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무 天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塵務天皇 에서 넘어옴)

진무 天皇
神武 天皇
第1代 日本 天皇
在位 紀元前 660年 2月 11日-紀元前 585年 4月 9日
(神話의 領域)
前任 禹伽倻後記亞에즈노 美코토 (신대)
後任 스이제이 天皇 ( 決死八代 )
이름
히코호호데미노 美코토 (彦火火出見尊)
시호 寒風: 진무(神武)
畫風: 歌舞야마토 이와레비코노 美코토 (神倭伊波?琵古命)
陵號 우네비야마노우시토라노스미 陵 (畝傍山東北陵)
身上情報
出生日 紀元前 711年 2月 13日 (神話의 領域)
死亡日 紀元前 585年 4月 9日 (神話의 領域)
王朝 야마토 王朝
父親 禹伽倻後記亞에즈노 美코토
母親 다마요리히메노 美코토
配偶者 아히라쓰히메
히메타타라이스즈히메

진무 天皇 ( 日本語 : 神武天皇 振武텐노 [ * ] , 紀元前 711年 2月 13日 ( 陰曆 1月 1日 ) ~ 紀元前 585年 4月 9日 ( 陰曆 3月 11日 ))은 日本 의 招待 天皇 이다. 畫風諡號는 歌舞야마토 이와레히코노 美코토 (《 古事記 》: 日本語 : 神倭伊波?琵古命 , 《 日本書紀 》 : 日本語 : 神日本磐余彦尊 ), 히코호호데미노 美코토 (彦火火出見尊)다. 日本 神話에 登場하는 히코나기사타케 禹伽倻後記亞에즈노 美코토 다마요리히메노 美코토 의 사남으로 태어났다.

神話 속 人物이라는데서 어렴풋이 類推할 수 있듯, 日本 歷史學界에서도 實存 人物이 맞는지에 對해 論爭이 있다. 진무 天皇의 實存을 否定하는 學者들의 境遇 普通 實存한 天皇을 제10대 스眞 天皇 부터 考古學的으로 實體가 認定되는 第21代 유랴쿠 天皇 사이로 보는 境遇가 많다.

槪要 [ 編輯 ]

日本書紀 古事記 等에 따르면 진무 天皇은 紀元前 711年 ? 亞마쓰히코 히코나기사타케 우가야후키아에즈노 美코토 (天津日高日子波限建?草葺不合命)의 4男으로 태어나 紀元前 585年 (진무 天皇 76年)에 127歲로 죽은 것으로 傳한다. 일鄕國(日向國, 규슈)에서부터 같이 동진을 한 이쓰세노미코토 , 이나히노美코토 가 있으며 이나히노美코토 는 新羅王의 祖上이라고 쓰여있다.

只今의 진무 天皇이라는 시호 나라 時代 762年 經에 오우미노 미후네 가 撰進한 諡號이다. 그는 45歲 때 규슈 休暇國 (現 미야자키현 )를 떠나 4年 後 가와치國 (現 오사카部 )에 入城한 以後 야마토國 을 據點으로 삼던 나가스네히코 와 衝突했다. 暫時 退却해 쿠마노 等을 經由한 後 다시 야마토國에 들어가 나가스네히코를 權座에서 끌어내리고 야마토國을 征服하였고 紀元前 660年 가시하라노미야 (?原宮)에서 天皇으로 卽位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메이지 維新 以後에는 진무 天皇이 卽位했다고 傳해지는 2月 11日 이 日本의 建國日로 看做되었으며, 第2次 世界 大戰 이 끝난 以後에도 日本의 建國 記念日로 定해졌다. 1889年 에는 禹네비 가시하라宮이 있었던 것으로 推定되는 나라縣 가시하라視 禹네비야마 近郊에 진무 天皇을 祭神으로 섬기는 가시하라 神宮 이 建立되었다.

家計 [ 編輯 ]

宣祖 [ 編輯 ]

婦人과 後孫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전 林
禹伽倻후키아에즈 (신대 3)
第1代 日本 天皇
紀元前 660年 ? ~ 紀元前 585年 ?
後 林
스이제이 天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