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名門大 나온 父母들, 아이도 보내고 싶죠? 그 마음 버려야 합니다”|동아일보

“名門大 나온 父母들, 아이도 보내고 싶죠? 그 마음 버려야 합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養育서 ‘幸福한 아이의 祕密’ 쓴 핀란드 워킹맘 피르요 수호넨
“아이의 社會的 成功과 幸福은 달라
韓, 成果主義 벗어야 出産率 오를 것
稱讚은 具體的으로, 함께 時間 보내길… 完璧한 父母 되려는 마음, 도움 안돼”

14일 서울 성북구 주한 핀란드대사관저에서 열린 북토크에 참가한 핀란드 작가 피르요 수호넨이 양육서 ‘행복한 아이의 비밀’을 든 채
 발언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양육법이 옳지 않았다며 죄책감에 사로잡힌 부모, 반대로 자신의 양육법만 옳다며 소리 높여 
갑론을박을 벌이는 독단적 부모가 많다”고 했다. 뉴스1
14日 서울 城北區 駐韓 핀란드大使官邸에서 열린 북토크에 參加한 핀란드 作家 피르요 수호넨이 養育서 ‘幸福한 아이의 祕密’을 든 채 發言하고 있다. 그는 “自身의 養育法이 옳지 않았다며 罪責感에 사로잡힌 父母, 反對로 自身의 養育法만 옳다며 소리 높여 甲論乙駁을 벌이는 獨斷的 父母가 많다”고 했다. 뉴스1
“韓國 父母들은 아이가 社會的으로 成功해야만 幸福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幸福에 對한 基準이 다양한 핀란드 父母와 思考方式이 다릅니다.”

15日 國內에 養育서 ‘幸福한 아이의 祕密’(토일렛프레스)을 펴낸 핀란드 作家 피르요 수호넨 氏(51)는 13日 서울 鍾路區 동아미디어센터에서 만나 이렇게 말했다. 韓國 父母들이 劃一的인 成功 基準에 갇혀 있는 탓에 아이가 그 基準에 맞는 成功을 할 確率이 낮고, 이 때문에 出産率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韓國 父母들의 아이에 對한 높은 期待値, 韓國 社會의 높은 成果主義가 出産率 下落에 큰 影響을 미치고 있다고 봤다. “韓國에선 父母가 서울대를 나오면 아이도 서울대를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父母와 아이가 다르다는 點을 認定해야 합니다. 또 韓國에 蔓延한 成果 至上主義를 없애지 않으면 出産率은 오르지 않을 겁니다.”

그는 글로벌 衣類 브랜드 이바나헬싱키의 設立者이자 12歲짜리 딸을 키우는 워킹맘이다. 이바나헬싱키 韓國 支社를 設立하기 위해 韓國을 數次例 오가던 中인 2018年 韓國 事業家에게 “當身을 비롯해 핀란드 父母들은 아이의 幸福만 重視하고, 成功엔 關心이 없는 게 神奇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왜 韓國과 핀란드 父母들의 생각이 다른지를 苦悶하다 小兒精神科 專門醫, 特殊敎育學科 敎授 等 핀란드 敎育·心理 專門家 12名을 인터뷰해 핀란드式 敎育法을 담은 新刊을 썼다.


新刊에서 핀란드 專門家들은 “完璧한 父母가 되려 하지 말라”고 입을 모은다. 다른 父母와 比較해서 못난 父母라고 罪責感에 시달리지 말라는 것이다. 수호넨 氏는 “韓國처럼 서로를 比較하는 社會에서 父母들에게 罪責感은 避할 수 없는 感情”이라며 “아이에게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最善을 다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핀란드 專門家들은 具體的인 稱讚의 重要性도 强調한다. 얼마나 자주, 具體的으로 아이를 稱讚했는지, 稱讚보다는 고칠 것에 對해 더 많이 얘기하지 않았는지 되돌아보라는 것이다. 수호넨 氏는 “萬若 그림을 잘 그렸다면 色感, 構圖 等 어떤 點이 훌륭했는지 具體的으로 稱讚을 해야 한다”고 했다.

新刊은 아이를 獨立된 存在로 認定하고 함께 놀며 時間을 보내라고 助言한다. 勿論 이런 敎育法이 특별하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基本을 잘 지키는 育兒法이 重要하다는 것이 著者의 說明이다. 유엔 持續可能發展解法네트워크(SDSN)가 發刊한 ‘世界幸福報告書’에서 핀란드가 ‘幸福한 나라’ 1位로 7年 連續(2018∼2024年) 꼽힌 것에 ‘핀란드 敎育’의 影響도 있다는 것이다. 韓國은 올해 52位였다.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幸福해질 수 있을까. 그는 暫時 생각하더니 이렇게 答했다.

“當身부터 먼저 人生을 즐기세요. 아이를 위해 犧牲하지 마세요. 그래야 아이도 幸福해집니다.”


이호재 記者 hoho@donga.com
#幸福한 아이의 祕密 #養育서 #핀란드 #워킹맘 #수호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