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스미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엘리엇 스미스
Elliott Smith
스미스(2003年)
基本 情報
本名 Steven Paul Smith
出生 1969年 8月 6日 ( 1969-08-06 )
美國 네브래스카州 오마하
死亡 2003年 10月 21日 ( 2003-10-21 ) (34歲)
美國 캘리포니아州 로스엔젤레스
性別 男性
職業 音樂家
장르 인디 록 , 포크 록 , 로우파이
活動 時期 1993年 ~ 2003年
樂器 기타 , 피아노 , 클라리넷 , 베이스 기타 , 하모니카 , 드럼셋

스티븐 폴 스미스 ( 英語 : Steven Paul Smith , 1969年 8月 6日 ~ 2003年 10月 21日 )는 엘리엇 스미스 ( 英語 : Elliott Smith )라는 活動名으로도 알려진 美國 싱어송 라이터 이다. 本來 Heatmiser 라는 락 밴드에서 보컬 兼 기타리스트로 活動하였으나 1994年, 앨범 Roman Candle을 始作으로 個人 活動을 始作하였다.

엘리엇 스미스는 네브래스카州 오마하 에서 태어나 主로 텍사스州 에 幼年期를 보냈고 삶의 大部分을 그가 名聲을 얻게 된 곳인 오리건州 포틀랜드 에서 살았다. 그가 主로 쓰는 樂器는 其他였지만 피아노나 클라리넷, 베이스 기타, 드럼, 하모니카 等을 다루는 데도 能熟했고 그의 남다른 보컬 스타일은 "마치 거미줄처럼 얇은 속삭임"으로 특징지어지며 또 멀티 트랙 레코딩을 使用하여 보컬에 層을 내고 그에 따른 텍스쳐와 하모니를 만들어냈다.

몇 年間 록 밴드 히트마이저(heatmiser)에서 보컬 및 기타리스트로 活動하다가, 1994年 인디 레이블 캐비티 서치(Cavity Search)와 킬 록 스타스 에서 솔로 活動을 始作하였다. 1997年에는 드림웍스 레코즈와 契約하고 두個의 앨범을 發表했으며, 映畫 굿 윌 헌팅(1997)의 사운드트랙에 收錄된 그의 曲 "Miss Misery"가 1998年 오스카賞 베스트 主題歌賞 部門에 노미네이트되면서 主流音樂界에서도 浮上하게 되었다.

그는 憂鬱症과 알콜中毒, 藥物依存에 시달렸으며 이러한 主題들이 그의 歌詞에 쓰여있는 것을 種種 볼 수 있었는데, 結局 2003年 그의 나이 34살 때 로스엔젤레스의 自宅에서 胸部의 두 군데 自上으로 숨진 채 發見되었고, 剖檢은 이 刺傷이 스스로 찔러서 생긴 것인지 아닌지를 結論내지 못하고 마무리되었다. 그가 죽기 前에 作業하고 있던 여섯番째 스튜디오 앨범 "From a Basement on the Hill"은 2004年 遺作으로서 發賣되었다.

어린 時節 [ 編輯 ]

엘리엇 스미스는 네브래스카州 오마하 의 클락슨 病院에서 외아들로 태어났고 그의 아버지 Gary Smith는 네브래스카 駐醫療院 大學校의 學生이며 어머니 Bunny Kay Berryman은 初等學校에서 音樂敎師로 일하고 있었다고 한다. 엘리엇 스미스가 태어난지 6個月만에 父母님은 離婚했고 그는 어머니를 따라 텍사스州 던컨빌로 移徙하게 되었다. 그는 나중에 텍사스 州의 指導를 팔(왼쪽 三角筋 部分)에 文身으로 새겼는데, 어느 인터뷰에서 "텍사스가 좋아서 이 文身을 한게 아니에요, 오히려 그 反對죠. 제가 그곳을 싫어해서 잊어버리고 싶기도 하지만 그러지 않겠어요. (I didn't get it because I like Texas, kind of the opposite. But I won't forget about it, although I'm tempted to because I don't like it there.)"라고 말하기도 했다.

엘리엇 스미스는 어려운 幼年期와 그의 養아버지인 Charlie Welch와의 不和를 겪었고, 後에 그는 어렸을 적 Welch에 依해 性的 虐待를 받았던 것 같다고 말했으나 養아버지는 嫌疑를 否認했다. 엘리엇 스미스는 이러한 部分을 그의 曲 "Some Song" 歌詞에 "찰리는 몇 週 씩이나 너를 두들겨 팼어. 니가 크면 怪物같은 놈이 될거란다. (Charlie -Charlie 代身 How they로 듣는 見解도 있음- beat you up week after week /And when you grow up you're going to be a freak)"라고 썼고, 찰리라는 이름은 "Flowers For Charlie"와 "No Confidence Man"에도 登場한다. 그의 死亡 當時 같이 同居하던 Jennifer Chiba는 2004年 인터뷰에서 엘리엇 스미스의 어려웠던 幼年期는 그가 成人이 되었을 때 痲藥으로 스스로를 진정시켜야 했던 理由 中 하나가 되었다고 말했다: "엘리엇은 어렸을 적 겪었던 衝擊的인 것들을 記憶하고 있었어요. 그게 뭔지 말 할 수는 없지만요.(He was remembering traumatic things from his childhood ? parts of things. It's not my place to say what.)"그의 幼年期 中 많은 時間동안 엘리엇의 家族은 커뮤니티 오브 그리스도(基督敎의 한 宗派)의 信徒였으나 監理敎會에서 禮拜를 드리기 始作했고, 엘리엇은 敎會에 가는 것이 너무 무섭긴 했지만 本人에게 어느程度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다. 2001年에 그는 "나는 어쩔 수 없이 그 어떤 公式的으로 構造化된 모습의 靈性度 믿지 않았어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靈性의 모습이 따로 있었죠.(I don't necessarily buy into any officially structured version of spirituality. But I have my own version of it.)"

엘리엇은 아홉살에 피아노를 치기 始作했고, 열살에는 그의 아버지가 사준 작은 어쿠스틱 기타로 기타를 배우기 始作했는데 이 나이에 그는 "Fantasy"라는 피아노曲을 作曲하여 아트 페스티벌에서 賞을 받기도 했다. 그의 外家親戚 中 많은 사람들이 아마추어 로서 活動했던 뮤지션으로, 엘리엇의 할아버지는 딕시랜드 스타일의 재즈를 하던 드러머였고 할머니는 合唱團에서 노래를 했다고 한다.14살에, 엘리엇은 텍사스 州의 어머니를 떠나 當時 精神科 醫師로 일하던 아버지와 살기위해 오리곤 州 포틀랜드로 移徙를 갔고 이때 즈음부터 그는 親舊들과 함께 痲藥과 술을, 또 처음으로 멀티트랙 레코더를 빌려 實驗的인 錄音을 始作하게 된다. 高等學校 때는 기타와 피아노 뿐만 아니라 學校 밴드에서 클라리넷을 연주했고, 스트레인저 댄 픽션(Stranger Than Fiction)과 어 머더 오브 크로우즈(A Murder of Crows)라는 밴드에서 노래를 하며 다른 이들에게 스티븐 스미스나 조니 패닉과 같은 이름으로 불렸다.

링컨 高等學校를 國家葬學生(National Merit Scholar)으로 卒業한 後 그는 스스로를 "엘리엇"으로 稱하기 始作했는데 "스티브"는 너무 運動만 하는 사람의 이름같고 "스티븐"은 너무 冊벌레같아서였다고 (그의 親舊들에 依하면 어 머더 오브 크로우즈에 있을 때는 엘리엇 스틸워터-로터 Elliott Stillwater-Rotter 라는 이름도 썼다) 한다. 自敍傳 作家 S. R. Shutt는 이 이름을 엘리엇이 포틀랜드에서 살때 집이 있던 "엘리엇 에비뉴"에서 따왔거나 當時 그의 女子親舊에게 推薦받았을 것으로 推測하고, 엘리엇의 中學校 時節 知人들에 依하면 엘리엇 스미스는 밴드 Journey의 드러머 Steve Smith와 混同되지 않기 爲해 바꿨을 것이라 推測한다.

커리어 [ 編輯 ]

1991-93: 히트마이저 [ 編輯 ]

엘리엇은 1991年 메사추세츠 州 애머스트의 햄프셔 칼리지에서 哲學과 政治學을 專攻하고 卒業한다. "4年동안 한學期度 쉬지 않고 쭉 다녔어요.(Went straight through in four years)" 그는 2003年 音樂 雜誌 언더 더 레이다에서 말했다. "그걸로 저 스스로에게 證明할 수 있었어요. 내가 正말 하고싶지 않은 일도 4年동안이나 해낼 수 있다고 말이죠. 政治學을 좋아하긴 했지만 그當時에는 '이게 내가 大學에 갈 수 있는 唯一한 機會이고 언젠가 이 選擇을 잘했다고 생각할지도 몰라' 했던거죠. 게다가 애初에 제가 願書를 넣은 건 事實 제 女子親舊 때문이었어요. 入學 前에 헤어지긴 했지만 그 땐 이미 合格한 後였죠.(I guess it proved to myself that I could do something I really didn't want to for four years. Except I did like what I was studying. At the time it seemed like, 'This is your one and only chance to go to college and you had just better do it because some day you might wish that you did.' Plus, the whole reason I applied in the first place was because of my girlfriend, and I had gotten accepted already even though we had broken up before the first day.)" 그리고 卒業 한 後엔 "哲學과 民法理論의 學士學位를 가지고 포틀랜드로 돌아와 빵집에서 日했(worked in a bakery back in Portland with a bachelor's degree in philosophy and legal theory)"다.

햄프셔에 있는동안 엘리엇은 學校親舊 Neil Gust와 밴드 히트마이저 Heatmiser를 結成하고 大學 卒業 後에는 드러머 Tony Lash와 베이시스트 Brandt Peterson을 迎入하여 1992年 포틀랜드 地域에서 公演하기 始作한다. 히트마이저는 프론티어 레코즈 Frontier Records에서 1993年 앨범 "Dead Air", 1994年 "Cop and Speeder"와 EP앨범인 "Yellow No.5"를 發賣하고 後에 버진 레코즈 Virgin Records와 契約하여 1996年 그들의 마지막 앨범 "Mic City Sons"를 發表한다.

이 때 즈음, 엘리엇과 닐 거스트는 포틀랜드에서 石膏板 設置, 자갈 까는 日, 대나무 심는 일, 熱反射 페인트로 倉庫 지붕을 페인팅 하는 일 等 別의別 職業을 轉轉했고, 때로는 失業給與를 "아티스트 支援金"이라 생각하며 쉬기도 했다고 한다.

엘리엇은 히트마이저 活動과 同時에 솔로 活動을 始作했는데, 엘리엇 스미스 1輯과 2輯 앨범의 成功은 밴드 內에 距離感과 緊張感을 造成했다.

죽음 [ 編輯 ]

엘리엇 스미스는 2003年 10月 21日, 自身의 집에서 키친 나이프로 가슴을 찔러 自殺했다. 그가 포스트 잇에 남긴 한마디는 이러했다. "正말로 未安해요, 사랑하는 엘리엇이. 저를 부디 容恕해 주세요."

私生活 [ 編輯 ]

엘리엇 스미스는 平生을 藥물 中毒과 更生을 反復하는 삶을 살았다. 그는 또한 알콜中毒이었으며, 언젠가는 絶壁에서 뛰어내리기까지해 그의 親舊들이 그를 精神 病院에 입원시켰다. 엘리엇은 後날 精神病院行서의 生活이 自殺하는 것보다 더 끔찍했었다고 回想한다. 엘리엇은 또한 憂鬱症을 앓고 있었다.

디스코그라피 [ 編輯 ]

  • Roman Candle(1994)
  • Elliott Smith(1995)
  • Either/Or(1997)
  • XO(1998)
  • Figure 8(2000)

死亡後 發賣된 앨범 [ 編輯 ]

  • From a Basement on the Hill(2004)
  • New Moon(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