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華오션 出港… 韓華 防産 ‘六-海-空 라인’ 完成|東亞日報

韓華오션 出港… 韓華 防産 ‘六-海-空 라인’ 完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韓華, 大宇造船 持分 49.3% 確保
驅逐艦-潛水艦 建造 戰力까지 갖춰
에너지 事業과 시너지 效果도 期待
負債比率 1600%-强性勞組는 課題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한화오션 제공
韓華오션(옛 大宇造船海洋) 옥포造船所 前景. 韓華오션 提供
大宇造船海洋이 韓華오션으로 看板을 바꿔 달고 새롭게 出發한다. 韓華오션의 出帆으로 防産, 에너지, 造船 等 한화그룹의 포트폴리오가 한層 强化될 것으로 展望된다.

한화그룹은 23日 大宇造船海洋 引受를 最終 完了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月 大宇造船海洋 引受 意思를 밝힌 뒤 9個月餘 만이다. 大宇造船海洋은 이날 午前 慶南 거제시에서 臨時 株主總會를 열어 會社名을 韓華오션으로 變更하고 권혁웅 代表理事 副會長 等 新任 理事 9名을 選任하는 議案을 모두 議決했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 韓華시스템, 韓華임팩트파트너스, 韓華에너지 子會社 2곳 等 5個 會社는 約 2兆 원의 有償增資 資金을 出資해 韓華오션 株式 49.3%를 確保하는 大株主가 됐다. 旣存 55.7% 持分을 保有한 大株主였던 KDB産業銀行 持分은 28.2%로 줄었다. 하나銀行 持分 8.4%도 5% 未滿으로 줄었다.

한화그룹 系列社 最高經營者(CEO)를 지낸 ‘韓華맨’들이 經營陣에 자리 잡아 韓華오션에 ‘韓貨 DNA’를 심는다. 代表理事를 맡은 卷 副會長은 한화에너지, 韓火토탈 等의 CEO를 지냈고 ㈜한화 支援 部門 社長으로 지난해 9月부터 大宇造船海洋 引受팀을 直接 이끌어 왔다. 卷 副會長은 이날 ‘CEO 便紙’를 통해 “韓華오션 任職員은 慶南 거제시 옥포만 위에 世界的인 會社를 일궈낸 底力이 있다”며 “한화는 수많은 引受合倂(M&A)을 통해 力量 있는 企業과의 시너지를 發揮해왔다”고 말했다.

社內理事로는 김종서 商船社業部長(社長)과 정인섭 巨濟事業場 總括(社長)을 選任했다. 두 職責 모두 새로 만들어진 자리다. 金 社長은 韓火토탈에너지스 代表를, 鄭 社長은 韓華에너지 代表를 지냈다.

金東官 한화그룹 副會長은 기타非常務理事로 經營에 參與한다. 金 副會長은 “程度 經營과 人材 育成을 통해 韓華오션을 글로벌 海洋·에너지 先導 企業으로 키워가자”고 構成員을 督勵했다.

韓華오션 出帆으로 ‘韓國의 록히드마틴’을 꿈꾸는 한화그룹의 靑寫眞이 完成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한화그룹의 防産 系列社들이 强點을 가진 K9 自走砲, 次世代 韓國型 戰鬪機 엔진 開發 等 陸軍과 空軍 戰力에 이어 海軍 戰力이 포트폴리오에 더해졌다. 韓華오션은 大宇造船海洋 時節 驅逐艦, FFX-Ⅱ 護衛艦 等을 自體 設計·乾燥했고, 潛水艦 島山 안창호函 設計·建造에 成功한 經驗이 있다.

에너지 事業에서도 韓華오션과 系列社들의 시너지 效果가 發生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그룹은 液化天然가스(LNG)를 美國에서 輸入해 統營에코파워가 發展하는 事業構造를 갖고 있는데 大宇造船海洋의 LNG 海上 生産技術(FLNG)과 運搬, 沿岸 再起火 設備(FSRU) 等이 더해져 LNG 全體 領域으로 事業을 擴張할 수 있게 됐다.

太陽光 發電(韓華솔루션), 水素魂銷 發展(韓華임팩트), 암모니아(㈜한화) 等 한화그룹의 에너지 事業이 大宇造船海洋의 에너지 運送事業과 連結돼 ‘生産-運送-發展’으로 이어지는 親環境 에너지 價値사슬度 構築하게 된다.

다만 最近 2年 동안 3兆4000億 원假量의 營業損失을 내고 負債比率이 1600%에 이르는 韓華오션을 正常化시켜야 하는 것은 課題다. 지난해 160名을 包含해 10年間 5000餘 名의 職員이 빠져나간 탓에 人材 確保도 이뤄져야 한다.

强性 勞組와의 關係 設定도 宿題로 남아 있다. 韓華오션 勞組(전국금속노조 大宇造船支會)는 이달 들어 引受에 따른 慰勞金을 要求하는 等 목소리를 높여오고 있다. 勞使는 臨時 株總을 앞두고 賣出 目標値를 達成할 境遇 賃金의 300%를 成果給으로 支給하는 데 合意했다.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大宇造船海洋 #韓華오션 #强性 勞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