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루미 事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쓰루미(츠루미) 事故
要約
날짜 1963年 11月 9日
時間 21時 40分(JST)
位置 가나가와縣 요코하마시 쓰루미區
國家 日本
鐵道 路線 도카이道 本選
運營者 日本國有鐵道
事故 種類 多중衝突事故
原因 列車의 脫線
統計
死亡者 161名
負傷者 120名

쓰루미 事故 ( 鶴見事故 츠루미 지코 [ * ] )는 1963年 11月 9日 午後 9時 40分 무렵 日本國有鐵道 (國鐵) 도카이道 本選 쓰루미 - 申告야스 驛 사이에서 發生한 列車 脫線 多중衝突事故이다.

槪要 [ 編輯 ]

事故 地點인 貨物船(現在의 요코스카 線 線路)을 運行中이던 사와라發 야스 行 下行 貨物列車(EF15型 電氣機關車 牽引, 45量編成) 後方 3輛의 와라 1型 2軸火車(와라 501)가 突然 脫線하여 끌려가면서 架線 기둥에 衝突한 直後 編成으로부터 벗어나면서 近處의 도카이道 本選 上行 方面(도쿄 方面)에 支障을 주었다. 거기에 도카이道 本選 을 運行中이던 요코스카 線 九里하마 도쿄 行 上行 2000S·도쿄發 즈시 行 下行 2113S 電動車(各各 12輛 編成)가 거의 同時에 進入했다.

90km/h 前後의 高速으로 進入한 上行 列車는 貨車와 衝突하여 先頭車는 下行線을 가로지르는 形態로 突出되면서 架線의 以上을 發見하고 減速, 停車하고 있던 下行列車의 4輛째를 側面에서 들이받고 後續 車輛인 5輛째 까지의 車體를 側面에서 지워내는 形態가 되어 겨우 停止했다. 下行列車 4·5輛째의 暮夏 70079와 쿠모下 50006은 遮斷部를 남겨 全혀 原形을 두지 않을만큼 粉碎되어 5輛째에 올라앉은 形態로 停止한 上行 列車 先頭車의 쿠下 76039度 大파되었다. 上下 列車 모두 死亡者 161名, 重輕傷者 120名에 이른 大型慘事로 記錄되었다.

原因과 調査 [ 編輯 ]

事故 直後 와라 1兄이 커브에서 直線으로 바뀌는 支店에서 레일에 올라앉은 痕跡이 發見되었다. 그리고 國鐵은 脫線 原因을 徹底하게 調査·實驗한 結果 車輛의 問題·積載 狀況·線路 狀況·運轉 速度·加減 速度 狀況等이 複雜하게 얽힌 競合 脫線이라고 밝혔다. 競合 脫線 事故의 大部分은 貨物列車 單獨 被害에 그치는 것으로 人命 被害를 發生시킨 事例는 적었지만 本事故는 偶然히 貨車의 競合 脫線과 거의 同時에 上下 方向에서 旅客 列車가 進入해 온 것으로 深刻한 人命 被害를 가져왔다.

團地 '競合 脫線'이라고 하는 事實이 表面化되고 原因 不明으로 處理된 過去의 2軸火車 脫線 事故도 많게는 이것이 原因인 結果가 나왔지만 '競合 脫線'에 이르는 주된 要因이 不明確했다는 點을 勘案할 때 實質的으로는 '原因 不明'에 가까웠다. 後日 '脫線을 일으킨 와라 1型은 瓦甒 60000型 貨車의 類似車輛으로 配置全義 試運轉이 省略되어 가벼운 荷重을 負擔하는 部分의 激烈한 피칭을 일으키는 特性을 發見할 機會를 놓쳤다는'일이 밝혀졌다. 또한 當時 高速戰車 開發에서 定說이 된 바 있는 서스펜션으로 作用하는 下部荷重에 依한 走行 裝置의 振動 理論을 火車에도 適用 可能한 時期이기도 하여 이것은 事故 調査가 當事者가 아닌 外部 獨立 機關에서 實施되었을 境遇 '試驗의 不實'과 '豫見 可能性'이라는 致命的인 結論으로 나올수도 있는 重要한 事實이었다.

對策 [ 編輯 ]

事故 後 技術 調査委員會를 마련하고 模型을 使用한 實驗, 實際로 2軸貨車를 走行시키는 實驗 等 競合 脫線의 메커니즘 解明을 위한 여러 가지 角度로의 硏究가 繼續되었다. 1967年부터 路線의 新 線路 移設로 廢線된 홋카이도 네無로 本選 가리카치 고개 區間(신토쿠 - 神나이부시 通稱: 가리카치 試驗船)을 利用하여 貨物의 積載 狀態, 빈 車와 積載 車의 編成 狀態, 運轉 速度나 가감속 等 다양한 條件에 根據하여 實際로 鐵道 車輛을 脫線시키는 大規模 脫線 原因 調査를 했다. 實驗은 1972年 2月에 結論을 내고 호륜軌道의 追加 設置, 레일도유기의 設置, 2軸貨車의 링크 改良, 車輪 畓面形象의 改良 等으로 이어지게 된다. 가벼운 荷重을 負擔하는 部分의 走行 特性이 나쁜 와라 1兄도 當然히 改良되어 國鐵 末期의 1986年까지 使用되었다.

그 外의 內容 [ 編輯 ]

  • 事故가 發生한 後 附近의 住民들은 一部만 事故內容을 聽取하였지만 거의 全員이 事故의 視角을 分明히 記憶하고 있었다. 그 理由는 "事故 時刻에 放送되고 있던 美國 製作 텔레비전 드라마 '하와이안·아이'(主演: 로버트·콘라드/日本 敎育 TV)를 보고 있었기 때문에"라고 하는 것이었다.
  • 事故가 일어난 날 후쿠오카 現 오무타市의 미쓰이 미이케 炭鑛에서 死亡者 458名을 내는 大爆發 事故가 發生하여 '피로 물든 土曜日'이 되었다.
  • 事故를 그린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카메라 르포르타주 혼자 돌아오지 않았다'가 TBS에 依해 製作되었다. 이 事故로 死亡한 어느 男性 샐러리맨에 스포트라이트를 맞혀 男性의 母親과 約婚女의 悲痛한 絶叫가 事故의 悲慘함을 이야기하고 있다(실제로 偶然히 TBS 아나운서 요시카와 히사시가 當日 도쿄都 시부야구에 當時 存在하고 있던 리키·스포츠 팰리스에서의 프로 복싱 興行의 收錄을 끝내고 시부야에서 시나가와로 移動한 後에 시나가와에서 歸家를 위해 下行 列車에 타고 있었다 [1] .事故 發生 後에도 요시카와 本人이 現場에서 리포트를 繼續했다). 이 프로그램은 現在 요코하마시의 放送 라이브러리에서 볼 수 있다.
  • 死亡者 中에서는 요코하마 市立大學 學長, 日本 科學史 學會 會長을 歷任한 哲學者인 사이驅使 히로토度 包含되어 있다. 事故當日 日本 學術會議 講堂에서 열린 심포지엄의 社會를 맡은 뒤 下行 列車로 가마쿠라의 自宅으로 歸家하던 中이었다.
  • 一部의 웹페이지에서는 事故에 對해 '下行 列車가 脫線한 直後 上行 列車가 突進했다'라고 쓰여져 있지만, 이것은 미카와시마 事故 와 混同 되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 女俳優인 키키 키隣誼 親아버지도 負傷을 입었다.
  • 事故 現場에서 가까운 키시다니 1超메의 線路 周邊에 慰靈碑가 있다.
  • 死亡者 一部는 附近의 소牛支持로 옮겨졌다. 臨時 安置所로 使用된 긴 複道 아래에서는 現在도 하루 2回 供養을 爲해서 線路張에 물을 뿌리는 물供養을 하고 있다.

各州 [ 編輯 ]

  1. 報道 30時間 TV (1993年 12月 30日 放送에서 요시카와氏 本人의 證言)