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出産休暇-育兒休職-유연근로 活用… “일과 育兒 둘 다 잡았죠”|동아일보

出産休暇-育兒休職-유연근로 活用… “일과 育兒 둘 다 잡았죠”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워라밸을 찾아서] <4> 勤務革新 優秀企業 ‘메디포스트’

메디포스트는 장기근속자에게 별도의 안식휴가를 부여해 재충전을 지원한다. 진혜진 연구부장(가운데)이 올해 2월 안식휴가 때 가족과 함께 찾은 강원 강릉시의 한 카페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진혜진 씨 제공
메디포스트는 長期勤續者에게 別途의 安息休暇를 附與해 再充電을 支援한다. 진혜진 硏究部長(가운데)李 올해 2月 安息休暇 때 家族과 함께 찾은 江原 강릉시의 한 카페에서 즐거운 時間을 보내고 있다. 진혜진 氏 提供
줄기細胞 治療劑를 開發, 販賣하는 ㈜메디포스트의 진혜진 硏究部長(42)은 2003年 入社한 베테랑이자 두 아이를 둔 워킹맘이다. 줄기細胞 治療劑 等 各種 醫藥品 硏究開發(R&D)에 參與해온 晉 部長은 아이를 낳을 때마다 出産休暇와 育兒休職을 썼다. 일과 育兒를 함께하며 博士學位까지 取得한 晉 部長은 現在 會社의 R&D를 總括하고 있다. 그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던 祕訣을 알아봤다.

○ 柔軟勤勞制로 일과 育兒 竝行

메디포스트는 出産休暇(最長 3個月)와 育兒休職(아이 1名當 最長 1年)을 法定 限度까지 쓰도록 했다. 晉 部長은 “우리 會社는 오래前부터 出産休暇와 育兒休職만큼은 눈치 보지 않고 쓰는 雰圍氣가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出産休暇와 育兒休職이 끝나면 元職 復歸가 原則이다. 다른 部署로 復歸하면 業務 適應에 힘이 들어서다.

女性 職員이 아이를 낳은 後에는 各種 柔軟勤勞制를 통해 일과 育兒를 竝行할 수 있다. 晉 部長은 時差出退勤制를 活用해 午前 8時에 出勤하고 午後 5時에 退勤한다. 하루 8時間 勤務는 지키되 可及的 일찍 退勤해 아이와 좀 더 많은 時間을 보내기 위해서다. 메디포스트는 지난달 1日부터 30分 單位로 出退勤 時間을 調整할 수 있도록 制度를 擴大했다.

長期勤續者에게 주어지는 安息休暇度 빼놓을 수 없다. 晉 部長은 入社 10年에 받은 安息休暇 두 달間 博士學位 論文을 썼다. 入社 20年 때의 安息休暇 두 달은 때마침 初等學校에 入學할 첫아이를 위해 使用할 計劃이다. 晉 部長은 “첫아이를 妊娠했을 때 女性 任員들이 ‘1年은 짧은 時間이다. 業務보다는 出産에 集中해야 한다’고 말해주셔서 經歷 斷絶에 對한 不安感을 많이 없앨 수 있었다”고 말했다.

電算팀에서 일하는 조대희 課長(35·女)도 柔軟勤勞制를 活用해 일과 育兒를 竝行하고 있다. 2017年 出産休暇와 育兒休職을 쓰고 復職한 뒤에는 一種의 短縮勤務제인 時間選擇制를 活用하고 있다. 職員 스스로 勤勞時間을 調整하는 方式으로 조 課長은 午前 10時 出勤, 午後 5時 退勤을 選擇했다. 이 德分에 조 課長은 아이를 午前 8時 半까지 어린이집에 데려다 주고 城南으로 出勤해서 退勤 後에는 바로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데리고 집으로 온다.

조 課長은 “아이가 어느 程度 크면 全日制로 復歸할 생각”이라고 했다. 育兒, 學業 等 自身의 必要에 따라 全日制와 時間選擇制를 자유롭게 轉換할 수 있다. 그는 “팀長님과 팀員들이 配慮해줘서 눈치 보지 않고 短縮勤務를 하고 있다”며 “일하는 時間이 줄어드니 業務에 더 集中할 수 있는 것도 長點”이라고 말했다.

○ 超過勤勞 줄고 集中度 向上


메디포스트는 워라밸 水準을 높이는 여러 制度를 運營하는 同時에 業務 集中度를 높이는 制度도 施行하고 있다. 集中勤務時間制와 ‘111 캠페인’이 代表的이다. 每日 午前 10時 半부터 11時 半까지인 集中勤務時間에는 可及的 同僚와의 雜談이나 吸煙, 外出, 部署 내 自體 會議 等을 自制해야 한다. 111 캠페인은 會議를 할 때 1時間 前에 資料를 共有하고 1時間 以內로 懷疑하며 1時間 以內로 結果를 共有하자는 것이다. 스마트워크 시스템도 構築해 外部에서 스마트폰으로 決裁 等 簡單한 業務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結果 메디포스트 職員들의 超過勤勞時間은 9.5% 減少했다. 職員 240名 中 3分의 1이 넘는 98名이 柔軟勤勞制를 活用하는 것으로 把握됐다. 메디포스트는 이런 成果를 인정받아 雇傭勞動部로부터 勤務革新 優秀企業 最高等級(SS)으로 選定됐다. 勤務革新 優秀企業으로 뽑히면 定期 勤勞監督 免除를 비롯한 다양한 惠澤을 받을 수 있다.

양윤선 代表는 “나도 워킹맘이었기 때문에 일과 家庭의 兩立을 돕는 制度에 關心이 많았다”며 “優秀한 女性들이 結婚, 育兒로 經歷이 斷絶되는 것을 願하지 않았기에 더 積極的으로 苦悶해서 다양한 制度들을 企劃했다”고 말했다. 兩 代表는 이어 “彈力勤勞制 單位期間(現行 最長 3個月)을 延長하거나 一部 業務에만 局限된 裁量勤勞制 導入 要件이 緩和돼 柔軟勤勞制를 擴大할 수 있다면 企業의 競爭力은 더 强化될 수 있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城南=유성열 記者 ryu@donga.com
#育兒休職 #出産休暇 #유연근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