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앤디 워홀
身上情報
出生
피츠버그
死亡
뉴욕
職業 映畫 監督 , 畫家 , 寫眞家 , 映畫 프로듀서 , 彫刻家 , 視覺 藝術家 , 撮影 監督 , 脚本家 , 日記 作家 , 디자이너 , 그래픽 藝術家 , 映畫製作者 , 版畫家 , 데생畫가 , 揷畵가 , 行爲 藝術家 , 設置 美術家 , 著者 , 商人 , producer
國籍 美國
學歷 카네기 멜론 大學校
셴리 高等學校
Carnegie Mellon School of Art
스승 Balcomb Greene , 로버트 레퍼 , Samuel Rosenberg , Joseph C. Fitzpatrick
分野 版畫 , 會話 , 映畫 , 그래픽 , 디자인 , 팝 아트
思潮 팝 아트
父母 안드레이 워홀라 (簿)
줄리아 워홀라 (某)
同居人 빌리 네임
John Giorno
제드 존슨
兄弟 폴 워홀라
존 워홀라
親戚 제임스 워홀라 (조카아들)
主要 作品
캠벨의 수프 캔 II , 첼시 걸즈 , Exploding Plastic Inevitable , Marilyn Diptyque , Shot Marilyns
影響
署名
墓碑
墓所 St. John the Baptist Byzantine Catholic Cemetery
웹사이트 www .warhol .org

앤드루 워홀라 주니어 ( 英語 : Andrew Warhola Jr. , 1928年 8月 6日 ~ 1987年 2月 22日 )는 앤디 워홀 ( 英語 : Andy Warhol )이라는 藝名으로 活動한 美國 美術家 利子, 출력물 製作者, 映畫 製作者다. 視覺主義 藝術 運動의 先驅者로, 팝 아트 로 잘 알려진 人物이다. 産業 일러스트로 成功的인 經歷을 쌓은 後에 火가, 아방가르드 映畫, 레코드 프로듀서, 作家로서 世界的으로 有名해졌다.

가장 높은 價格을 記錄한 워홀의 그림은 1963年 에 製作된 캔버스로 1億 달러에 去來된 《여덟 名의 엘비스》(Eight Elvises)라는 題目의 그림이다. 個人的으로 去來된 이 事實은 《이코노미스트》의 記事를 통해 알려졌다. 이코노미스트는 美術 市場의 主導者로서 워홀의 地位를 說明한 것이다. [1] 1億 달러라는 價格은 잭슨 폴록 , 파블로 피카소 , 구스타프 클림트 윌렘 드 쿠닝 만이 記錄한 基準 價格이다.

生涯 [ 編輯 ]

1928年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은 슬로바키아 (當時는 체코 ) 移民 家庭으로 위로 두 兄이 있었고, 父母님은 篤實한 가톨릭 信者로, 그 自身도 平生 敎會를 다녔다. 本來 그의 집안 星氏는 바르홀라 (Varchola)였으나, 英語食人 워홀로 바꾸었다. 肉體 勞動者였던 아버지는 1942年 앤디가 14歲 때 死亡하였고, 그 後 어머니 줄리아가 혼자 아들들을 키운다. 앤디는 아르바이트 를 하면서 地域 高等學校에 다니다가, 카네기 工科 大學(現在 카네기멜론 大學校 )에서 商業 藝術을 專攻한다. 1949年 卒業을 하면서 뉴욕 市 로 移住하여 雜誌 揷畵와 廣告 製作으로 名聲을 쌓았다.

20~30代 [ 編輯 ]

캠벨 수프 캔

1950年 (22歲) 大學 卒業 後 뉴욕 으로 옮겨 '보그'( VOGUE )나 '하퍼스 바자'( Harper's BAZAAR ) 等의 雜誌 廣告와 일러스트로 알려지기 始作했다. 1952年 에는 新聞廣告 美術 部門에서 "아트 디렉터스 클럽 어워드"( Art Director's Club Award )를 受賞하고, 商業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로 成功했지만 同時에 注文注意 要求에 副應하여 그림을 受精 하느라, 私生活에서는 對人 關係에서 打擊을 받은 苦難의 時期이기도 했다. 그는 나중에 團地 正確하게 비추는 TV 映像처럼 內面을 버리고 表層을 徹底히 充實하게 追求하는 길을 選擇하게 된다.

앤디 워홀은 실크 스크린 (silk screen)을 作業에 使用했다. 워홀이 신발 産業에서 일할 때 잉크를 종이에 묻혀서 印刷하는 블라티드 라인(blotted line)이라는 初步的인 水準의 印刷 技術을 開發했다.

1960年 (32歲), 그는 일러스트레이션의 世界를 버리고 美術의 世界로 옮겨간다. ' 배트맨 ’, ' 딕 트래이視 ’, ' 슈퍼맨 ’ 等 漫畫를 모티브로 한 一連의 作品을 製作하지만, 契約했던 〈레오 캐스테리 갤러리〉에서 뿐만 아니라 美國 漫畫를 모티브로 한 時代를 風靡한 한 로이 리히텐슈타인 의 팝 일러스트레이션 作品을 接한 以後 이 主題에서 손을 떼고 말았다. 當時 美國은 눈부신 經濟 發展을 追求하고 있었다.

1960年代 부터 그는 〈캠벨 수프 캔〉이나 〈 코카콜라 病〉 等 有名한 商品들의 그림을 그리기 始作했다. 後에 그는 실크스크린으로 바꾸어, 大量生産된 商品의 그림을 그리는 것만 아니라 作品 自體를 大量生産하였다. 그는 "藝術 勞動者"들을 雇用하여 뉴욕에 있는 그의 스튜디오인 《 팩토리 》(The Factory)에서 版畫, 신발, 映畫, 冊 等을 만들어내었다. 워홀의 作品에는 依賴를 받아 製作한 肖像畫나 廣告도 包含되어 있다.

1961年 (33歲), 日常生活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캠벨 수프 캔〉이나 紙幣 를 모티브로 한 作品을 그린다. 1962年 에는 실크 스크린 프린트를 利用하여 作品을 量産하게 된다. 主題에도 大衆的으로 話題가 豐富한 것을 選擇했다. 메릴린 먼로 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그는 곧바로 映畫 《 나이아가라 》의 먼로의 最高의 스틸 寫眞 肖像畫를 잘라서 다른 色깔을 입혀서 大量 生産을 繼續했다. 제트機 事故, 自動車 事故, 災害 等의 火災의 新聞 報道 寫眞을 使用했다.

팩토리에서 製作 活動: 30代後半~40代 [ 編輯 ]

1964年 (35歲)부터는 뉴욕에 《 팩토리 》( The Factory )라고 하는 스튜디오를 짓는다. 팩토리는 알루미늄 포일과 銀빛의 그림물감으로 덮인 空間이며, 마치 工場에서 大量生産 하는 것 같이 作品을 製作하는 것을 이미징하여 만들어졌다. 그는 여기서 藝術 勞動者(art worker; 아트 워커)를 雇用해, 실크 스크린 프로세스 프린트, 口頭, 映畫 等의 作品을 製作 한다. 팩토리는 믹 재거 ( 롤링 스톤스 ), 壘 리드 ( 벨벳 언더그라운드 ), 트루먼 커포티 (作家), 에디 歲즈윅 (모델) 等 아티스트가 모이는 場所가 된다.

1965年 (36歲), 벨벳 언더그라운드 (The Velvet Underground; 以下 V.U.)의 데뷔 앨범을 프로듀싱 한다. 워홀은 V.U.의 演奏를 듣고 共同 作業을 申請해, 俳優 兼 모델인 니코를 데려와 合流시킨다. 1967年 3月 發賣한 그들의 데뷔作 《 The Velvet Underground & Nico 》에서는 프로듀스와 자켓 디자인을 다루었다. 실크 스크린 프로세스에 依한 〈바나나〉를 그린 레코드 表紙는 有名해 졌다. 前衛的 音樂이기 때문에 앨범은 別로 팔리지 않았지만, 以後 再評價되었다. 워홀은 V.U.의 樂曲을 映畫의 사운드 트랙에도 利用했다. 두 番째 앨범을 製作할 무렵에는 워홀과의 關係도 끝난다. 그들과의 關係는 映畫 《壘 리드: 로큰롤 하트》( Lou Reed: Rock and Roll Heart )에 그려져 있다. 또 워홀의 事後 멤버인 리드와 케일은 재결성해 《드렐라를 위한 노래》( Songs For Drella , 1990年 )라는 追慕曲을 만들었다. (Drella는 드라큘라 신데렐라 를 組合한 合成語이며, 워홀에 對한 그들의 人相을 나타냈다고 한다.나 只今 運轉 中이라 中이라한테 電話를 좀 좀 해주세요 來日 來日銀漢테한테 連絡 連絡을 좀

40臺와 狙擊 事件 [ 編輯 ]

1968年 6月 3日 팩토리 스튜디오 의 職員 밸러리 솔라나스 가 스튜디오에 들어와 워홀을 銃으로 세 발 쏘았다. 두 발은 빗나갔지만 세 番째 銃알이 그의 兩쪽 肺, 지라, 胃, 食道를 貫通했다. 病院에서 醫師들은 그가 죽었다고 宣言했으나 그는 그 銃擊에서 살아남았다. 그러나 죽을 때까지 完全히 回復되지는 못했다. 솔라나스는 後에 精神鑑定을 通해 編輯調絃病 診斷을 받았으며, "그는 내 삶의 너무 많은 部分을 統制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事件은 1995年 에 《나는 앤디 워홀을 쏘았다》라는 題目으로 映畫化되었다.

1970年代 부터 1980年代 는 社交界로부터 依賴를 받아 肖像畫 실크 스크린 製作 프린트를 多數 製作한다. 1970年 라이프 지 〉에 依해서 비틀즈 와 함께 '1960年代에 가장 影響力이 있던 人物'로 選定된다. 1972年 , 리처드 닉슨 美國 大統領의 訪中에 맞추어 마오쩌둥 의 肖像畫를 製作했다. 같은 해 그의 어머니가 피츠버그에서 死亡하면서, 全 世界에서 個人展을 開催하게 된다.

50代와 末年 [ 編輯 ]

1982年 부터 1986年 사이에는 災害와 神話를 모티브로 한 一連의 作品을 創造한다. 마지막 作品은 1986年 레닌 의 肖像畫〉 等이다.

1987年 2月 21日 뉴욕 코넬 醫療 센터에 膽囊 手術을 받은 다음 날인 22日, 페니실린 알레르기 反應으로 狀態가 惡化되어 心臟 疾患으로 死亡했다. 그의 나이 58歲였으며, 平生 獨身이었다. 피츠버그 性 洗禮 요한 가톨릭 共同 墓地에 묻혔다. 피츠버그 市內에서 아르게이니 江건너 맞은 便 언덕의 노스 쇼어 地域에 앤디 워홀 美術館이 있다. 個人 藝術家 專門

作品 世界 [ 編輯 ]

워홀의 作品 世界는 大部分 ‘ 美國 의 物質文化’와 聯關되어 있다. 그는 돈, 달러 記號, 食品, 雜貨, 口頭, 有名人, 新聞 스크랩 等을 그렸다. 그에게 이런 主題들은 美國 文化의 價値를 의미했다. 例를 들어, " 코카콜라 는 언제나 코카콜라다. 大統領이 마시는 코카콜라는 내가 마시는 코카 콜라와 같은 그 콜라다". 그는 大衆에게 익숙하고 有名한 이미지를 利用해 20世紀 美國의 文化的 正體性을 表現했다.

華麗한 色彩 같은 圖版을 大量으로 生産할 수 있는 실크 스크린 技法을 利用하여, 마릴린 먼로 엘비스 프레슬리 와 같은 스타의 이미지와 商品, 달러 記號 等 美國 社會에 流布하는 輕薄한 記號를 作品化했다. 古典 藝術과 모더니즘 等과는 달리 그 圖案은 豐富한 美國 社會를 具現하는 明快한 팝아트 , 商業 繪畫로 人氣를 끌었다. 그러나 거기에는 美國의 資本主義와 ‘ 大衆文化 ’가 가지는 大量消費 가 아닌 人類 , 진부, 空虛함이 表現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普遍性을 救한 그의 作品은 그 自身이나 大衆이 每日 接하고 있는 資本主義와 매스미디어 와도 關聯이 있으며, 또한 事故와 죽음의 이미지도 그려졌다.

워홀은 自身에 對해 물었을 때, "나를 알고 싶다면 作品의 表面만 봐 주세요. 뒷面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라며 徹底하게 '藝術家의 內面'을 없애고 表面積임을 强調하였다. 그는 有名한 것에 愛情을 숨기지 않고, 스타와 政治人이나 事故, 패션 製品을 그림의 主題로 삼았으며, 그것이 有名하고 또 내 自身도 그것을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理由를 밝혔다. 또한 그 自身이 美國의 有名人이 되고 나서도 걸음을 흩트리지 않고, 有名人을 演出하여 作品을 製作하고 維持하는 것을 理想으로 삼았다.

실크 스크린 [ 編輯 ]

初期에는 아크릴 물감 等으로 캔버스에 그렸지만, 1960年代 以後에는 版畫의 실크 스크린 프로세스를 많이 使用하였다. 公判 印刷人 실크 스크린 프로세스의 原理는 平平한 "프린트 고코"와 같은 것으로, 作家가 直接 印刷에 從事하지 않아도 만들 수 있을 程度로 大量生産에 적합한 技術이다. 그는 機械로 만들어 내듯 실크 스크린 作品을 찍어내는 아틀리에 《팩토리》를 마련하여 많은 젊은이를 雇用하여 製作에 從事하게 했다. 한便, 같은 板을 使用하여 意圖的으로 프린트를 늦추거나 잉크를 많이 쓰게 했다. 실크 스크린 모티브로 한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그가 만드는 肖像畫는 當時 高額을 받는 有名 人士들을 對象으로 삼았기 때문에 많은 有名人이 自身의 모습을 프린트하기를 願했다.

映畫 [ 編輯 ]

실크 스크린 프린트를 製作 한便 1963年부터 1968年에 걸쳐 60篇 以上의 映畫도 다루었다. 그러나 實驗映畫 같은 作品으로 一般에 알려진 것은 적다. 처음 公開된 作品은 1966年 《첼시 걸즈》이며, 가장 有名한 것은 잠자는 男子를 5時間 동안 繼續 비춰주는 《잠》(Sleep)( 1963年 )이라는 作品이다. 그는 액션 映畫를 좋아하지 않았고 (本質的으로 同一함에도 不拘하고, 些少한 差異를 固執하고 있기 때문에) 自身의 映畫가 "根本的으로 같을 뿐만 아니라, 細細한 部分까지 完全히 똑같은 것"을 願했다. 끝없이 變化가 없는 映像은 普遍的인 것을 테마로 한 워홀의 觀點에서 보면 理想的인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以後에도 映畫 製作을 하였고, 劇 映畫도 製作하였다. 뉴욕의 有名 호텔 "첼시"를 舞臺로, 各 客室에서 펼쳐지는 人間의 喜怒哀樂을 任意의 2放漫 適切한 時間을 選擇하여, 2個의 畵面을 利用하여 無作爲로 繼續 비춰주는 (途中 한쪽 스크린은 니코의 모습이 任意로 揷入된다), 《첼시 걸즈》(1966年)는 美國에서 出版에서 大히트를 했다.

1970年代 에 들어와서는 以前의 作品은 完全히 다른 兆 달레산드로 (Joe Dallesandro)와 右島 기어 (Joe Dallesandro)를 主演으로 한 《惡魔의 죽음》( 1974年 )와 《處女의 生피》( 1975年 ) 等 恐怖 映畫 監督도 試圖하였다.

[ 編輯 ]

앤디 워홀의 哲學The Philosophy of Andy Warhol(From A to B & Back Again)(1975) (2007) 열린책들 김정신 옮김 9788990641175

앤디 워홀 日記The Andy Warhol's Diaries(1989) (2009) 열린책들 虹霓빈 옮김 9788990641380

갤러리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