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大選 本選 스타트… 民主黨 全黨大會 開幕|東亞日報

美 大選 本選 스타트… 民主黨 全黨大會 開幕

  • 東亞日報
  • 入力 2008年 8月 26日 02時 56分


大使級 謝絶 續續 到着

오바마 主演 ‘슈퍼 祝祭’

人間的 面貌 浮刻 焦點

女代議員 史上 첫 過半

黑人 比率도 歷代 最高

25日 美國 콜로라도 州 덴버에서 幕을 올린 이番 全黨大會 開幕日의 콘셉트는 ‘人間 오바마’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었다.

그 어느 때보다도 白堊館이 손에 쥘 수 있는 거리에 들어와 있는 것 같으면서도 어느 때보다도 不確實性이 큰 狀況에 서 있는 민주당은 그런 不確實性의 가장 큰 原因이 ‘人間 오바마’에 對한 낯섦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버락 오마바 上院議員의 人間的 面貌를 照明하는 데 焦點을 뒀다.

이番 全黨大會는 슈퍼볼 같은 祝祭무드 속에서도 곳곳에서 眞摯한 選擧戰略 討論이 竝行되는 雰圍氣다. 이날 덴버엔 300餘 名의 大使級 外交使節이 續續 到着했다. 할리우드의 스타도 續續 到着했다.

▽人間 오바마=‘하나 된 나라’라는 主題로 열린 開幕式 하이라이트는 미셸 氏의 演說.

오바마 議員의 家族이 平凡한 美國 家庭의 사람들임을 强調하기 위해 미셸 氏를 演壇으로 불러올리는 役割은 四寸오빠가 맡을 豫定이다. 오바마 議員의 의붓女同生人 摩耶 소에토로응 氏도 오바마의 어린 時節에 對한 追憶을 聽衆과 共有한다.

▽오바마 烈風 재현의 발板이 될까=“목요일에 비가 올까 봐 勞心焦思했는데 맑을 것 같아 千萬多幸입니다.”

數千 名의 自願奉仕者들은 날씨 얘기로 아침을 열었다. 24日 덴버 隣近에 토네이도가 닥쳤고 25日 午後에도 若干의 비가 豫想되지만 오바마 議員의 候補 指名 受諾演說이 豫定된 28日엔 攝氏 30度假量의 맑은 날씨가 豫想돼 다들 表情이 밝았다.

오바마 議員은 28日 7萬5000名이 지켜보는 가운데 大型 野外 競技場에서 演說할 計劃. 존 F 케네디 時節 以來 처음으로 企劃된 超大型 이벤트로 올해 初 불었던 오바마 烈風에 다시 불을 지핀다는 計劃이다.

오바마 議員과 共和黨 大選候補인 존 매케인 上院議員의 支持率은 24日 發表된 워싱턴포스트-ABC放送 輿論調査에선 各各 49%, 45%로 오바마 議員의 優勢였고, 25日 發表된 CNN 輿論調査에선 47%로 同率을 記錄했다.

▽아시아系의 積極 參與=이날 午前 10時 大會場 隣近 콜로라도 컨벤션센터에선 아시아太平洋 地域 出身 政治人과 代議員들이 코커스(黨員大會)를 열었다. 日本系 3歲 마이크 혼다 下院議員과 뉴욕·뉴저지 韓人有權者센터 幹部 等 아시아系 代表가 多數 參與했다.

主催 側 統計에 따르면 啞胎 地域 出身 代議員은 1984年에는 1.9%에 不過했으나 2000年 3.0%, 2004年 3.9%에 이어 이番엔 4.6%로 높아졌다.

▽少數者의 祝祭=이날 낮 12時 컨벤션센터에선 同性愛者 兩性愛者 性轉換者 等 性的少數者(LGBT) 代議員들과 支持者들이 코커스를 열었다.

LGBT 代議員 比率은 2000年 3.7%, 2004年 4.2%에서 이番엔 5.8%로 높아졌다.

黑人 代議員 比率은 24.5%로 亦是 最近 7次例 大會 가운데 가장 높다. 反面 1984年에 72.2%를 記錄했던 白人 代議員 比率은 이番에 56.7%로 떨어졌다.

덴버에서 全黨大會가 열린 것은 100年 만이다. 100年 前의 덴버 大會는 女性 代議員이 처음으로 參與한 大會였다.

이番 大會에선 女性 代議員 比率이 50.1%를 記錄해 史上 처음으로 男性을 앞질렀다.

덴버=이기홍 特派員 sechepa@donga.com

▼副統領도 黑白對決 되나▼

매케인, 바이든 對抗馬로 파월 檢討

黑人으로서 最初의 美國 合參議長과 國務長官을 지낸 콜린 파월(寫眞) 氏가 共和黨의 副統領 候補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

政治專門誌 폴리티코는 24日 존 매케인 공화당 大選 候補 側 選擧參謀의 말을 引用해 파월 前 國務長官이 러닝메이트 中 한 名으로 檢討되고 있다고 報道했다.

매케인 候補는 “胎兒는 妊娠 直後부터 人權을 가진다”며 强力히 落胎 反對를 主張해 온 人物. 그런 그가 最近 “落胎를 贊成하는 사람도 副統領 候補에서 排除하지 않고 있다”고 말한 것은 파월 前 長官을 念頭에 둔 發言이라는 것이다.

파월 前 長官이 공화당 副統領 候補로 指名될 境遇 이番 大選은 大統領과 副統領 候補 모두 黑白 人種對決로 치러지게 된다.

1991年 걸프戰의 英雄으로 超黨的 人氣를 누려 온 파월 前 長官은 그동안 選擧 때마다 공화당의 有力 카드로 下馬評이 茂盛했다. 하지만 정작 本人은 選擧 出馬를 固辭해 왔고 最近엔 오히려 버락 오바마 民主黨 大選 候補를 支持할 수도 있음을 示唆해 왔다.

그러나 폴리티코는 아직까지는 미트 롬니 前 매사추세츠 州知事가 공화당 副統領 候補 1順位라고 덧붙였다. 매케인 候補는 29日 오하이오 州 데이턴 遊說에서 副統領 候補를 正式 發表할 豫定이다.

워싱턴=하태원 特派員 triplet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