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한드로 사벨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알레한드로 사벨라
個人 情報
本名 Alejandro Javier Sabella
出生日 1954年 11月 5日 ( 1954-11-05 )
出生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死亡日 2020年 12月 8日 ( 2020-12-08 ) (66歲)
死亡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171cm
포지션 미드필더
球團 記錄*
鳶島 球團 出戰 ( 得點 )
1974-1978
1978-1980
1980-1981
1982-1987
1985
1987-1988
1988-1989
合計
리버 플레이트
셰필드 유나이티드
리즈 유나이티드
에스투디안테스
그레미우
페로 카릴 誤에스테
이라푸아토
117 0 (11)
76 0 (8)
23 0 (2)
149 0 (10)
10 0 (0)
27 0 (2)
31 0 (0)
433 0 (33)
國家代表팀 記錄
1983-1984 아르헨티나 8 0 (0)
指導者 記錄
2009-2011
2011-2014
에스투디안테스
아르헨티나
* 球團의 出戰回數와 得點記錄은 正規 리그의 公式 리그 競技 記錄만 集計函.

알레한드로 하비에르 "알렉스" 사벨라 ( 스페인語 : Alejandro Javier "Alex" Sabella , 1954年 11月 5日 ~ 2020年 12月 8日 )는 아르헨티나 蹴球 監督이었다. 그의 性(姓)인 사벨라(Sabella)는 이탈리아 系統의 姓氏이므로, 아르헨티나 現地 미디어에서는 스페인語 發音인 사베野 가 아닌 이탈리아語 發音인 사벨라 라고 發音한다. [1]

2011年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을 맡으면서 2014年 FIFA 월드컵 에서 좋은 成果를 거두었다.

選手 經歷 [ 編輯 ]

클럽 活動 [ 編輯 ]

셰필드 유나이티드 FC [ 編輯 ]

셰필드에서 사벨라는 느릿느릿 움직이며 守備를 掌握하는 能力을 보였으며 이 때문에 나무늘보 라는 別名이 붙었다.

國家代表 [ 編輯 ]

1983年에 單 한番 國家代表로 選拔된 적이 있으며 4競技에서 活躍했다.

指導者 經歷 [ 編輯 ]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의 監督이었던 세르히오 바티스타 2011年 코파 아메리카 에서 不振의 責任을 지고 辭任하자 사벨라는 에스투디안테스 라 플라타 를 2009 코派 리베르打倒레스에서 優勝시킨 經歷을 인정받아 監督이 되었다. 이 過程에서 사벨라는 카를로스 테베스 에게 不誠實한 態度와 2011年 코파 아메리카에서의 敗戰의 責任을 물어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엔트리에서 除外했으며 이 무렵에 이미 테베스를 엔트리에 넣지 않기로 確定했다. 사벨라는 監督이 된 直後 바로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은 守備 組織力이 한層 强化되었다. 그 以後 2014年 FIFA 월드컵 南아메리카 地域 豫選 에서 첫 競技인 칠레 戰에서 勝利를 거둔 以後 2001年 以後 單 한 次例도 遠征에서 勝利를 거둔 적이 없었던 콜롬비아 를 相對로 遠征에서 勝利를 거두었다.

2012年 3月 1日 스위스 와의 評價戰에서 新銳인 에리크 라멜라 를 國家代表 엔트리에 包含시켰다. [2] 또한 2012年 8月 15日 에는 디에고 마라도나 가 잘못된 指導力으로 2010年 FIFA 월드컵 에서 大敗를 當하게 한 相對인 獨逸 을 相對로 評價戰을 치러 大勝을 거두며 雪辱에 成功하였다. [3] 競技 內容은 아르헨티나가 獨逸에게 8-0으로 大勝을 거둘 수 있을 程度로 壓倒的이였으나 리오넬 메시 의 페널티킥 失蹴, 곤살로 理科人 의 머리負傷 等의 惡材가 겹쳐서 3-1로 勝利를 거두는 것에 滿足해야 했다.

리오넬 메시 가 겪어온 아르헨티나의 蹴球 監督 中에서 리오넬 메시를 가장 제대로 活用하는 監督으로 定評나 있으며 리오넬 메시가 國家代表에서는 不振하다는 所聞을 잠재운 主人公이다. [4] 메시는 社벨라를 만나면서 國家代表에서도 FC 바르셀로나 에서 보여준 그 實力을 보여주고 있다. 사벨라는 메시에게 主張 腕章을 附與함과 同時에 메시에 對해 여러가지로 硏究한 끝에 메시에게 가장 적합한 포지션을 附與했다.

다만 그 동안의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의 이미지와는 달리 極端的인 實利蹴球를 追求하는 바람에 2014年 FIFA 월드컵 組別리그에서는 拙戰이라는 批判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3戰 全勝을 記錄했다. 이러한 사벨라식 實利蹴球는 겉으로 보기에는 別로 잘하는 것 같지 않아보이지만 實狀은 언제나 팀에게 勝利를 가져다 주었다. 하지만 外形的인 모습만 보는 팬들은 이러한 極端的인 實利蹴球에 對해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은 리오넬 메시가 없으면 아무것도 아닌 팀 이라는 批判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16强에서는 스위스 戰에서 앙헬 디 마리아 가, 8强에서는 벨기에 戰에서 곤살로 理科人 이 各各 살아나면서 메시 依存팀이라는 疑惑을 一蹴시켰다. 結局 4强에서 네덜란드마저 勝負차기로 擊沈시키며 決勝에 進出했다. 비록 決勝에서는 앙헬 디 마리아의 不在와 곤살로 이過人의 골 決定力 不在가 뼈아픈 競技를 치르면서 獨逸과 延長血鬪끝에 間髮의 差異로 敗하고 準優勝을 차지했지만 앙헬 디 마리아 없이 네덜란드를 이긴 것은 높이 評價할 部分이다.

비록 優勝은 못했지만 그럼에도 不拘하고 아르헨티나를 1990年 FIFA 월드컵 以後 24年 만에 決勝에 진출시킨 功勞로 인하여 아르헨티나 自國 內에서의 社벨라의 人氣는 하늘을 찌르게 되었으며 아르헨티나 蹴球協會는 勿論이고 리오넬 메시 하비에르 마스체라노 等 모든 選手陣들과 팬들이 2014年 월드컵만 끝나면 바로 辭退하려는 社벨라에게 辭退하지 말라고 哀願하는 狀況까지 發生했다. [5] 實際로도 사벨라는 대단한 名將으로 앙헬 디 마리아 가 없는 아주 不利한 狀況속임에도 不拘하고 最高의 名將인 루이스 판 할 이 이끄는 네덜란드를 相對로 勝利를 거두었다.

蹴球監督으로서 사벨라는 最高의 蹴球監督이라 稱頌받는 루이스 판 割보다 뛰어난 名匠임을 2014年 FIFA 월드컵 에서 앙헬 디 마리아 없이 맞붙어 이金으로서 證明하였고 駐제프 과르디올라 와 比肩되는 水準의 名將으로 極讚을 받고 있다. 하지만 사벨라 本人은 힘이 다 떨어져서 더以上 蹴球監督을 할 수 없다고 宣言했다. 結局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監督 자리를 같은 國籍 出身으로 2010年 FIFA 월드컵 에서 파라과이 蹴球 國家代表팀 을 史上 처음으로 8强에 진출시킨 헤라르도 마르티盧 監督에게 물려주고 辭任한 뒤 어떤 職種에도 從事하지 않고 當分間 休息을 取하기로 決定했다. 사벨라는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監督職에서 물러나면서 自身이 氣力을 回復한 뒤에나 蹴球監督을 다시 始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에 對한 構造調整 [ 編輯 ]

사벨라는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의 監督이 되자마자 大大的인 構造調整 作業에 들어갔다.

  • 監督으로서 赴任하자마자 카를로스 테베스 를 엔트리에서 退出시켰다.
  • 移籍料는 비싸지만 제 役割을 못하는 하비에르 파스토레 亦是 엔트리에서 除外시켰다.
  • 守備를 너무 제멋대로 해서 같은 팀의 攻擊手와 미드필더를 不安하게 만드는 니콜라스 오타멘디 亦是 엔트리에서 除外시켰다. 그리고 이는 2018年 FIFA 월드컵 에서 오타멘디가 크로아티아의 이반 라키티齒 에게 行悖를 부리면서 神의 한 手로 評價받고 있다. 그런데 2022年 FIFA 월드컵 에서는 리오넬 스칼로니 가 그를 改過遷善시킨다.
  • 곤살로 理科人 에 對해서는 포지션에 對한 變更은 없으나 守備에 積極的으로 加擔하도록 指示했다.
  • 리오넬 메시 에게는 主張 腕章을 附與하고 自由롭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프리롤을 附與 하였으며, 팀을 調律 할 수 있도록 메시를 플레이메이커로 起用하였다. 그 結果 메시는 完璧하게 適應했다.
  • 앙헬 디 마리아 에 對해서는 元來 所屬팀인 레알 마드리드 에서의 포지션을 附與했다. 이 때문에 카를로스 테베스가 國家代表로 復歸하기 더욱 힘들어졌다.
  • 하비에르 마스체라노 의 境遇는 미드필더에서 守備手로 포지션을 變更함과 아울러 主張 腕章을 除去하여 오직 守備에만 專念하도록 措置했다.
  • 디에고 마라도나 가 끝내 外面했던 페르난도 가고 를 다시 불러들인 後 하비에르 마스체라노가 예전에 擔當했던 守備型 미드필더의 포지션으로 編成했다.
  • 爐드리고 브라냐, 파블로 귀네슈, 우고 캄파냐로 等 旣存에 國家代表에 乘船하지 못했던 選手들을 집어넣고 그들의 能力을 評價하고 있지만 2010年 FIFA 월드컵 에서 不足함이 檢證된 니콜라스 오타멘디 는 起用하지 않고 있다.
  • 카를로스 테베스를 退出시키고 남은 攻擊手 자리는 일부러 비워둔 채 여러 選手들을 그 자리에 넣고 能力을 評價하고 있다. 곤살로 理科人 이 콜롬비아戰에서 退場당하자 그 자리에 에리크 라멜라 로 代替하였다. 하지만 사베野 監督은 리그에서의 活躍도 重要하게 여기기 때문에 라멜라가 리그에서 不振하다는 理由로 最終엔트리에서는 除外했다.
  • 포메이션 上으로도 큰 變化를 주었는데 그 동안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이 使用해왔던 4-2-3-1 포메이션을 果敢히 버리고 4-3-1-2 포메이션을 使用하고 있다.
  • 4-3-1-2 포메이션에서 포백과 中原에 守備型 미드필더 한名, 中央 미드필더 앙헬 디 마리아 페르난도 가고 를, 攻擊型 미드필더 에는 리오넬 메시 를 두며, 프리롤을 附與하여 自由로운 플레이를 注文하였고, 2線에서 팀을 調律 할 수 있도록 플레이메이커로 起用하고 最前方 투톱에 곤살로 理科人 세르히오 아구에로 를 配置하는 戰術을 使用하였으며 結果는 大成功 이었다.

이 結果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은 2014年 FIFA 월드컵 南아메리카 地域 豫選 에서 組 1位, 勝點 26點으로 最小限 大陸間 플레이오프를 確保했으며 아르헨티나의 FIFA 랭킹 도 덩달아 垂直 上昇하고 있다. 또한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은 사베야의 指導力으로 2014年 FIFA 월드컵 南아메리카 地域 豫選에서 劇初盤 베네수엘라에게 敗한 以後로는 單 한番도 敗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디에고 마라도나 監督 時節부터 使用하기 매우 어렵다는 評價가 있었던 리오넬 메시가 알레한드로 사벨라 監督이 赴任한 直後 國家代表에서 더욱 눈부신 活躍을 하게 되어 一角에서는 사벨라가 메시의 使用法을 알아냈다는 評價를 하기도 했다. [6]

社벨라의 構造調整은 2014年 FIFA 월드컵 16强 以後부터 빛을 發하기 始作했는데 마르코스 로호 라는 매우 뛰어난 人材를 發掘한 것은 勿論이고 아르헨티나의 守備力은 그야말로 짠물守備 그 自體였다. 16强부터 決勝까지 正規競技時間에는 單 한골도 許容하지 않았으며 決勝에서 獨逸을 相對했어도 延長 後半에 가서야 失點을 했다. 그나마도 곤살로 理科人 이 제대로 골을 넣었으면 延長戰까지 갈 것도 없이 아르헨티나가 優勝하는 것이였으나 이過人의 決定力이 바닥까지 墜落하는 바람에 千金같은 機會들을 모조리 날려버려서 延長戰까지 간 것이다. 사벨라는 그 동안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의 痼疾病인 大量失點에서 完璧하게 벗어나도록 팀의 守備力을 大幅 强化시켰다.

기타 [ 編輯 ]

  • 過去 에스투디안테스의 監督으로 있을 때 사벨라는 클럽 월드컵에 參加했는데 相對가 浦項 스틸러스 였다. 사베야는 浦項스틸러스를 보더니 "浦項 스틸러스는 尊敬할 價値가 充分히 있는 팀이다. 뛰어난 實力은 勿論 競技規律을 잘 지키는 매우 模範的인 팀" 이라는 말로 極讚을 아끼지 않았다. [7]
  • 2014年 FIFA 월드컵 8强 벨기에戰에서 後半 9分 警 곤살로 理科人 이 날린 슈팅이 벨기에의 골대를 맞고 나가자 사베야는 더운 날씨 탓인지 잠깐 卒倒했다가 쓰러지기 直前에 깨어났는데 이 場面이 여러가지로 패러디되었다. [8]
  • 2014年 FIFA 월드컵 이 끝나고 나서는 아르헨티나와 怏宿 關係에 있는 브라질 蹴球 國家代表팀 에서 自國의 監督을 歷任해달라는 提案을 받았다. [9] 이는 브라질 蹴球 歷史上 처음 있는 事件으로 그만큼 社벨라의 能力을 認定받은 것이다. 사벨라는 아르헨티나의 怏宿인 브라질에서조차 監督 提議를 받았는데 아르헨티나의 友邦國인 베네수엘라에서조차 監督 提議를 拒絶當한 디에고 마라도나 와 여러모로 比較되었다. 그러나 2014年 7月 브라질 代表팀은 새로운 監督으로 2010年 FIFA 월드컵 까지 代表팀을 이끌었던 둥가 를 다시 選任했다. [10] 이는 사벨라가 自身의 힘이 다 떨어져서 더 以上 蹴球監督을 할 수 없다고 밝혔기 때문이였다. [11]
  • 平素에 心臟病을 持病으로 앓고 있었으며 그래서 2014 FIFA 월드컵 이 끝나자마자 監督을 그만두었는데 監督을 그만둔 지 얼마 안 되어 病院에 入院했다. 暫時 病勢가 好轉되는 듯 싶었으나 2020年 持病이 原因이 되어 死亡했다. 選手 時節 커리어 亦是 實力에 비해 低調한 水準이며 이는 持病을 앓고 있어서 그 持病으로 인해 選手 生活에 無理가 갈 程度였기 때문이다.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