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테라노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프테라노돈
化石 範圍:
白堊紀 後期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 전시된 프테라노돈 롱기셉스 성체 수컷의 뼈대 복원 모형.
美國 自然史 博物館 에 展示된 프테라노돈 롱기셉스 聖體 수컷의 뼈대 復元 模型.
生物 分類 ??
界: 動物界
文: 척삭動物門
목: 翼龍목
과: 프테라노돈과
속: 프테라노돈속
  • 프테라노돈 롱기셉스 Marsh, 1876

프테라노돈 (Pteranodon)은 白堊紀 後期에 날 수 있던 爬蟲類 翼龍 의 속이다. 이름의 뜻은 그리스어로 πτερ?ν(날개)와 ?ν?δων(이빨이 없는) 卽, 날개를 지녔으나 이빨이 없다는 뜻이다. 6 미터(20 피트)가 넘는 날개 길이를 가져 큰 便에 屬한다. 프테라노돈은 오늘 날의 캔자스 , 앨라배마 , 네브래스카 , 와이오밍 , 사우스다코타 北아메리카 유럽 英國 , 아시아 日本 等 白堊紀 後期 地層에서 發見되었다. 프테라노돈의 化石 標本은 그 어떠한 翼龍보다도 많이 發見되었는데, 科學界에 1,200個가 넘는 化石 標本이 알려져있다. 이 化石들은 完全한 頭蓋骨과 連結된 뼈대와 함께 잘 保存된 것이 大部分이다. 이는 當時 西部內陸海 動物 群聚의 重要한 一部이다. [1] 過去 프테라노돈으로 推定했던 몇몇 종들은 各各 게誤스텐버기아와 다운드라코로 獨自的인 속으로 再分類되었다. 主로 海岸가 絶壁에서 棲息했으며, 株式은 물고기 새우 같은 海洋 生物이며, 天敵 으로는 모사사우루스類가 있다.

프테라노돈은 恐龍이 아니다. 正義上 모든 恐龍은 龍反目 兆反目 에 屬하는데, 翼龍은 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프테라노돈은 恐龍 關聯 冊에 자주 登場하며, 一般 大衆들은 恐龍과 强하게 聯關 짓는다. [2] 게다가 週로 티라노사우루스나 트리케라톱스와 같이 登場하나, 이들이 登場할 時期에는 이미 滅種되어 있었다. 또한 날개 끝이 뾰족하고, 몇몇 아마추어 作家들이 作成한 冊에서는 꼬리가 길고 마름모꼴 模樣으로 나오는데, 實際 프테라노돈은 날개 끝이 둥글고, 꼬리는 람포링쿠스 처럼 생기지 않았다.

各州 [ 編輯 ]

  1. Bennett, S.C. (2000). "Inferring stratigraphic position of fossil vertebrates from the Niobrara Chalk of western Kansas." Current Research in Earth Sciences: Kansas Geological Survey Bulletin , 244 (Part 1): 26 pp.
  2. Bennett, S.C. (1994). "The Pterosaurs of the Niobrara Chalk." The Earth Scientist , 11 (1): 22-25.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