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도날드 韓國進出 1號店 門 닫는다|동아일보

맥도날드 韓國進出 1號店 門 닫는다

  • 入力 2007年 7月 20日 02時 59分


코멘트
20, 30대 젊은 층에서 만남의 장소로 유명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 맥도날드 압구정점. 맥도날드 국내 진출 1호점인 압구정점이 참살이 열풍에 고전하다 20일로 영업을 종료하고 추억 속으로 사라진다. 이훈구 기자
20, 30代 젊은 層에서 만남의 場所로 有名한 서울 江南區 新沙洞 맥도날드 鴨鷗亭店. 맥도날드 國內 進出 1號店인 鴨鷗亭店이 慘殺이 烈風에 苦戰하다 20日로 營業을 終了하고 追憶 속으로 사라진다. 이훈구 記者
世界 1位의 햄버거 체인인 맥도날드의 國內 進出 1號店 서울 江南區 新沙洞 맥도날드 鴨鷗亭店이 門을 닫는다.

韓國맥도날드 關係者는 19日 “建物 主人이 賃貸契約을 延長하지 않겠다고 밝혀 弊店을 決定했다”며 “20日까지만 營業을 하고 閉店 節次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關係者는 “鴨鷗亭店 隣近에 청담店과 狎鷗亭驛點이 있기 때문에 鴨鷗亭店 閉店으로 消費者들의 不便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카콜라와 함께 美國文化를 象徵하는 맥도날드는 서울 올림픽을 앞둔 1988年 3月 國內에 進出하면서 1號店으로 鴨鷗亭店을 열었다.

以後 맥도날드 鴨鷗亭店은 週末이면 20, 30代들이 만남의 場所로 利用하는 압구정동 로데오거리의 代表的인 名所가 됐다.

外食業界는 맥도날드가 ‘1號店’이라는 象徵性을 갖는 鴨鷗亭店 弊店을 決定한 것을 두고 賃貸借 契約上의 理由보다는 갈수록 초라해지는 패스트푸드의 位相을 反映한 것으로 解釋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2002年 賣場 數가 350個로 늘어나는 等 國內 外食文化의 開拓者로 乘勝長驅해 왔다.

하지만 最近 2, 3年 새 鳥類인플루엔자와 狂牛病 波動으로 苦戰하다 慘殺이(웰빙) 烈風으로 큰 打擊을 입었다. 賣場 數도 300個 水準으로 줄었다.

關聯業界에 따르면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파파이스 等 國內에서 營業 中인 5個 패스트푸드業體의 年間 賣出額 合計는 2002年 1兆2330億 원을 頂點으로 繼續 下向曲線을 그리며 지난해 8180億 원으로 減少했다. 2002年 1779個에 達하던 賣場 數도 지난해 1420個로 줄었다.

정진은 安山1大學 食品營養學科 敎授는 “트랜스脂肪에 對한 憂慮가 커지면서 健康에 對한 關心이 큰 20, 30代 消費者들이 패스트푸드에 등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나날이 치솟는 賃貸料 때문에 流動 人口가 많은 곳에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세운 ‘안테나숍(antenna shop)’을 더는 運營할 수 없었다는 指摘도 나온다. 롯데리아도 2年 前 로데오거리에 있는 賣場을 닫았다.

정효진 記者 wisewe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