊椎 뼈의 끝과 엉덩이 사이로 쏠린다. 이런 境遇라면 夜食을 끊어도 浮腫이 持續的으로 나타난다. 病院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疾病 疑心되면 原因부터 찾아야

疾病이 疑心되는 浮腫은 생김새나 彈力이 다르다. 浮腫을 손가락으로 눌러 疾病의 徵候인지 判斷할 수 있다.

10秒 동안 힘을 주어 浮腫을 누른 뒤 反應을 본다. 假令 퉁퉁 부은 발을 눌렀을 때 곧바로 튀어나와 元來 狀態가 되면 浮腫이 아니다. 이는 脂肪層이 두꺼워 생기는 現象으로 살찐 사람들에게서 種種 볼 수 있다. 하지만 손가락을 떼도 눌린 刺戟이 그대로 남아 있다면 疾病의 徵候일 可能性이 크다. 다만 갑상샘이나 淋巴腺 疾患이 原因인 浮腫은 좀 다르다. 그 浮腫 아래쪽에 여러 物質이 쌓여 있어 막대기처럼 단단하다. 꾹 눌러도 들어가지 않고, 皮膚色도 살짝 바뀐다.

最近 食事量이 늘지 않았는데도 短期間에 體重이 늘었으며 여러 部位가 부었다면 疾病의 徵候일 수 있다. 大體로 몸에 浮腫이 생기면 體重이 3∼4kg 늘어난다. 나트륨과 水分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푸석푸석한 狀態가 持續될 때도 浮腫이 생겼을 確率이 높다.

疾病에 따라 浮腫이 생기는 部位는 若干씩 다르다. 콩팥 疾患에 걸렸다면 全身에 浮腫이 나타난다. 急性 心筋梗塞이 原因이라면 肺에 浮腫이 나타나기 때문에 겉으로는 붓지 않으며 그 代身 呼吸困難 症勢가 發生한다. 肝이 原因이라면 橫膈膜 아래쪽으로 浮腫이 더 나타난다. 하지만 疾病에 따라 劃一的으로 浮腫이 發生하는 部位와 樣相이 같지는 않다. 李 敎授는 “一般人이 直接 疾病을 把握하는 것보다는 疾病의 徵候로 보이는 浮腫이라면 바로 病院을 찾아 原因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① 자다 3回以上 小便 ② 小便에 거품이나 피 ③ 밤에 다리에 쥐 ④ 기운 떨어지고 貧血

콩팥 疾患 4代 徵候

콩팥 疾患이 있다면 代替로 붓는 症勢가 나타난다. 하지만 浮腫만으로 콩팥 疾患을 確定할 수는 없다. 이창화 敎授는 浮腫 外에도 콩팥 疾患을 가늠할 수 있는 다른 徵候가 있다고 했다. 綿密한 觀察이 必要하다.

첫째, 콩팥 疾患 初期에는 小便을 자주 본다. 特히 밤에 이런 現象이 甚하다. 잠을 자다가 3回 以上 小便을 보러 간다면 콩팥 疾患을 疑心해야 한다. 小便 量도 많아진다. 李 敎授는 “健康한 콩팥은 밤에 小便을 濃縮해 量이 많아지지 않도록 하는데, 이 機能이 떨어지면서 小便을 자주 보게 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둘째, 小便에 거품이 생기거나 피가 섞여 나온다. 勿論 콩팥 疾患이 없어도 小便 거품은 생긴다. 하지만 콩팥 疾患이 있으면 2, 3分이 지나도 거품이 없어지지 않는다. 또 便器의 물을 내려도 거품 痕跡이 남는다.

셋째, 밤에 다리에 쥐가 잘 난다. 이런 症勢가 나타날 境遇 이미 콩팥 疾患이 相當히 進行됐을 確率이 있다.

넷째, 너무 疲困하다는 생각이 들고 기운이 떨어진다. 大體로 콩팥 機能이 떨어지면 흔하게 나타나는 症勢인데 貧血이 생기기도 한다.

이 밖에도 △食慾이 떨어지거나 △集中力이 低下되며 △밤에 잠을 잘 못 이루고 △皮膚가 가렵거나 乾燥해지는 等의 症勢가 나타날 수도 있다.

콩팥 疾患을 豫防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李 敎授는 “콩팥 疾患은 相當히 進行될 때까지 認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疑心되는 症勢가 있으면 곧바로 檢査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李 敎授는 “콩팥 疾患者의 70% 程度는 糖尿와 高血壓을 同時에 갖고 있다”며 “콩팥 疾患에 걸리지 않으려면 糖尿와 高血壓을 잡아야 한다”고 强調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콩팥 #心臟 #間 疾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