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타우로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에로스 를 등에 태운 켄타우로스

켄타우로스 ( 그리스어 : Κ?νταυροι )는 그리스 神話 에 나오는 囚人(비스트맨)이자 上半身은 사람 의 모습이고 下半身은 人 想像의 種族의 一種이다. 몸에서 말의 部分은 太陽 에 屬하는 男性 的인 힘을 나타내며, 이 힘을 다스리는 上半身을 이루는 사람 部分에 있다. 要컨대 켄타우로스는 德性과 判斷力이라는 人間의 高貴한 本性과 對比되는 人間醫原初的인 에로스的 本能을 象徵한다.

켄타우로스는 그리스 中東部 地域인 테살리아 익시온 의 後裔들이라고 한다. 神話에 따르면, 어느 날 올림포스 山 으로 가서 들의 잔치에 同席한 익시온은 그 곳에서 헤라 를 보고 첫눈에 반하게 되었는데, 이를 눈치 챈 제우스 가 그에게 헤라의 모습을 본떠서 만든 구름을 가져다 주었다. 익시온은 구름을 헤라로 알고 몸을 섞었는데 그 사이에서 태어난 게 바로 켄타우로스이다.

켄타우로스는 大草原에 무리를 지어 사는데, 大部分 性質이 亂暴하고 淫蕩하다. 55살까지 살 수 있으나 大部分 40살이 되면 죽는 理由는 被殺되거나 戰死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亂暴하다는 意味이다. 또한 술을 너무 좋아하여 種種 술에 醉해 醜態를 부리기도 한다. 그래서 술의 神 디오니소스 의 追從者 隊列에 合流하는 이가 적지 않았다.

켄타우로스가 저지른 飛行 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테살리아 王의 結婚式을 阿修羅場으로 만든 이야기이다. 사람들과 곧잘 사귀었던 켄타우로스들은 結婚式에 賀客으로 招請받았었는데, 잔치가 한창 무르익어갈 무렵 몇몇이 술에 漫醉해 新婦에게 侮辱을 주고 行悖를 부렸다. 이를 빌미로 人間 과 켄타우로스 間에 血鬪가 벌어졌다. 結局 싸움에서 陳 켄타우로스들은 테살리아를 떠났으며, 남아있던 者들은 後날 헤라클레스 에 依해 大部分 죽임을 當했다.

그러나 모든 켄타우로스가 好戰的이고 亂暴한 건 아니다. 케이론 이라는 켄타우로스는 醫術, 音樂, 狩獵, 豫言에 能通하였으며, 決코 죽지 않는 不死의 運命을 타고났다. 아폴론 아르테미스 男妹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케이론은 그리스 神話에 나오는 大部分의 英雄( 헤라클레스 等)들을 自身의 弟子로 두었다. 케이론은 醫術이 뛰어나 죽은 사람도 소생시켰기 때문에 冥界의 王인 저승의 神 하데스 로부터 憤怒와 怨望을 샀다. 그 結果 케이론은 하데스의 請託을 받은 제우스가 쏜 毒화살을 맞고 쓰러졌다. 제우스는 不死의 케이론이 永遠히 傷處의 苦痛을 받는 것에 憐憫을 느껴 그를 黃도 12宮 弓手자리 , 卽 켄타우로스자리로 만들었다.

大衆文化 [ 編輯 ]

  • RPG 게임 타이탄 퀘스트 에서도 그리스 시나리오의 主要 몬스터로 登場한다. 一般 켄타우로스와 强化版인 不死의 켄타우로스 두 種類가 나오며, 퀘스트 標的인 네소스는 勿論이고 케이론度 登場한다.
  • 날아라 슈퍼보드 에서 켄타우로스와 阿修羅 가 合體된 魔鬼 얼굴셋 팔여섯이라는 魔鬼가 登場해서 一行들이 救해줘서 마음을 고쳐먹고 착하게 살게 된다.
  • 원피스 펑크해저드 에피소드에서 海賊 褐色鬚髥과 그의 部下들이 켄타우로스처럼 各各의 動物들의 다리를 가지고 登場
  • 디지몬 시리즈 - 캔터스몬, 바지라몬, 破紙라몬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