言드라視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헝가리 오푸스터세르(Opusztaszer)에 展示된 言드라視 1歲의 胸像

言드라視 1歲 ( 헝가리語 : I. Andras , 슬로바키아語 : Ondrej I. 온드레이 1歲 , 1015年 警 ~ 1060年 12月 6日 以前) 또는 엔드레 1歲 (I. Endre)는 헝가리 의 國王(在位: 1046年 ~ 1060年)이다. 아르파드 王朝 出身이다.

生涯 [ 編輯 ]

턱쇼니 大公의 孫子인 버줄(Vazul) 公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打토니族(Tatony) 出身이다. 버줄은 膝下에 3名의 아들인 레벤테(Levente), 言드라視(Andras, 言드라視 1歲), 벨러(Bela, 벨러 1歲 )를 두었다.

1031年 에는 言드라市의 아버지였던 異敎徒 버줄이 이슈트半 1歲 를 暗殺하려는 陰謀를 꾸몄다는 事實이 밝혀졌다. 이슈트半 1世는 버줄의 두 눈을 뽑고 귀에 뜨거운 납을 부어넣는 刑罰을 加했다. 한便 버줄의 세 아들이었던 레벤테, 言드라視, 벨러는 헝가리를 떠났고 보헤미아 , 폴란드 , 키예프 大公國 에서 亡命 生活을 했다.

1046年 헝가리에서는 異敎徒들을 中心으로 한 大規模 叛亂이 일어났다. 言드라市는 自身의 兄弟들과 함께 叛亂軍 陣營과 同盟을 맺었고 오르세올로 페테르 를 몰아내고 王位에 오르게 된다. 페테르는 오스트리아 로 亡命하려고 했지만 國境 地帶에서 逮捕되었고 言드라視 1世에 依해 두 눈을 멀게 만드는 刑罰을 받게 된다.

헝가리의 國王에 卽位한 以後에는 異敎徒의 慣習 撤廢, 基督敎 秩序 回復 政策을 施行했다. 1051年 에는 神聖 로마 帝國 하인리히 3歲 皇帝가 헝가리 侵攻을 命令했지만 言드라視 1世의 동생인 벨러가 指揮하고 있던 헝가리 軍隊에 敗北하고 만다.

1058年 에는 神聖 로마 帝國의 새 皇帝였던 하인리히 4歲 와 平和 條約을 締結했다. 이를 記念하기 위해 言드라視 1世의 아들인 셜러몬 은 하인리히 3歲 皇帝의 딸이었던 슈바벤 의 유디트(Judith)와 約婚하게 된다. 그렇지만 言드라視 1世의 동생이었던 벨러는 王位 繼承 問題로 인해 言드라視 1世와 葛藤을 빚게 되었고 結局 폴란드로 떠나게 된다.

末年에는 腦卒中으로 因해 쓰러지기도 했으며 1060年 티서江 東部 流域에서 일어난 戰鬪에서 벨러에게 敗北하면서 王位에서 물러났다. 言드라市는 벨러의 部下에게 붙잡히면서 抑留되었고 지르츠 (Zirc) 마을에서 死亡했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페테르
헝가리의 國王
1046年 ~ 1060年
後任
벨러 1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