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 黑海서 穀物 船舶 겨냥 實射擊 訓鍊…우크라, ‘맞불’ 警告|東亞日報

러, 黑海서 穀物 船舶 겨냥 實射擊 訓鍊…우크라, ‘맞불’ 警告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1日 21時 11分


코멘트
보스포루스 해협에 정박한 곡물운반선 17일 곡물을 운송하는 화물선이 튀르키예 이스탄불 보스포루스 해협에 정박해 있다. 이 해협은 흑해와 연결된다. 흑해곡물협정을 
중단시킨 러시아는 19일 “흑해를 통해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선박은 적(敵) 선박으로 간주하겠다”고 선언해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이스탄불=AP 뉴시스
보스포루스 海峽에 碇泊한 穀物運搬船 17日 穀物을 運送하는 貨物船이 튀르키예 이스탄불 보스포루스 海峽에 碇泊해 있다. 이 海峽은 黑海와 連結된다. 黑海穀物協定을 中斷시킨 러시아는 19日 “黑海를 통해 우크라이나로 向하는 船舶은 적(敵) 船舶으로 看做하겠다”고 宣言해 緊張感이 커지고 있다. 이스탄불=AP 뉴시스
黑海에서 우크라이나로 向하는 船舶을 敵(敵)으로 看做하겠다고 警告한 러시아가 黑海 北西 海上에서 미사일 實射擊 訓鍊을 實施했다. 우크라이나는 “黑海에서 러시아로 向하는 船舶이 攻擊받을 수 있다”며 맞섰다. 黑海에 戰雲이 감돌고 있다.

러시아 國防部는 21日(現地 時間) 텔레그램 聲明을 통해 “(러 海軍) 黑海艦隊가 黑海 北西部 訓鍊場에서 標的艦(艦)을 向해 順航미사일 射擊을 했다. 標的艦은 破壞됐다”고 밝혔다. 이어 “合同 訓鍊에서는 一時的 航行 統制된 海域을 고립시켜 違反 船舶을 抑留하는 措置도 取했다”고 했다.

17日 黑海穀物協定의 一方 終了를 宣言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自國産 穀物 輸出 代替 航路를 마련하겠다고 하자 우크라이나行 船舶을 敵艦으로 看做하겠다고 한 데 이어 實射擊 訓鍊까지 벌인 것. 윌리엄 번즈 美 中央情報局(CIA) 局長은 이날 애스펀 安保 포럼에서 “러시아가 黑海에서 民間 船舶을 攻擊하고 우크라이나 탓으로 돌리는 ‘假짜 旗발’ 作戰을 準備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軍은 이날 나흘 連續으로 우크라이나 穀物 輸出 港口가 있는 南部 오데사에 미사일 7發을 날려 穀物 貯藏所 等을 破壞했다고 오데사 州政府가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맞對應했다. 우크라이나 國防部는 20日 聲明에서 “21日 0時부터 러시아가 統制하는 黑海 港口로 向하는 모든 船舶이 攻擊 標的이 될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에 危險이 될 軍用 貨物 運送으로 看做될 수 있다”고 밝혔다.

黑海가 緊張感에 휩싸인 가운데 우크라이나軍이 論難이 된 集束彈을 戰場에서 使用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複數의 消息通을 引用해 우크라이나軍이 最近 南東部 戰線에서 集束彈을 썼다고 傳했다. 集束彈은 某(母)爆彈 속에 數百 個 字(子)爆彈이 함께 터져 여러 目標를 同時多發로 攻擊할 수 있어 民間人 殺傷이 憂慮되는 武器다. 美國 러시아 우크라이나를 除外한 世界 120餘 個國에서 使用을 禁止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穀物 輸出이 遮斷될 危機 속에서 世界 쌀 輸出 40%를 차지해 1位 國家인 印度가 暴雨로 인한 農作物 被害 等을 理由로 旣存 輸出量 折半假量의 쌀 輸出을 中斷하기로 했다. 이날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印度 政府는 “國內 市場 쌀 供給 保障과 쌀값 上昇勢 鎭靜을 爲한 措置”라고 밝혔다. 印度 政府에 따르면 지난달 쌀 小賣價는 한 달 前보다 3%, 지난해보다 11.5% 올랐다. 輸出 禁止 쌀 品目은 비바스마티 白米와 깨진 쌀로 지난해 印度 쌀 輸出量 2200萬 t 中 約 45%인 1000萬 t을 차지한다.

農業 分野 데이터 分析 플랫폼 ‘그로 인텔리전스’는 이番 措置로 印度産 쌀 主要 輸入國 中國 방글라데시 네팔 等에서 食糧 不安이 惡化될 수 있다고 展望했다. 泰國 쌀 輸出協會 名譽會長 추끼앗 오파스웡歲는 “一部 商人들은 價格이 t當 700~8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豫想한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