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르 보로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알렉산드르 보로딘
Александр Бородин
基本 情報
本名 알렉산드르 포르피리예비치 보로딘
Алекса?ндр Порфи?рьевич Бороди?н
出生 1833年 11月 12日 ( 1833-11-12 )
러시아 帝國 상트페테르부르크
死亡 1887年 2月 27日 ( 1887-02-27 ) (53歲)
러시아 帝國 상트페테르부르크
國籍 러시아
職業 作曲家 , 化學者 , 醫師
장르 交響曲 , 오페라
活動 時期 1847年 ~ 1887年
알렉산드르 보로딘의 胸像.

알렉산드르 포르피리예비치 보로딘 ( 러시아語 : Алекса?ндр Порфи?рьевич Бороди?н , 文化語 : 알렉싼드르 뽀르피리豫비츠 步로진, 1833年 11月 12日 - 1887年 2月 27日 )은 一生을 化學者 로서 살았던 러시아 의 作曲家이다. 러시아 5人組 의 한 사람이다.

生涯 [ 編輯 ]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에서 조지아 의 貴族 루카 게데바니슈빌리(Luka Gedevanishvili)의 私生兒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音樂과 自然科學에 興味를 느껴 상트페테르부르크의 醫科 學校에 들어갔다. 1863年 밀리 발라키레프 를 師事하기 前까지 作曲을 正式으로 배우지 못했다.

卒業 後 母校의 敎授로 있으면서 學生들에게 醫學을 가르치는 同時에 作曲도 하였다. 1859年부터 3年間의 유럽 旅行을 통해 西歐의 音樂을 直接 接할 수 있었다.

1869年에 발라키레프는 보로딘의 1番 交響曲을 指揮했고 같은 해에 보로딘은 두 番째 交響曲의 作曲을 始作했다. 새 交響曲의 初演은 失敗였지만, 1880年 프란츠 리스트 가 獨逸에서 公演을 推進했고 이는 러시아 밖에서 보로딘의 認知度를 얻게 해 주었다.

1869年에 보로딘은 이고리 공 이라는 오페라에 着手했다. 이 作品은 그의 作品中 가장 重要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 中의 《Polovtsian Dances》는 單一 作品으로도 演奏되며, 그의 作品 中 가장 잘 알려진 作品이다. 하지만 化學者 일이 너무 많아서 오페라 作業이 느려지게 되었고, 結局 遺作으로 남겨져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 에 依해서 完成된다.

보로딘은 現在 作曲家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알데하이드 의 硏究 等 化學者로서의 業績도 있다. 그 自身이 말했듯이 “日曜日 作曲家”였기 때문에 當代의 作曲家만큼 多작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大衆的인 交響詩 中央아시아의 草原에서 》, 두 個의 絃樂 四重奏 와 많은 歌曲 과 피아노 小品을 남겼다. 그는 세 番째 交響曲에도 着手했었지만 完成하지 못한 채 死亡했다. (後에 두 個의 樂章을 글라주노프가 完成했다.)

보로딘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의 알렉산드르 넵스키 修道院에 位置한 티흐민 共同墓地에 安葬되었다. 作品으로 오페라 <中央 아시아의 草原에서>, 室內樂 <絃樂 4重奏>, 歌曲 <바다의 王女> 等이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