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캔틀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허만 솔로몬(Herman Solomon)李 그린 제임스 캔틀리. 1925年

제임스 캔틀리 警 KBE FRCS KStJ (Sir James Cantlie, 1851年 1月 17日 ~ 1926年 5月 28日 )은 英國 外科醫師 다. 그는 應急處置 의 先驅者였는데 1875年까지만 해도 알려지지 않은 것이었다. 그 時期에는 警察 도 深刻한 出血 을 막는 方法과 副木대는 方法 같은 基礎 知識조차 몰랐다. 캔틀리는 또한 熱帶病 硏究 및 退化 와 關聯된 論爭에서도 影響力 있는 人物이었다.

[ 編輯 ]

캔틀리는 스코틀랜드 밴프셔(Banffshire)에서 태어났고 애버딘 大學校 에서 첫 學位 를 따면서 런던 에 있는 체어링 크로스 病院(Charing Cross Hospital)에서 臨床 訓鍊을 遂行했다.

1877年 캔틀리는 王立 手術 大學(Royal College of Surgeons)에서 펠로우, 그리고 체어링 크로스 病院에서 外科醫師 補助가 됐다. 1886年 체어링 크로스 病院에서 外科醫師가 됐다. 1888年 홍콩 에서의 活動을 위해 辭任했다. 그는 홍콩中國人醫科大學(Hong Kong College of Medicine for Chinese)을 共同設立했는데 이는 後날 홍콩 大學 이 됐다. 홍콩中國人醫科大學에서의 첫 弟子들 中 한 名은 쑨원 이었다. 캔틀리는 홍콩에서 癩病 과 여러 熱帶病 들을 硏究했다. 1894年에 傳染病 事態를 맞닥뜨렸다.

1896年 硏究者와 개원의로서의 激務 때문에 健康이 惡化되어 런던으로 歸國할 수밖에 없었다. 以後 그 해에 쑨원이 캔틀리를 訪問하고 淸나라 側에 依해 拉致됐다.

쑨원은 淸나라 公使館에 監禁됐고 中國 으로 送還되어 처형당할 處地였지만 言論을 통해 캠페인을 한 캔틀리의 도움으로 釋放됐을 뿐 아니라 英國 에서 英雄이 됐다.

캔틀리는 1898年 熱帶醫療저널(Journal of Tropical Medicine)을 創刊하고 1899年 런던 衛生 熱帶醫學 大學院 을 세웠다. 1907年 王立 熱帶醫療 衛生學會(Royal Society of Tropical Mediciine and Hygiene)를 세웠다. 20世紀 初期, 特히 第1次 世界 大戰 동안 캔틀리는 救急車 서비스 供給과 訓鍊에 熱中했다.

事後 하트포드셔週 코터드(Cottered)에 있는 세인트 존 浸禮敎會에 安葬됐다.

中領 케네스 캔틀리와 닐 캔틀리 卿은 제임스 캔틀리의 아들이고 言論人 존 캔틀리 는 제임스 캔틀리의 曾孫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